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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3호선



앞역이 덕천역/남산정역이네요.숙등역 주변입니다.

숙등역 열차 시간표입니다.

첫차/막차 시간표입니다.

수영행 열차 시간표입니다.

대저행 열차 시간표입니다.

수영행 다른 호선으로 갈아탈 수 있는 막차 시간표입니다.

대저행 다른 호선으로 갈아탈 수 있는 막차 시간표입니다.

1번 출구로 나가면 덕천1동주민센터/덕천3동주민센터/덕천동우편취급국으로 갈수 있어요.3번 출구로 나가면 덕천시장으로 갈수 있어요.4번 출구로 나가면 덕천1치안센터로 갈수 있어요.5번 출구로 나가면 구포시장/덕천교회/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갈수 있어요.6번 출구로 나가면 부민병원/덕천교차로/덕천1치안센터/덕천중학교로 갈수 있어요.숙등역 주변 지역 안내도입니다.

숙등역 이용(대피) 안내도입니다.

   ? 대련 구리역은 오늘 소개할 대련 지하철 3호선의 시종착역 중의 하나입니다.

  2002년에 개통된 대련 3호선은 중국 동북지역에서 개통된 최초의 도시철도 노선입니다.

길이 63km에 역 20개가 있고 대련 도심과 위성도시 진저우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노선색은 붉은색입니다.

지금 1,2호선과의 환승역 없이 운행하고 있지만 앞으로 4,5,진푸난선으로 대련 지하철 시스템의 다른 노선과 환승할 예정입니다.

  건설신청을 제출한 당시 심사를 빠르게 통과할 수 있도록 '지하철'이 아닌 '쾌속궤도'라는 이름으로 명명해서 지금도 사람들이 3호선을 '콰이구이'(快?,쾌궤의 줄임말)로 부릅니다.

  위성도시를 향하는 노선이니 3호선은 역간거리가 크고 운행속도도 빠른 편입니다.

일평균 20만 안팎이지만 출퇴근시간에 혼잡도가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크게 보시려면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세요.)  3호선의 운행방식이 좀 다양한데 우선 노선은 본선과 구리지선 2 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대부분 본선 열차는 대련역-진스탄 사이에 운행하고 19:30 이후 대련역에서 출발하는 열차는 보세구역역까지만 운행합니다.

    구리지선의 열차는 개발단지-쥬리(구리) 구간만 운행합니다.

대련 도심에 가려면 개발단지역에서 본선열차를 환승해야 합니다.

3호선 4량편성 B형열차  진스탄행과 보세구역행 열차의 막차시간이 각각 19:30과 20:30이고 구리지선의 막차시간이 20:00이니까 3호선은 중국 도시철도 노선 중에서 막차시간이 가장 이른 노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밤에 3호선을 이용하려면 미리 시간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3호선 진마루역   중국에서 지하철의 기본요금은 거의 다 2위엔 혹은 3위엔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대련 3호선의 기본요금은 1위엔(180원)입니다(1,2,8호선은 2위엔). 그래서 3호선은 중국에서 기본요금이 가장 저렴한 지하철 노선이기도 합니다.

   대련 지하철1,2호선이 개통되기 전에 3호선은 대련 시내버스와 같이 대련공공교통집단의 관리를 받습니다.

아마 이 원인으로 3호선의 기본요금이 시내버스와 같고 역명판도 시내버스 정거장 노선안내도의 양식을 사용합니다.

3호선 대련역 역명판  3호선에 지하철 직원의 출퇴근을 위해 만든 역도 하나 있습니다.

  이 '콰이구이직원승장장역'은 다롄완역과 진마루역 사이에 있고 역사, 개찰구와 역무원 없이 지하철 직원에게만 개방합니다.

지하철 직원의 출퇴근을 위해 역 하나를 만드는 일은 중국에서 대련에만 있습니다.

   3호선 본선의 종착역인 진스탄역 근처에 대련의 관광명소인 진스탄(금석탄) 해변공원이 있고 날씨가 따뜻해지면 주발이나 연휴에 구경하기 좋은 곳입니다.

 요즘 뉴스에 의하면 대련 3호선 역 추가 건설, 일부 구간 지하화 등 계획이 있는데 공사가 시작되면 이 포스트에 반영하겠습니다.

====================================================================노선도를 제외한 모든 사진은 바이두백과, 위키백과 그리고 다른 사이트에서 수집된 사진입니다.

사진 작자에게 감사드립니다.

대련 지하철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여기로:http://blog.naver.com/alvin_0219/220650356745?? ??? ??? ????? ?? ???? 4??? ?? ??? ??? ??(??)? ???^^ ??? ?????? ???? ...blog.naver.com 1987년에 베이징, 상하이와 톈진에 이어 칭다오시도 중앙정부에 지하철 건설계획을 제출하고 비준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원인으로 계획이 몇 번 변경되고 경제 상황, 정책 등의 영향을 받아 2009년이 되어서야 칭다오 지하철은 본격적으로 착공되었습니다.

  올해 12월 16일, 28년의 기다림 끝에, 칭다오의 지하철 시대는 드디어 왔습니다.

                                칭다오 지하철의 로고입니다.

'칭다오'의 한자는 '푸를 청', '섬 도'이니까 중국어에서 '푸른 섬'이라는 뜻입니다.

(사실은 섬이 아니라 반도입니다.

) 그래서 로고의 색깔은 녹색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칭다오'의 발음을 중국어 병음으로 적으면 QINGDAO이니까 로고 외부는 영어 자모 Q로 되어 있습니다.

