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봉근



이들은 모두 1998년 박 후보가 의원 생활을 시작할 때부터 14년 동안 함께해왔다.

이재만(46)·이춘상(47) 보좌관, 정호성(43)·안봉근(46) 비서관 등 4인은 1998년 박 후보가 대구 달성 보선으로 첫 금배지를 달았을 때부터 지금까지 줄곧 한 팀을 이루고 있다.

보좌진 교체가 잦은 국회에선 아주 드문 일이다.

  박 후보의 최근접 거리에서 14년간 활동하다 보니 정치권에선 “박 후보에 대해 가장 많은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은 이들 4명”이라는 말이 나온다.

 이재만 보좌관은 박 후보의 공약·정책 구상을 지원하며, 각 분야의 전문가와 박 후보를 연결하는 고리 역할을 한다.

박 후보의 싱크 탱크인 국가미래연구원을 설립하는 데도 깊이 관여했다.

이춘상 보좌관은 박 후보의 온라인 홍보와 SNS 활동, 팬클럽 관리 등을 담당한다.

 정호성 비서관은 연설문 작성과 정무기획 분야를 맡고 있다.

안봉근 비서관은 14년간 박 후보의 그림자 수행을 맡아오다 최근 후임에게 넘겼다.

지금은 박 후보의 스케줄 관리를 하고 있다.

몇 년 전 여권 고위 관계자가 박 후보와 접촉하기 위해 ‘공식 루트’로 얘기를 넣었는데 감감무소식이어서 안 비서관에게 직접 전화했더니 곧바로 박 후보와 연결됐다는 일화가 있다.

박 후보에겐 여러 루트로 각종 보고서가 전달되지만, 박 후보는 이들 보좌진의 보고서를 판단의 기초자료로 삼는 편이다.

[안봉근] 하지만 현실은


당 비대위원이나 공천심사위원 선정 때도 이들이 박 후보의 지시를 받아 활동했다고 한다.

박근혜계 핵심 의원들도 박 후보의 의중을 이들에게 물어보는 경우가 왕왕 있다.

박 후보의 신뢰가 두텁다 보니 이들이 ‘숨은 실세’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하지만 당사자들은 이런 얘기가 나올 때마다 펄쩍 뛴다.

박 후보가 측근들의 호가호위(狐假虎威)를 싫어한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기 목소리를 내는 일이 없다.

[안봉근] 생각의 끝은?



또 박 후보가 보안을 워낙 중시하기 때문에 보좌진들의 입도 ‘철통 자물쇠’로 유명하다.

언론과의 접촉도 거의 없이 물밑에서만 활동하는 편이다.

  경선캠프에서 이재만 보좌관은 정책메시지팀장으로, 이춘상 보좌관은 홍보팀장으로 활동했다.

연설문을 담당했던 정호성 비서관은 메시지팀에서 중추적 역할을, 오랫동안 박 의원을 근접 수행했던 안봉근 비서관은 총괄본부에 소속돼 상황실 업무에 깊숙이 관여했다.

이재만 보좌관은 정책, 이춘상 보좌관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홈페이지 및 홍보, 정호성 보좌관은 정무와 메시지 담당으로 임무가 나뉘어 있다.

박 후보는 수시로 이들에게 연락해 실무 업무를 지시한다.

보안을 중시하는 박 후보는 다른 대선주자보다 입이 무겁고 성실한 보좌진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안봉근 보좌관은 1998년 박 후보가 보궐선거 운동 때부터 함께했다.

그는 전 쌍용그룹 회장인 김석원 의원의 보좌진으로 있다 지역구를 물려받은 박 후보 측에 자연스럽게 합류했다.

최근까지 경호를 총괄하다 이번 캠프부터 일정팀장을 맡았다.

박 후보의 회계책임자이기도 하다.

캠프 밖에서는 박 후보에 대한 이들의 영향력이 지나치게 커졌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지만, 박 후보의 의중을 가장 잘 아는 데다 매일 밤샘 근무를 하는 성실함은 누구나 인정하는 부분이다.

    나머지 보좌관 대부분은 지난 18대 국회에서 보좌했던 의원이 지난 총선에서 낙선, 초선 의원들 방으로 옮겼다가 이번에 소집됐다.

강석훈 의원실의 김춘식(일정), 이학재 의원실의 남호균(일정), 안종범 의원실의 이희동(공보), 이상일 의원실의 이동빈(공보), 윤재옥 의원실의 이춘호(보좌관), 김회선 의원실의 음종환(법률 대응) 보좌관이다.

여기에 외곽에서 활동하던 장경상 전 청와대 행정관(기획), 최진웅 전 김무성 원내대표 보좌역(메시지), 한선교 의원실의 이창근 전 보좌관(일정)도 합류했다.

http://weekly.donga.com/docs/magazine/weekly/2012/08/20/201208200500004/201208200500004_1.html “보좌진 ‘환관권력’   < 6·2 지방선거 > 출마예상자 명단|2009/10/31 17:51 ... 사이버문화위원장) ◆동구 = 이재만(51·한·동구청장) ◆서구 = 서중현(58·무·서구청장) 강성호(43·무·전... 대구 동구|2009/11/03 00:46 ... 시의원 이재만 한 50 구청장 이훈 한 68 전 구청장... 당헌당기위원장 ◆동구 = 이재만(51·한·동구청장) <2010...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