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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헬기사고


..세탁기는 삼성과 연결되고, 불만은 '불이 가득찬' 말장난, 예전에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공장 화재 원인으로 '먼지'와 '장갑' 얘기가 나왔는데,지난 번 '소방관 장갑'과 국가직 전환 얘기가 나왔었고, 그래서 오늘 아래 화재 사건들과 함께 '소방헬기'가 타겟이 되어 추락사고가 난 것↓[0717 SBS] 함양 육십령 터널 벽에 승합차 충돌...8명 부상(16일 저녁 6시 20분 경남)?...경남 창원 거창지원장 사망사고 다시 이용, 그때 화재로 이어졌기 때문에 다른 화재 사고 전에 먼저 나온 것이고 이걸 가져다 SBS가 이전에도 사고쳤었음 거창지원장 사고 전 소방훈련 기사가 떴었는데, 오늘도 소방관련 기사들 줄줄이 뜨고 있었고, 국가직 전환 관련 기사도 나오고 있음 ???[0717 SBS] 용인서 가구점 불...9천만원 피해(16일 밤 10시 20분)→용은 이재용, 오늘 날씨장난까지 더하면 빌어먹을 용트림쇼 재현하고 있는 것[0717 SBS] 부산 상가 앞 쓰레기더미 화재..담뱃불 원인 추정(16일 밤 11시 50분)→부산은 IMF 전 삼성자동차 공장 부지, 쓰레기는 삼성 쓰레기연합[0717 SBS] 부산 도금공장 화재...280만원 재산피해(17일 새벽 1시 30분)[0717 SBS] 의정부 호텔 3층서 만취 남성 추락(17일 새벽 5시, 장 모씨)→만우절 장국영 호텔 추락사 이용[0717 다음메인 속보] 소방헬기 추락 사고→조종사 1명 사망에서 3명 이후, 다시 5명 사망=태안 해병대캠프 사망자 숫자[0717 다음메인] 부산 지하철 불...4명 부상??● '13년 11월 16일 있던 헬기충돌 사고를 이용 다시 사고친 것이고, 강원도 소방헬기가 타겟이 된 건, 세월호나 강원도 고성 사건과 연결되기 때문?● 아래, 삼성 세탁기 기사 날짜 '14'→14는 1월 4일(1월 3일) 최요삼에서 시작된 장기기증 릴레이→삼성 세가족 신장이식 릴레이 기사 →소방헬기 추락사고 기사 보고 삼성전자 검색했는데 14000원 상승중이었음(사고쳐서 돈 범), 검색 후 갑자기 하락 9000원 상승으로 마감 14 뒤집으면 41 '만우절'→정성근 기사의 '거짓말'→4월 1일 장국영 호텔에서 추락사(자살로 나왔지만, 타살 의혹)?● 오마이뉴스 '삼성의 천재는 왜 죽음을 선택했을까'→삼성 반도체 부사장 자살(고층건물 추락사...삼성왕 맘에 안들면 삼성가 인간도 죽이는데, 자살 맞습니까?) ??'삼성이 천재(날씨장난)를 이용, 사람을 죽였다(사고쳤다)'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머리부터 떨어지는 추락사를 이용하느라 소방헬기 추락 기사에 머리부터 부닺혔다는 내용을 갖다붙여놨는데, SBS가 올린 CCTV 화면(26초-66, 사고쳤다 광고하며 팔아먹고 있음) 보면 순식간에 추락하고 그 순간 엄청나게 폭발하기 때문에 불꽃 속에서 형체를 확인하기는 힘듭니다.

주변엔 오전이고 비가 와서인지 사람도 거의 안보이는데, 이런 상황에서 머리부터 떨어졌다는 걸 알기도 힘들거니와, 그 엄청난 화염과 폭발 속에 기체가 산산조각이 나서 시신조차 온전하기는 힘들어 보이는데도, 사망자 숫자가 조종사 1명에서 시작해 계속 바뀌고 있던 것이나, 얼마 안가 시신 몇 구 인양 기사가 나온 것도 이상합니다.

애초에 저들이 공개한 사고당시 탑승자 숫자가 맞는지도 의심스럽더군요. 설령 탑승객 숫자는 맞더라도 그들 일부가 어디로 빼돌려진 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었는데, 이건 장기이식 관련 정보가 계속 이용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반도체는 저들이 사람 죽이거나 사고칠 때 사용하는 생체이식칩으로 연결되고, '천재'는 날씨장난 말장난입니다.