내부에 있는 n자형은 지하철 터널을 상징하는 것이고 외부의 Q자와 같이 보면 터날에서 달리는 지하철 열차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해변에 있는 도시이니까 밑에 있는 파랑선은 바다의 물결을 상징합니다.

(3호선 2차구간은 정말로 해변에 따라 달립니다.

)    칭다오 지도를 보면 시내는 크게 황다오 경제개발단지와 도심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 사이에 해만이 있어서 해만대교와 터널을 통해야 오갈 수 있습니다.

도심은 또한 스난구, 스베이구, 리창구, 라오산구와 청양구로 나뉩니다.

관광지와 번화가는 대부분 구도심인 스난구 해변지역에 밀집되어 있습니다.

라오산구에 그 유명한 노산이 위치하고 리창, 스베이와 청양구는 주로 주거지역입니다.

  3호선 남부구간은 대부분 해변에 위치하는 지하구간이니까 공사가 상당히 어렵고 추어부링-둔화루 구간 공사지연이 발생해서 이번에 북부 북칭다오-쑤앙산 구간만 개통되었습니다.

북칭다오역은 지금 칭다오역의 부담을 분산하는 역할을 하는 보조적인 역이고 리춘역 주변은 리창구의 시가지입니다.

이 외에 특별한 시설이나 관광지, 번화가가 없습니다.

다소 엉뚱한 곳에 끊긴 느낌이 들지만 그래도 칭다오 최초의 지하철 노선이로서 의미가 있습니다.

  3호선 1차구간은 길이 12km에 역 10개가 있고 그 중 8개 역이 리창구에 위치해서 당분간 리창구 '마을전철'의 신세를 면하지 못하겠습니다.

크게 보시려면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세요.  2016년 12월에 3호선 잔여구간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그 때 3호선 하나 만으로 스난구 해변지역의 관광지를 한꺼번에 다 갈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칭다오역 바로 앞에 지하철역이 생길 겁니다.

1호선, 2호선 각각 2017년, 2018년에 개통될 계획인데 개통되면 북칭다오역, 리춘역, 우스광장역과 칭다오역에서 3호선과 환승합니다.

크게 보시려면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세요.  새로 건설된 노선이니까 역사나 열차는 깔끔합니다.

3호선의 6량편성 B형열차열차 내부해변에 있는 도시이니까 3호선에 해양 테마열차가 있습니다.

행선판으로 모든 정차역을 보여줍니다.

지난간 역은 붉은 색, 아직 도착하지 않는 역은 초록색으로 표시합니다.

2차구간 정차역을 대표하는 스포트는 모두 꺼진 상태입니다.

칭다오 지하철의 차표입니다.

칭다오 교통카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칭다오지하철본사(띠티에따사)역의 출입구  북칭다오역의 커다란 대합실차표판매기입니다.

남색 구간은 개통된 구간이고 핑큭색 구간은 2차구간입니다.

쑤앙산역 역명판플랫폼3호선 2차구간 주변의 관광지:  3호선 2차구간은 칭다오 구도심 해변지역의 주요 관광지를 경유합니다.

이번에 개통되지 않는 것은 좀 아쉽지만 그래도 3호선 2차구간 주변의 관광지를 좀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1. 우스광장역: 우스광장(5월4일광장)  1897년부터 1919년까지의 22년 동안 칭다오는 독일의 식민지이었습니다.

(그래서 칭다오 구도심에 유럽식 건축이 많고 칭다오 맥주가 유명합니다.

) 1차세계대전의 패전국으로서 독일은 칭다오를 중국에 다시 돌려야 겠지만 1919년 파리에서 열린 '평화회의'에서 칭다오의 관할권을 일본에 넘기는 황당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1919년 5월 4일 분노한 중국 국민들이 칭다오는 몰론 베이징, 상하이 등 도시에서 항의운동을 했습니다.

그 운동은 바로 중국 현대사에서 유명한 5·4운동입니다.

[지하철 3호선] 할말이 없네요.


5·4운동의 승리로 칭다오는 다행스럽게 '일본땅'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5월 4일은 칭다오에서 아주 중요한 기념일입니다.

  5·4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칭다오 신도심의 중심지역에 우스광장('우스'는 숫자 5와 4의 중국어 발음)이 들어섰습니다.

광장에 있는 조각 '5월의 바람'은 이제 칭다오의 상징물이 되었습니다.

  해변에 위치하는 거대한 광장이니까 시야가 넓고 시원합니다.

근처에 올림픽요트운동훈련센터도 있습니다.

2. 중산공원역: 빠따관(팔대관)역사문화구역   팔대관 역사문화구역에서 'OO관'으로 명명된 도로 8개가 있어서 사람들이 '팔대관'으로 부릅니다.

옛날에 여기는 독일 사람의 거주지역이고 1930년대에 들어 칭다오 상류계층의 주택도 많이 건축되었습니다.

  여기서 각종 서양식 건물이 많고 환경이 조용합니다.

서양 건축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이 찾아오면 좋고 그냥 구경을 해도 좋은 곳입니다.

그리고 팔대관은 칭다오의 결혼사진 촬영성지입니다.

  높은 곳에서 팔대관을 굽어보려면 신호산공원으로 가는 게 좋습니다.

 3. 칭다오역: 잔챠오(잔교), 칭다오역  국철 칭다오역에서 나오면 한 2,3분 정도 걸으면 바로 바다가 보입니다.

