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관모



 요 : 질감. 양감. 선.조.원 : 율동, 공간, 변화, 동세       조형예술에서 공간은 운동 공간, 촉각적 공간, 시각적 공간으로 구분한다.

 운동 공간은 방향의 공간이고,촉각적 공간 : 거칠고 매끄러움, 날카롭고, 둔탁함, 단단하고 무름, 가볍고 무거움 등을 지각하는 면의 공간이며,시각적 공간 : 운동 공간과 촉각적 공간까지도 포함하여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공간이다.

    요 : 질감. 양감. 선.조.원 : 율동, 공간, 변화, 동세       조형예술에서 공간은 운동 공간, 촉각적 공간, 시각적 공간으로 구분한다.

 운동 공간은 방향의 공간이고,촉각적 공간 : 거칠고 매끄러움, 날카롭고, 둔탁함, 단단하고 무름, 가볍고 무거움 등을 지각하는 면의 공간이며,시각적 공간 : 운동 공간과 촉각적 공간까지도 포함하여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공간이다.

    co.kr/index.htmlC 아트 뮤지엄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기독교미술관'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본 작품들은 십자가를 비롯한 기독교의 상징물에 대한 다양하고 깊은 연구를 통해 표현된 작품이고,종교의 정신세계도 특정 작품들을 통해 구현하려 한 것으로 생각된다.

종교인이 아닌 내가 딱히 설명을 하기엔 무리가 있고, 어느정도 깊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실증적 고증을 거쳤다는느낌을 받았다.

[정관모] 한번 파해쳐 봅시다.


기독교인이라면 또한 종교인이 아니어도 특히 조각 미술품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들려볼만한 미술관이란 생각이다.

정관모 기념관 1층에 전시되어 있는 '거꾸로 선 나무'표상 - 의식의 현현"나는 <표상 - 의식의 현현>이라는 연작에서 두가지 패턴의 조각을 만들었다.

그 하나는 나무나 돌로 된 단위체 축적의 기둥형태에 각종 표상들을 음각한 조각들이고또 하나는 난간 기둥목에다 표상으로 기능할 수 있는 각종 오브제를 부착한 조각들이다.

"                        정관모 <표상 - 의식의 현현 개인 도록에서)"Korea Fantasy(코리아 환타지) 연작들은 한국의 전통 문화 토양을 조각이라는 조형 매체의 기초에 심고,그 위에 내가 생생히 기억하는 한국사의 굴곡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자 노력한 작품들이다"                  - 코리아 환타지 개인 도록중에서 -십자가 형태 평면 연구"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십자가 문양의 아름다움이 다양한 색채로 표현되었고 이와 더불어 성경의 내용이 표현되었습니다"전시관 - '뉴 아이콘전'"나는 몇 년 동안 조각을 쉬고 그림을 그렸습니다.

[정관모] 해부학



기독교적인 소재로서 십자가 모음, 성경이야기, 십자가 기능, 예수 생애,예수부활과 재림, 한국교회, 메시지, 종말의 지평 등의 소제목으로 분류해 볼 수 있는 그림 250여 점을 그렸습니다.

"                   - 정관모 '뉴 아이콘전' 팜플릿에서 -인상적이다.

아이콘으로 표현한 똥..  더럽게 생각하는 똥을 꽃장식으로 표현하고, 수 많은 사람으로 표현하였다.

.단순한 호기심을 넘어 많은 생각을 낳게 만드는 똥이다.

.C 아트 뮤지엄부지 : 5만여평, 건물 : 800여평작품 : 입체 1300여점, 평면 200여점전시관 : 상설전시관, 기획 전시실기념관 : 정관모 조각전시관, 관장실, 학예실교육관 : 강당, 세미나실편의관 : 매점, 식당(상시 운영하지 않으니 도시락 지참이 좋음 ^^), 화장실자료관 : 도서보관실, 도서 열람실조각공원 : 십자가의 숲 광장, 사실 조각 가든, 추상 조각 가든, 동물이 있는 언덕, 시가 있는 언덕, 미라클존, 김혜원 기념관야외시설 : 야외 학습공간, 야외 휴식공간, 숲속의 기도방, 산책로, 대형,소형 주차장정관모 교수 - 1937년 대전 출생                    홍익대 조소과 및 대학원 졸업. 크랜부룩대학 미술대학원 조각과 석사                    C 아트 뮤지엄 대표. 성신여자대학교 명예교수. 영암교회 은퇴장로                    2009 제22회 김세중 조각상. 1994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예술상C 아트 뮤지엄(양평 숲속 미술공원)은 시골 산골짜기에 있는 미술관으로는 규모가 남다르다.

작품들을 보면서 첫 느낌은 종교적인 색채를 넘어 흔히 이단이라 불리는 파생적 집단의 소굴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약간은 들기도 한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호기심 많은 나에게 작품들은 새롭게 다가왔고 시간이 지나면서 선입견에 반사된 기우였음도 느꼈다.

실내 전시관의 작품도 많았지만 뒷산으로 이어진 야외 조각공원의 규모에 놀라움은 계속 되었지만,세계 최대 예수 조각 작품이 있는 야외 조각공원은 다음으로 잠시 미룬다.

.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