소방헬기 추락을 기상 탓으로 돌리고 있더군요. '태안참사'는 태안기름유출 사태와 태안 해병대 캠프 사고 2가지인데, 제가 태안참사라는 단어로 떠올린 건 삼성이 벌인 태안기름유출 사태였습니다.

해병대는 세월호에서도 튀어나왔고, 아시아나 항공기에도 오인사격을 했는데, 오늘 그 '해병대'가 다시 등장했고 소방헬기 관련 기사엔 '공군'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작년 아이파크 민간 헬기 충돌사고는 9.11 당시 무역센터에 충돌했던 민간 항공기를 따라한 것이고, 그날 사고친 놈들 예상에서 벗어나서 펜실베니아주 벌판에 추락했던 유나이티드 757 항공기(93기편)를 가져다 저들이 다시 사고친 게 아시아나 항공기 샌프란시스코 착륙 중 추락사고였고, 소방헬기 기사의 '추락 직전까지 낮게 비행하다.

.' 역시, 무역센터에 충돌한 비행기 얘기이고, 그 장면을 인근에서 뉴욕 소방대를 취재하던 사람이 촬영했는데, 이번에 그걸 가져다 반대로 소방헬기 추락사고내는 데 이용한 거죠. 이것들은 6월 21일자 글을 참고하시고, 무역 센터에 충돌했던 항공기가 민간 항공기라고 보도됐었지만, 21일 글의 영상 보시면 미 공군기로 의심하고 있는데, 그 공군이 오늘 소방헬기 추락사고 기사에 등장하고 있고, 삼성 기사엔 뉴욕이 보이고 있었습니다.

저들이 소방헬기 추락사고에 9.11 사고들을 다시 이용했단 얘기고, 오늘 이재용 용트림쇼와 연결되는 날씨장난으로 엄청난 폭우가 쏟아지는 중인데, 외인들이 한국 주식을 엄청나게 매수했다는 뉴스가 뜨고 있네요. 그러다 한번에 팔아버리면 한국 경제 침몰하는 거 아닙니까? ??기상 탓으로 돌린 데 대해 말했더니, 이젠 기체이상이라는군요. 지난 7일 점검했다고 나오는데, 여러차례 말씀드렸듯 요샌 '점검' 따위가 나오면 저들이 사고칠 궁리하는 것이고, 이미 그때 예정이 된 사고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이 7월 17일인데, 7일 점검까지 더하면 그야말로 777쇼고, 이건 또다시 7월 7일 샌프란시스코에 추락했던 아시아나 777 항공기와 연결되지요. 군은 얼마전 강원도 고성 사건으로 연결되는데, 이전에 얘기했듯이 그게 '자살'과 관련된 정보를 이용한 사건이라고 했었죠. 그런데 위에 보시다시피 오늘도 장국영이나 삼성 반도체 부사장 등의 자살이 이용됐고, 군도 튀어나오고 있습니다.

'세월호 지원 나갔다 복귀하는 길에'와 세월호 지원 나가는 길에'로 이랬다 저랬다 하고 있는데, 세월호 침몰 전날 사고났음에도, '세월호 지원 나갔던'으로 둔갑해서 뇌사에 빠졌다 결국 사망한 윤병장 기억하십니까. 그걸 다시 이용해서 벌인 짓이고, 이건 역시 장기이식 관련글과 연결됩니다.

또다시 삼성과 현대, 국방부가 손을 잡고 사고친 짓이고, 사고 원인으로는 점검을 빙자해서 고의로 기체 이상을 일으킬 무언가를 심어두었거나(폭탄 포함), 군의 고의공격(공군기지도 사고난 광산구에 위치) 등으로 압축할 수 있겠네요. 희생자 중 한 분이 사고나기 1시간 전에 인터넷에 국가전환직 글을 올렸다고 나오는데, 이것도 저들이 자살로 둔갑시켰던 연예인들 죽음에서 자주 있던 일입니다.

전 그것들을 저들이 조작한 거라고 생각하는데, 이번에도 마찬가집니다.

지방소방공무원 국가전환직 촉구 건의안 발의하는 날, 소방헬기가 추락하고, 그 사망자가 죽기 직전에 관련글을 올렸다니 참 기가 막히지 않습니까. 누군가 그걸로 원하는 게 있는 모양이지요. 이 뒤에 또 부산지하철에서 불이 났네요. 지하철 등장하니 박원순도 같이 나오고 있고, 오늘 하루동안만 부산에서 줄줄이 '화재' 사고가 나고 있는데, 삼성이랑 엮이는 곳들은 죄다 개판이 됩니다.