칭다오역 근처에 바다 구경하기에 가장 좋은 곳은 잔챠오(잔교)입니다.

  그리고 칭다오역 자체도 중국에서 보기 드문 서양 건축 양식으로 지어진 기차역입니다.

주변환경과 잘 어울린 것 같습니다.

  이 외에 3호선 2차구간 주변에 노신공원, 칭다오 해양공원, 제1,2해수욕장, 중산공원 등 관광지가 있습니다.

   28년의 기다림 끝에 칭다오 지하철은 드디어 개통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칭다오의 아름다운 풍경을 만끽할 수 있도록 앞으로 더 많은 노선을 기대합니다.

 ====================================================================  노선도를 제외한 모든 사진은 바이두백과, 위키백과 그리고 다른 사이트에서 수집된 사진입니다.

사진 작자에게 감사드립니다.

    1987년에 베이징, 상하이와 톈진에 이어 칭다오시도 중앙정부에 지하철 건설계획을 제출하고 비준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원인으로 계획이 몇 번 변경되고 경제 상황, 정책 등의 영향을 받아 2009년이 되어서야 칭다오 지하철은 본격적으로 착공되었습니다.

  올해 12월 16일, 28년의 기다림 끝에, 칭다오의 지하철 시대는 드디어 왔습니다.

                                칭다오 지하철의 로고입니다.

'칭다오'의 한자는 '푸를 청', '섬 도'이니까 중국어에서 '푸른 섬'이라는 뜻입니다.

(사실은 섬이 아니라 반도입니다.

) 그래서 로고의 색깔은 녹색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칭다오'의 발음을 중국어 병음으로 적으면 QINGDAO이니까 로고 외부는 영어 자모 Q로 되어 있습니다.

내부에 있는 n자형은 지하철 터널을 상징하는 것이고 외부의 Q자와 같이 보면 터날에서 달리는 지하철 열차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해변에 있는 도시이니까 밑에 있는 파랑선은 바다의 물결을 상징합니다.

(3호선 2차구간은 정말로 해변에 따라 달립니다.

)    칭다오 지도를 보면 시내는 크게 황다오 경제개발단지와 도심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 사이에 해만이 있어서 해만대교와 터널을 통해야 오갈 수 있습니다.

도심은 또한 스난구, 스베이구, 리창구, 라오산구와 청양구로 나뉩니다.

관광지와 번화가는 대부분 구도심인 스난구 해변지역에 밀집되어 있습니다.

라오산구에 그 유명한 노산이 위치하고 리창, 스베이와 청양구는 주로 주거지역입니다.

[지하철 3호선] 란 무엇인가?



  3호선 남부구간은 대부분 해변에 위치하는 지하구간이니까 공사가 상당히 어렵고 추어부링-둔화루 구간 공사지연이 발생해서 이번에 북부 북칭다오-쑤앙산 구간만 개통되었습니다.

북칭다오역은 지금 칭다오역의 부담을 분산하는 역할을 하는 보조적인 역이고 리춘역 주변은 리창구의 시가지입니다.

이 외에 특별한 시설이나 관광지, 번화가가 없습니다.

다소 엉뚱한 곳에 끊긴 느낌이 들지만 그래도 칭다오 최초의 지하철 노선이로서 의미가 있습니다.

  3호선 1차구간은 길이 12km에 역 10개가 있고 그 중 8개 역이 리창구에 위치해서 당분간 리창구 '마을전철'의 신세를 면하지 못하겠습니다.

크게 보시려면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세요.  2016년 12월에 3호선 잔여구간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그 때 3호선 하나 만으로 스난구 해변지역의 관광지를 한꺼번에 다 갈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칭다오역 바로 앞에 지하철역이 생길 겁니다.

1호선, 2호선 각각 2017년, 2018년에 개통될 계획인데 개통되면 북칭다오역, 리춘역, 우스광장역과 칭다오역에서 3호선과 환승합니다.

크게 보시려면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세요.  새로 건설된 노선이니까 역사나 열차는 깔끔합니다.

3호선의 6량편성 B형열차열차 내부해변에 있는 도시이니까 3호선에 해양 테마열차가 있습니다.

행선판으로 모든 정차역을 보여줍니다.

지난간 역은 붉은 색, 아직 도착하지 않는 역은 초록색으로 표시합니다.

2차구간 정차역을 대표하는 스포트는 모두 꺼진 상태입니다.

칭다오 지하철의 차표입니다.

칭다오 교통카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칭다오지하철본사(띠티에따사)역의 출입구  북칭다오역의 커다란 대합실차표판매기입니다.

남색 구간은 개통된 구간이고 핑큭색 구간은 2차구간입니다.

쑤앙산역 역명판플랫폼3호선 2차구간 주변의 관광지:  3호선 2차구간은 칭다오 구도심 해변지역의 주요 관광지를 경유합니다.

이번에 개통되지 않는 것은 좀 아쉽지만 그래도 3호선 2차구간 주변의 관광지를 좀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1. 우스광장역: 우스광장(5월4일광장)  1897년부터 1919년까지의 22년 동안 칭다오는 독일의 식민지이었습니다.

(그래서 칭다오 구도심에 유럽식 건축이 많고 칭다오 맥주가 유명합니다.

) 1차세계대전의 패전국으로서 독일은 칭다오를 중국에 다시 돌려야 겠지만 1919년 파리에서 열린 '평화회의'에서 칭다오의 관할권을 일본에 넘기는 황당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1919년 5월 4일 분노한 중국 국민들이 칭다오는 몰론 베이징, 상하이 등 도시에서 항의운동을 했습니다.

그 운동은 바로 중국 현대사에서 유명한 5·4운동입니다.

5·4운동의 승리로 칭다오는 다행스럽게 '일본땅'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5월 4일은 칭다오에서 아주 중요한 기념일입니다.

  5·4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칭다오 신도심의 중심지역에 우스광장('우스'는 숫자 5와 4의 중국어 발음)이 들어섰습니다.

광장에 있는 조각 '5월의 바람'은 이제 칭다오의 상징물이 되었습니다.

  해변에 위치하는 거대한 광장이니까 시야가 넓고 시원합니다.

근처에 올림픽요트운동훈련센터도 있습니다.

2. 중산공원역: 빠따관(팔대관)역사문화구역   팔대관 역사문화구역에서 'OO관'으로 명명된 도로 8개가 있어서 사람들이 '팔대관'으로 부릅니다.

옛날에 여기는 독일 사람의 거주지역이고 1930년대에 들어 칭다오 상류계층의 주택도 많이 건축되었습니다.

  여기서 각종 서양식 건물이 많고 환경이 조용합니다.

서양 건축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이 찾아오면 좋고 그냥 구경을 해도 좋은 곳입니다.

그리고 팔대관은 칭다오의 결혼사진 촬영성지입니다.

  높은 곳에서 팔대관을 굽어보려면 신호산공원으로 가는 게 좋습니다.

 3. 칭다오역: 잔챠오(잔교), 칭다오역  국철 칭다오역에서 나오면 한 2,3분 정도 걸으면 바로 바다가 보입니다.

칭다오역 근처에 바다 구경하기에 가장 좋은 곳은 잔챠오(잔교)입니다.

  그리고 칭다오역 자체도 중국에서 보기 드문 서양 건축 양식으로 지어진 기차역입니다.

주변환경과 잘 어울린 것 같습니다.

  이 외에 3호선 2차구간 주변에 노신공원, 칭다오 해양공원, 제1,2해수욕장, 중산공원 등 관광지가 있습니다.

   28년의 기다림 끝에 칭다오 지하철은 드디어 개통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칭다오의 아름다운 풍경을 만끽할 수 있도록 앞으로 더 많은 노선을 기대합니다.

 ====================================================================  노선도를 제외한 모든 사진은 바이두백과, 위키백과 그리고 다른 사이트에서 수집된 사진입니다.

사진 작자에게 감사드립니다.

   . 아쉽지만 남부터미널과 양재역은 이미 포스팅이 있어서 건너 뛰었습니다.

그러므로 이제부턴 매봉역에서 수서역까지 논스톱! <답사일: 2014. 10. 18> 1985년에 개통한 주황색의 3호선은 서울 지하철 3호선과 일산선을 합쳐 총 길이가 57.4km에 이르는, 상당히 장거리에 속하는 노선입니다.

(4호선이 총 71.5km...ㅋㅋ)하지만 처음부터 3호선이 지금과 같은 모습을 갖추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1985년 당시의 3호선은 일산선도 물론 없었고... 서울 안에서도 겨우(?) 구파발역에서 양재역까지만 존재했기 때문인데요. 그럼 양재역의 다음역인 매봉역은 언제 개통한 것일까요?(그건 아래에...)이곳은 양재역의 다음역인 343번 매봉역입니다.

강남구 도곡동에 위치해 있는 평범한 지하철역이지요.다만 역명판을 보시면, 일반적으로 적혀 있는 한자 역명이 매봉역에는 들어가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매봉이라는 역 이름이 순수 한자 이름이 아니기 때문인데, 봉은 봉우리를 뜻하는 한자(峰)가 맞지만, 매는 한자가 아닌 우리말이라고 하는데 자세한 유래는 알려져 있지 않은 듯 합니다.

이름 자체는 역 바로 북쪽에 있는 매봉산에서 가져왔습니다.

매봉역에는 당연히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으며, 그 승강장은 살짝 아치형으로 되어있는 천장과 벽돌로 이루어진 벽면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자인이나 분위기를 볼때 개통 당시의 승강장 모습 그대로인것 같네요.바로 윗층에는 넓은 대합실이 있습니다.

매달려있는 표지판들을 붙잡아 두는 지지대의 길이가 상당히 길게 뻗어있을 정도로 천장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 각각의 승강장에서 올라오면 바로 이곳이기 때문에 개찰구를 통과하지 않고 반대쪽 승강장으로 건너갈 수도 있습니다.

매봉역의 개찰구에는 여전히 삼발이 개찰구가 사용되고 있지만, 열차 도착을 안내하는 모니터나 동그란 안내부스는 비교적 최근에 설치된 것으로 보입니다.

늘 그랬듯 1번 출구로 나가려 했더니 에스컬레이터 공사로 인해 폐쇄 중입니다.

이용의 편리함을 위한 공사이니 당장은 불편해도 어쩔수가 없지요ㅠㅠ 그래도 매봉역의 경우 1, 2번 출입구가 서로 가깝고 길을 건널 필요가 없기 때문에 2번 출입구를 대신 이용하기에 딱히 크게 불편한 점은 없을 겁니다.

매봉역의 2번 출입구는 이미 캐노피가 교체되었습니다.

다음 로드뷰를 통해 확인해 보면(이런곳은 촬영을 얼마나 자주 다니는지 시간대마다 무려 8개의 로드뷰가 있군요...) 2013년 봄 쯤에 공사를 시작해서 몇달 만에 공사를 끝마친 것으로 보입니다.