이번 재보선에 부산이 포함되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부산 지역을 저것들이(여당) 다시 먹으려 수작부리는 게 아닌가 싶네요. 그런 면에서 충청도도 위험합니다.

태안 참사가 내일로 1주년이라더군요. 오늘 저것들 사고친 걸 보니 아무래도 걱정됩니다.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면 하루동안 저따위로 줄줄이 사고를 쳐놓을 수 있습니까. 저 빌어먹을 '쾅' 시리즈를 언제까지 보고 있어야 합니까. 국민들이 그렇게도 우스워 보인답니까? 이후로, 그리고 내일 무슨 일 나면 저것들이 벌인 짓입니다.

삼.성.이.요. 국민 목숨 우습게 아는 썩은 정권과 재벌 때문에 얼마나 더 다치고, 죽어나가야 하겠습니까. 이 나라가 얼마나 더 망가져야겠습니까.????● 소방헬기추락 희생자 정성철(조종사, 52)→천안함 인양에 참여했던 잠수사(62세), 한화 야구선수(기아에서 선수생활), 목사, 대우건설 전무(광주 출생)박인돈(조종사, 50)→같은 이름은 없고, 비슷한 이름으로 일본 유일한 대한민국 법률 사무소 ‘화우’ 박인동 변호사신영룡(구조대원, 42)→신영룡 장로이은교(구조대원, 31)→이은교(다리 이름?) '경남 함양군 함양읍 이은리'안병국(정비사, 39)→디자이너(안양대) ??저들이 말장난 숫자장난으로 사고치고, 희생자 이름을 이용하고, 애초에 그 때문에 그 사람들을 골랐을 수 있기 때문에 다시 그 이름들로 검색해봤는데, 동명이인으로 저런 사람들이 나오더군요. 광주와 연결되는 동명이인들이 있는 이름을 가진 조종사가 모는 헬기가 광주에서 추락해서 죽었다니 그걸 믿으란 말입니까. 게다가 오늘 사고난 곳 중 하나인 '경남 함양'과 '안양'까지 다시 튀어 나오고 저들이 쳐발라먹는 목사나, 장로 등 기독교 관련된 사람들에, 일본에.. 이것들은 절대 우연일 수가 없습니다.

??[18일] 23일 '삼성테크원'에서 기체 점검과 함께 문제가 됐던 램프와 헤드라이트, 스위치를 교환·설치...사고친 놈들에게 점검을 맡겼다구요. 삼성-삼성테크원. 불량 자주포 K-9. 23은 생일과 관련된 숫자. 오늘도 만델라 생일. 그 생일에 여객기 추락시켜 사람 죽이는 것들. 그 날짜에 점검받은 헬기 추락. 어제, 다음메인에 '죽기 전에 가봐야 할 세계의 랜드마크'가 떴는데, 오늘 말레이시아 항공기 기사에 여행가려다 죽었다는 사람 얘기가 나오고 있더군요. 그런 놈들입니다.

'부산 우박+폭우...공포 수준' 매국노 이재용놈의 삼성은 사고치고 사람들 죽이고 날씨장난해서 돈 쳐벌고 있는데(+13000 마감) 삼성 죄를 왜 부산이 받고 있는지. 정말 빌어먹을 나라입니다.

??  ??   2001년 경북 안동시에서 대형 산불이 발생했다.

산림청, 소방, 군 등 여러 기관 소속의 헬기들이 합동으로 산불진화 작업을 펼치고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산림청 소속 헬기가 다른 헬기와 충돌을 피하기 위해 급히 선회하다가 균형을 잃고 추락해 기장 등 3명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였다.

헬기는 재난 시 산악이나 도심 등 사고발생 장소와 교통상황에 관계없이 신속하게 현장에 접근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대응수단이다.

이러한 헬기를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더 신속한 화재진압과 인명구조 활동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재난 현장에 동원된 헬기를 체계적으로 통제하지 못한다면 재난 피해를 효과적으로 막지 못할 뿐 아니라, 헬기 사고로 인한 2차 피해를 초래할 개연성이 매우 크다.

현재 헬기는 국가안보, 국민안전, 치안 등 대민 공익 분야는 물론, 일반 기업의 경영, 생산 활동 등의 여러 분야에서 다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재난 발생 시 각 기관에서 동원 가능한 헬기는 소방 27대, 경찰 19대 등 약 137대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이들 헬기에 대한 국가 차원의 통합지휘체계가 정립되지 않아 효율적인 현장 대응이 미흡하고 안전사고도 발생할 가능성이 많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국민안전처는 헬기를 운용하고 있는 국방부, 경찰청 및 산림청 등 국가 기관의 헬기를 재난 현장에서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기관 헬기 표준운영절차’를 마련하여 7월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아울러 지자체별로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소방헬기도 재난현장 통합지휘체계에 포함될 수 있도록 국민안전처 주관으로 17개 시ㆍ도와 업무협약을 맺고 8월 14일부터 시행 중이다.