하여튼 위치 상으로 보면 매봉산(도곡공원), 매봉터널이 가까운 출입구입니다.

아파트는... 일단 모든 출입구의 앞에는 아파트가 있으므로 따로 이야기하진 않겠습니다ㅋㅋ현재 공사중인 1번 출입구. 적어도 내년 3월은 되어야 이용할 수 있게 될 출입구입니다.

매봉역 위를 지나는 도로는 신림역에서부터 사당역에 이르기까지 2호선이 지나가던 바로 그 도로, 남부순환로입니다.

2호선과 떨어진 도로가 예술의전당 앞을 지나 양재역에서부터는 3호선과 만나게 된 것입니다.

여담으로 남부순환로는 서울 남부 전체를 포괄하는 의미가 있어서 그런지 서초구에서 강남구로 행정구역이 바뀌었음에도 도로 이름이 바뀌지 않는군요.양재역 방면으로 바라본 도로의 모습입니다.

이곳에서 1.2km만 쭉 가면 수많은 사람들이 붐비는 양재역이 있는데, 그 양재역이 바로 이웃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봉역의 주변은 앞으로 하천, 뒤로는 산이 있는 조용한 동네여서 그런지 사람도 생각보다는 많이 돌아다니지 않고 역의 이용객 수도 평범(?)한 편입니다.

매봉역의 4개의 출입구 중 유일하게 빌딩 밀집지역으로 연결되는 4번 출입구입니다.

반대로 아파트단지 근처에 위치한 매봉역 3번 출입구. 보니깐 3, 4번 출입구들 역시 이미 캐노피가 모두 교체되었군요. 결국 1번 출입구만 공사하면 모든 출입구의 리모델링이 완성된다는 뜻...또 매봉역 3번 출입구 앞에는 방송국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교육방송 EBS입니다.

저같은 경우엔 중, 고등학교 시절 EBS의 인강을 많이 들었었는데... 오늘에서야 처음으로 구경해보는 그 방송국의 건물은 생각보다 큰 건물은 아니군요. 사실 방송국 건물이 커야 한다고 생각하는건 MBC 건물같은걸 보면서 생기는 편견에 불과하지만ㅠㅠ매봉역 바깥의 산책을 마친 후에는 다시 3번 출입구로 들어가서, 그대로 왔던 길을 돌아가 오금 방면 승강장으로 내려갔습니다.

승강장 벽면에는 이 역의 공사에 대한 동판이 붙어있었습니다.

이 동판에 적힌 공사의 이름은 지하철3호선 '연장' 건설공사. 양재역까지만 가던 3호선을 수서역까지 연장하는 공사였으니 연장공사가 맞지요ㅋㅋ 이 공사는 최초로 3호선이 개통한 지 8년이 지난 1993년에 완성되었기 때문에 매봉역에서부터 수서역에 이르는 구간의 7개 역은 1993년 10월 30일에 개통하게 되었습니다.

세로로 찍어본 매봉역 승강장의 모습. 세로로 길쭉한 사진이다 보니깐 왠지 벽면이 바닥같고 바닥이 벽면같아 보이는 착시(?)현상이 나타나는 것 같기도 합니다.

하여튼 이 이후로 열차가 들어왔기 때문에 매봉역 포스팅을 마치고 다음역으로 가는 열차를 타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탄 열차는 3호선의 33번, 즉 333편성입니다.

서울메트로의 VVVF 전동차라고 하는군요. 년도20092010201120122013하루 평균 승차량 11,605 12,295 12,507 12,221 11,893그러고보니 이 역이 제목인 노래가 있다고 하는데, 무슨 노래일까요? 시남구쪽 절반 가량의 3호선은 아직 공사중입니다.

 남쪽에서부터 쌍산점-장사루점-디티에?x샤점-하이얼루점-완니엔촨루점-이촌점...하여 칭다오 베이잔(북역)까지 이어집니다.

http://kr.people.com.cn//n/2015/1218/c203281-8992582.html?? ?? ??? ??, ??? ???? ??? ??kr.people.com.cn"12월 16일 산둥(山東)성의 최초 지하철 노선인 칭다오(?島) 지하철 3호선 북부구간이 개통돼 정식으로 운영됨에 따라 칭다오시가 ‘지하철 시대’로 본격 진입했다.

 칭다오 지하철 3호선 북부구간은 북쪽 기점인 칭다오(?島)북역에서 출발해 남쪽 종점인 솽산(雙山)역까지 운행구간이 약 12km이며 19분가량 소요된다.

" 시남구쪽 절반 가량의 3호선은 아직 공사중입니다.

 남쪽에서부터 쌍산점-장사루점-디티에?x샤점-하이얼루점-완니엔촨루점-이촌점...하여 칭다오 베이잔(북역)까지 이어집니다.

http://kr.people.com.cn//n/2015/1218/c203281-8992582.html?? ?? ??? ??, ??? ???? ??? ??kr.people.com.cn"12월 16일 산둥(山東)성의 최초 지하철 노선인 칭다오(?島) 지하철 3호선 북부구간이 개통돼 정식으로 운영됨에 따라 칭다오시가 ‘지하철 시대’로 본격 진입했다.

 칭다오 지하철 3호선 북부구간은 북쪽 기점인 칭다오(?島)북역에서 출발해 남쪽 종점인 솽산(雙山)역까지 운행구간이 약 12km이며 19분가량 소요된다.

"go.kr/Contents/Content.aspx?cid=78:245  대구광역시청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귀찮으신 분들을 위해서 제가 하나하나 적어도 드리겠습니다ㅋㅋ칠곡경대병원-학정-팔거-동천-칠곡-구암-태전-매천시장역-팔달-공단-만평-팔달시장- 원대-북구청-달성공원-서문시장-신남-남산-명덕-건들바위-대봉교-수성시장-수성구민운동장입구-어린이회관-황금-수성못-지산-범물-용지▶ 대구 지하철 3호선 요금 ◀대구 지하철 3호선 요금은 이전과 같이일반 1회권 1200원 교통카드 1100원 학생 1회권 1200원 교통카드 770 입니다▶ 대구 지하철 3호선 시간표 ◀▶ 대구 지하철 3호선 배차간격 ◀자 이제 노선도도 확인하셨고 요금과 시간표도 확인하셨으니대구지하철 3호선 노선에 따른 역별로 갈만한 곳과 주요건물이 뭐가있는지 보셔야겠죠 ㅎㅎ▼▼  대구지하철 3호선 역별 주요건물, 갈만한 곳 ▼▼칠곡경대병원역 ?(칠곡경북대학교병원)???(대구체육고등학교)-칠곡경대병원-대구체육중학교,대구체육고등학교-경상북도 농업기술원, 공무원교육원▶▶ 종점인 칠곡경대병원역에는 당연 칠곡경대병원이 있구요 ^ ^;;신설된 대구체육중학교와 대구체육고등학교도 있습니다 빨간트랙 보이시나요 ??ㅎㅎ 400m 트랙이 있어서 일반인들도 오셔서 온동하시곤 하더군요조금 더 걸어가면 낚시하러 많이 가는 서리못도 있다고 합니다  학정역???▶▶ 학정역에는 뭔가 없네요 ㅜㅜ 아시는 분 있으면 말씀 좀 해주세요

제가 알기론 논?? 같은게 주욱 있던데 ...  팔거역?- 칠곡 홈플러스- 칠곡  CGV, 메가박스- 세븐밸리- 함지 근린공원 ▶▶ 여기가 칠곡 3지구라고 불리는 것 같던데영화관에 음식점도 많고 참 잘되어있더군요 ^ ^동천역?- 동평, 대천, 함지초등학교 등- 동천동 주민센터- 칠곡 럭키,삼진목화,공작한양,영남네오빌 아파트 등 ▶▶ 동천역에도 특별히 갈만한 곳이 없네요 ^ ^;;주위에 아파트가 많아서 그런지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많네요주변에 초등학교만 8군데 정도 있어요 칠곡운암역? (북구문화예술회관)    (운암지수변공원)  - 동아아울렛- 네오시티프라자- 북구문화예술회관 (어울아트센터)- 운암지수변공원 구암역? (대구과학대학교)     (대구보건대학교) - 대구과학대학교- 대구보건대학교- 대구운전면허시험장- 구암가구골목 ▶▶ 대구보건대와 대구과학대가 위치한 구암역입니다대학교가 두개가 있어서 대학로도 잘 되어있습니다 ^ ^     태전역, 매천역 ??? ▶▶ 태전역과 매천역 두 곳 다 특별한 장소가 없더군요 ^ ^아시는 분 있으시면 말씀 해 주세요

매천시장역?? (매천농수산물도매시장) - 매천농수산물도매시장- 대구북부화물터미널- 팔달고가차도   ▶▶ 농산물 도매시장은 멀어서 못 가봤었는데 이번에 한번 가보고 싶네요

  팔달역 ?- 대구사격장 ▶▶ 팔달역과 바로 인접한 곳은 아니구요약간 떨어져있긴 하지만 근처에 있어서 넣어봤습니다

대구사격장은 모의전투, 스크린사격, 공기소총, 권총, 클레이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저는 공기소총과 권총 사격을 해봤는데 재밌었어요 !또 가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조만간 가봐야겠네요 ㅎㅎ     공단역??- 대구 제3산업단지- 비산염색산업단지- 한국건강관리협회- 비산 이마트 트레이더스- 신천대로      ▶▶ 대구 3공단이라고 불리는 제3산업단지가 있는 곳입니다비산염색산업단지도 같이 있습니다   만평역 ? (북부정류장 다문화거리)? - 서대구 고속버스터미널- 북부정류장- 다문화거리- 만평네거리  ▶▶ 북부정류장과 서대구 고속버스 터미널이 위치해 있습니다북부정류장 근처에는 외국인들도 많이 오고해서대구 다문화거리라고 하는 것 같은데 사실 이태원처럼 엄청 크진 않고 약간의 상점들이 있는 정도입니다 ^ ^;;    팔달시장역?  ??(팔달신시장)??- 팔달신시장    ▶▶ 팔달시장은 구의 3대 전통시장이라고하네요정보를 검색하러 들어갔는데 팔달시장 사이트가 설명이 참 잘 되어있어요 ㅎㅎ점포검색도 할 수 있으니 가기전에 알아보고 갈 수도 있어서 좋네요 !   원대역??- 원대신시장- 원대가구골목- 원대오거리- 침산공원  북구청역? (대구 시민운동장)  (대구 오페라하우스) - 북구청- 북대구세무서- 한국전력공사- 대구시립 북부도서관- 대구 도시공사- 국민연금공단 서대구지사- 대구 시민운동장- 이마트 칠성점- 대구오페라하우스 ▶▶ 대구 시민운동장에는 야구장이 있어서 야구보러 많이들 갑니다그 외 북구청역에는 북구청,북대구세무서,한국전력공사등이 있고대구 오페라하우스가 있어서 공연을 보러갈 수 있습니다대구 살면서 대구오페라하우스는 지나치기만하고 한번도 안 가봤네요 ^ ^;;      달성공원역???(달성공원)? (대구예술발전소)- 달성공원- 오토바이골목- 대구광역시 중앙도서관 달성분관- 인동촌시장 아나고골목- 대구예술발전소   ▶▶ 대구의 유일한 동물원인 달성공원입니다입장료가 없어서 그런지 산책나오시는 분들도 많고 가족단위로도 놀러를 많이 옵니다동물들 관리는 그렇게 잘 되고있는 것 같지는 않지만 가끔 가서 놀기에 좋아요