앞으로 재난발생시 실제로 지휘체계가 작동되도록 매년 통합훈련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2017년까지 각 국가기관 헬기관제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들을 연계하여 대형재난 발생 시 현장통제와 안전관리 등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소방헬기를 비롯한 해경의 구조헬기, 산림청의 산불진압헬기, 군ㆍ경찰 구조헬기의 사회 공익에 대한 기여도와 그 위상은 매우 높아졌다.

더욱이 일상생활에서 위험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부여된 본연의 기능과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국민들의 귀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역량도 사회공공적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되어야 한다.

특히, 헬기를 보유 운영하고 있는 공공기관에서는 헬기 운항 특성과 여건을 고려하여 안전운항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사전ㆍ사후 정비와 점검을 철저히 하고, 전문가의 확충, 기상 악화시 운항 제한 등 제반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함은 물론이다.

?고장난명(孤掌難鳴)이라 했다.

한 손으로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말이다.

헬기를 보유하고 있는 기관들이 서로 협력하여 안전사고로부터 자유롭고 국민의 안전을 위해 임무를 수행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 등장하는 3명은 선한 총잡이, 악한 총잡이, 그리고 비열한 총잡이다.

  ?2009년 10월 캘리포니아 주 산호세(San Jose)에서 개최된 국제항공의료학회 AMTC 2009 세미나에서 시카고대학교의 아이라 블루멘(Ira Blumen : 구급의학)교수가 "The Good, the Bad and the Ugly"라는 매우 특이한 표제로 발표회를 가졌다.

당시 미국에서 다발한 '구급헬리콥터(닥터헬기) 사고'를 다룬 내용이었다.

  블루멘 교수는 위 영화에서 살아남은 주인공 클린트·이스트우드가 “도대체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죽어가는 것인지 허망하다.

”라고 말한 대사를 꺼내면서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허무하게 죽어 가는지 무섭다”라며 발표를 시작했다.

                                블무멘 교수의 강연슬라이드 표제 미국에는 근래들어 구급헬기사고가 많았다.

지난 10년간 136건. 매월 1건 이상 일어났다.

그리고 117명이 목숨을 잃었다.

그러나 발표한 2009년은 1년 가까이 사망사고가 없었다.

그것이 표제의” The Good”이다.

그런데 강연을 한 달 앞둔 9월25일 사우스캐롤라이나州에서 3명의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이것이” the Bad”에 해당한다.

그리고 2008년도는 눈에 띄게 사망사고가 많았다.

1년간 9건, 29명이나 목숨을 잃었다.

이것이 최악의 ” the Ugly”가 된다.

[소방헬기사고] 는 진정 무엇인가.


- 블루멘 교수의 해석이다.

 당시 2008년10월17일자 시카고 트리뷴(The Chicago Tribune)지는 “이런 추악하고 무서운 (사고)기록을 일반사람들이 알면, 아무도 구급헬리콥터(닥터헬기)를 타고 싶어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보도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블루멘 교수는 의사이지 항공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다소 추상적인 결론이긴 하지만 위기관리라는 관점에서 관계자들의 자세, 참가의식, 훈련, 판단력이라는 4가지 점을 들었다.

다시 말해 헬리콥터의 운항승무원이나 탑승의료진은 물론, 지상직원이나 관리자, 경영자 등 모든 사람들의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 누구도 안전은 남의 일이 아니라는 참여의식을 가지고 직종을 막론하고 훈련을 받고 안전상의 판단력을 기를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도 2009년 2월초, 구급헬리콥터의 안전성향상을 위한 공청회를 열었다.

4일간에 걸친 공청회에는 41명의 증인들이 초대되었다.

  공청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미국의 구급헬리콥터 수는 지난 10년 동안 2배 이상 늘어났다.

신규참여사가 늘어나 규모가 확대되면 양적증가에 비례해서 질적으로 떨어지게 마련이다.

신규참여사는 대부분 종전과 같은 병원을 거점으로 한 사업체가 아닌 비행장이나 기지 헬리포트에 대기하는 독립사업체로 그 지역의 구급본부로부터 직접 출동지령을 받는다.

물론 헬리콥터 운항사업면허를 갖고 있다.

 그 때문에 같은 지역에서 여러 사업체가 생기면서 경쟁이 된다.