인동촌시장 아나고 골목은 안지랑곱창거리만큼 크지는 않지만아나고를 파는 가게가 주욱 모여있습니다 몇번가서 먹었던 기억이 있네요 ^ ^대구예술발전소는 처음 들어봤는데; 전시를 많이 하는 것 같네요4월 25일날 아트팩토리마켓이란 이름으로 프리마켓이 열린다고합니다

서문시장역??? (서문시장)- 서문시장- 대신지하상가- 동산의료원- 섬유회관- 타올거리 ▶▶ 집 근처라서 자주갔던 서문시장입니다서문시장은 원단으로 유명한 시장인데요 한번 불이나서 침체기가 살짝있었다가최근에는 2지구에 1층에는 옷가게들이 많이 생기고 2층부터 원단시장이 잘 형성되어 있더군요서문시장에는 납작만두가 유명하고 떡볶이 칼국수 어묵 등 맛있는 분식종류가 많습니다 ㅎㅎ근처에는 계명대학병원인 동산의료원이 있구요 섬유회관과 건너편에 타올거리도 있습니다 신남역??(계산성당)? - 계성 초,중,고등학교-엘디스리젠트호텔- 계산오거리- 계산성당- 대구 근대골목  ▶▶ 원래 2호선까지 있을 때 서문시장의 이름을 가지고 있던 신남역입니다3호선이 생김으로인해 신남역으로 이름이 바꼈어요 근처에 10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고 하는 계산성당있습니다계산성당부터해서 대구 근대골목이 형성되어있는데요대구시민들도 근대골목투어를 많이 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ㅎ남산역??- 계명대학교 대명캠퍼스-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경북공고- 프린스호텔- 대명시장- 대구 교통방송- 예전아트홀,하모니아트홀,빈티지소극장,고도5층극장(대명공연문화거리) ▶▶ 남산역에는 계명대학교 대명캠퍼스가 있습니다그리고 예전아트홀,하모니아트홀 등등의 소극장들이 여럿있습니다대학로라서 맛집들도 꽤 있는 것 같더군요 ^ ^   명덕역??- 경북예고,경북여고,경북여고- 대구교대- 자동차부속골목- 남산천주교회- 천주교 대구대교구청- 대구가톨릭대학 신학대학- 2.28 민주운동기념회관     ▶▶ 1호선 명덕역과 교차되는 곳입니다예고가 있어서 그런것인지 미술학원이 굉장히 많습니다천주교 대구대교구청이있고 대구가톨릭 신학대학이있습니다2.28 민주운동기념회관도 있네요

건들바위역???(대구향교)(건들바위)- 대구향교- BBS 대구방송국- 이천동 고미술품거리- 봉산문화거리  ▶▶ 건들바위는... 사실 그냥 바위입니다 ㅋㅋㅋ 별로 특별한 것은 없어요예로부터 부녀자들이 아들낳기를 바라며 치성드리러 왔었다고 하네요대구향교에서는 청소년인성교육 같은거도 하고 서예나 다도도 가르치네요봉산문화거리는 거리가 조금 있지만 근처에 있어서 한번 넣어봤습니다 ^ ^ㅎㅎ대봉교역????? (대백프라자) (신천 스케이트장)- 대백프라자- 신청대로,신천동로- 김광석거리- 신천 스케이트장 ▶▶ 대봉교역에는 대백프라자가 있습니다대백프라자는 대구사람이면 다 아는 대구백화점이죠 ㅋㅋ 1층에 명품관이 있습니다신천 야외 스케이트장은 저도 안 가봤는데 야외스케이트라니 재밌을 것 같네요 ^ ^올 겨울에 개장하면 한번 가봐야겠어요

수성시장역??- 수성시장,태백시장,동성시장- 대구광역시 교육청  수성구민운동장역??- 수성구민운동장- 대구지방 고용노동청- 범어공원 어린이회관역???(어린이회관)?(국립대구박물관)- 어린이회관- 대구광역시 과학교육원- 대구 과학고등학교- 대구국립박물관 ▶▶ 어릴 때 많이 갔었던 어린이회관입니다내부에 과학관?? 같은 것도 있어서 재밌게 즐기고 공원도 잘되어있어서어린이가 아니라도 가볼만한 곳입니다 ㅎㅎㅎ국립박물관도 위치하고 있습니다 !황금역??-  들안길 먹거리타운- 홈플러스 황금점- CJ헬로TV  대구방송- 황금네거리 ▶▶ 정말 유명한 들안길 먹거리타운이 있는 황금역입니다대구 안지랑골목이나 동인동찜갈비 골목처럼 한 종류만 있는게 아니라다양한 음식분류별로 맛집이 있습니다농림수산식품부 선정 우수외식업지구라고 하네요 http://www.matgil.comhttp://deulangil.co.kr/들안길은 맛집지도와 테마,분류별로 맛집이 정리된 홈페이지도 있네요 ^ ^?맛집지도를 찾아보시면 맛집이름옆에 찾기쉽게 가로등 번호까지 적어놨네요 대단 !!3호선이 이곳에 생겨서 참 좋네요 ㅎㅎㅎ 자주 가야겠습니다 !??수성못역?? ?? (수성못)?(수성아트피아)- 수성못, 수성유원지- TBC 대구방송 본사- 수성아트피아   ▶▶ 수성못역에는 수성못, 수성유원지가 있습니다수성못은 산책하기에도 정말 좋고 오리배도 탈 수 있습니다 ㅋㅋㅋ작은 놀이공원와 동물원이 있어서 아이들을 데려가기도 좋구요근처에 식당도 많고해서 참 놀러가기 좋은 곳 입니다 ㅎㅎ수성아트피아에서는 전시와 공연을 많이합니다전시와 공연 관람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3호선 개통은 좋은 소식인 것 같네요 ㅎㅎ 지산역??- 대구 지방경찰청- 대구광역시 교통연수원- 대구지방 환경관리청 범물역??- 동아백화점 수성점- CGV 수성점 용지역???? - 대구 미술관 방면 ▶▶  용지역과 가깝지는 않고 대구미술관과 스타디움이 쭈욱 가다보면 있는데사실은 2호선에 더 가까워서 그 쪽을 이용하는게 더 좋을 것 같네요 ㅎㅎ 우와  정리하느라 힘들었네요 ㅋㅋㅋ원래는 3호선 역별로 맛집도 정리하려했으나 너무 많아서 ㅜㅜ담번에 시간이 되면 대구 지하철 3호선 맛집과1,2호선 갈만한 곳도 한번 정리해봐야겠어요 ㅎㅎ?? 국내여행,대구여행,대구지하철,대구3호선,대구지하철3호선,대구지하철3호선노선도,대구지하철3호선시간표,대구지하철3호선 갈만한곳,대구지하철3호선 맛집,대구지하철 3호선 대구 지상철은 대구 지하철 3호선입니다 ^.^노선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희는 대구 지상철을 타고 명덕역에서 수성못역까지 가서, 수성못 구경을 할 예정!명덕역에 도착하였습니다.

완전 으리으리저렇게 모노레일이 한눈에 보여용윙-하고 지나갈 때 밑에 있으면 좀 무섭긴 한데,지상철을 타고 있으면 완젼 신남얏호!드디어 지상철이 입장합니다.

노랑노랑한 대구 모노레일 3호선 ! 일본 드라마 보면 저런 모노레일이 자주 나오는데요 서울 지하철과는 또 다른 멋이 있습니다.

우선 앞뒤로 이렇게 뚤려있어서 한눈에 다 보여요 지하철 선로를 보는건 처음입니다 서울 지하철은 지상에 다녀도 선로가 다 안보이자네요?근데 여긴 보임옆 창문으로 보면 ..아래가 그냥 다 보임 ㅋㅋㅋㅋㅋㅋ저는 고소공포증이 잇는 관계로 좀 손에 땀이 났습니다 ㅋㅋ근데 밑에 동네가 다 보이니 시원하고 좋드라구용근데 불났을 때 대피는 어떻게 하지 좀 궁금한 건 사실..우와 바깥이 시원시원하게-대구 지상철은 도심 가운데를 계속 지나다보니깐 대도심의 풍경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것 또한 서울 지상철과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네요 한가로운 대구의 오후대구 지상철은 커브가 많습니다.

아직은 딱 세칸인데요, 맨 앞에 보시면 앞에 안보이시지용?커브 도는거에요 ㅋㅋ저는 겁이 많아서 앞에 보고 놀랐는데막상 커브돌 ?? 느낌은 안나요 ㅋㅋ바깥 모습 구경 하고 있노라니 편안했어요그리고 엄청 빨라요대신 지상철이다보니 직사광선이 문제..근데 .. 전혀 불편함이 없다 싶었더니,다 이유가 있었어요이리 투명했던 창문이,햇빛이 직격으로 비추면 이렇게 흐려졌따가 완전히 반투명해집니다 +__+)우왕 대단하다 완전 신기방기대구 지상철, 대구 모노레일 완전 신기하죠?이제 수성못 역이 도착아쉽게도 내릴시간마지막으로 떠나는 대구 지상철, 대구 모노레일을 찍어보았습니다.

빠이 다음에도 대구 지상철, 대구 모노레일 또 타고 싶어용앞역이 덕천역/남산정역이네요.숙등역 주변입니다.

숙등역 열차 시간표입니다.

첫차/막차 시간표입니다.

수영행 열차 시간표입니다.

대저행 열차 시간표입니다.

수영행 다른 호선으로 갈아탈 수 있는 막차 시간표입니다.

대저행 다른 호선으로 갈아탈 수 있는 막차 시간표입니다.

1번 출구로 나가면 덕천1동주민센터/덕천3동주민센터/덕천동우편취급국으로 갈수 있어요.3번 출구로 나가면 덕천시장으로 갈수 있어요.4번 출구로 나가면 덕천1치안센터로 갈수 있어요.5번 출구로 나가면 구포시장/덕천교회/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갈수 있어요.6번 출구로 나가면 부민병원/덕천교차로/덕천1치안센터/덕천중학교로 갈수 있어요.숙등역 주변 지역 안내도입니다.

숙등역 이용(대피) 안내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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