비행요금은 병원을 거점으로 하는 사업체는 병원으로부터 받는다.

그러나 독립사업체들은 스스로 요금을 회수해야 한다.

다시 말해 환자가 가입하는 의료보험회사나 환자개인으로부터 운임을 받는 셈인데, 다시 말해 미국에서는 응급상황에서 함부로 구급차(911)나 닥터헬기를 불렀다간 엄청난 비용을 각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경우 회수불능이 자주 발생한다.

경쟁격화와 회수불능에 의해 채산성이 나빠지면, 안전성 확보가 곤란해진다.

다시 말해 소형단발 헬리콥터 등 싼 기재가 늘어나고 인건비가 억제된다.

 미국의 구급헬리콥터는 사고가 잦다.

자유경쟁 하에 영리를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밤낮없이 구조작업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구급헬기 사고를 연구해온 블루멘 교수는 다음과 같은 4항목의 사고방지책을 제안했다.

  -현장구급 활동은 주간에 한해 실시한다.

-현장이착륙은 미리 확인된 장소로 제한한다.

-사용기는 쌍발기로 한다.

-조종사 2명을 승무토록 한다.

 미국과는 반대로 캐나다는 구급헬기가 등장한 1977년 이후 지금까지 사망사고는 1건 뿐이다.

[소방헬기사고] 그것을 알려줍니다.

기상조건이 좋지 않은 북쪽 변방에서 조종사 2명 승무, 사용헬기는 계기비행이 가능한 쌍발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착륙장소도 한정돼있다.

더욱이 비용은 주(州)정부가 부담한다.

 우리나라에 구급용 의료헬기가 등장한 것은 1996년 10월 삼성서울병원이 처음이다.

응급의료용 및 화재, 산불, 촬영지원 등의 다용도로 쓰이는 소방헬기는 소방방재청 중앙구조대를 비롯해 각 시도 소방방재청에서 운행 중이다.

헬기 구입에 국비(복지부 응급의료기금)와 지자체가 각각 50%씩 부담하기 때문에 재정여건에 따라 지역마다 보유현황이 다르다.

 2013년말 현재, 정부가 응급환자 이송에 활용할 수 있는 헬기는 복지부(닥터헬기 4대)·국방부(5대)·소방방재청(27대)·해양경찰청(17대) 산림청(30대) 등 5개 부처 83대에 이른다.

소방방재청에서는 올 3월15일부터 각 부처가 응급헬기를 띄울 때 119에 우선 알리고, 119구급상황관리센터가 전체상황을 파악·조정하여 출동조치를 취한다.

 '닥터헬기'는 의료장비를 갖추고 전문의가 함께 탑승, 긴급 의료상황에 대응할 수 있어 ▲ 중증응급환자 ▲ 닥터헬기 운영 병원 반경 약 70㎞ 이내 지역 ▲ 시계 비행이 가능한 일출

일몰 시간대 등의 환경에서 주로 출동한다.

나머지 장거리·야간 비행이나 다수 환자를 실어야하는 경우에는 소방헬기 등을 띄운다.

 응급의료헬기는 대당 구입가격이 100억 원을 넘는다.

게다가 연간 운영비만 대당 30억원 가량 들어간다고 한다.

1회 운행비용을 보면 1시간 운행에 자그마치 100만원 이상이 든다.

광주광역시 소방헬기 추락 사고 헬기 추락으로 인해 일어난 화재를 진압하는 소방관들. 개요발생일시2014년 7월 17일발생유형추락발생원인조사중발생장소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장덕동 북위 35.196319° 동경 126.815723°비행 내역기종유로콥터 AS365 돌핀소속강원도 특수구조단등록번호HL9461출발지광주공항목적지대한민국 2군단피해 내역탑승승객없음승무원5명사망자5명부상자민간인 1명 (지상)생존자없음사고 경위사고 헬기는 세월호 침몰 사고 현장 수색 지원을 마치고 복귀하던 강원 소방1항공대 소속 소방헬기로 목격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사고 헬기는 불이 붙은 상태로 머리 부분부터 아파트단지 주변 도로에 떨어지면서 폭발했다.

헬기가 땅으로 곤두박질치면서 인근 버스정류장에 있던 여고생 1명이 화상을 입어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다.

광주 광산소방서장 문기식은 광주 헬기 추락 사고 지점에서 브리핑을 갖고 "헬기는 주택 지역 아파트를 피해 도로변 인도에 추락했다"며 "사고 정황상 헬기 조종사가 마지막 혼신의 힘을 다해 도로변으로 추락을 시도해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추락 직전의 헬기와 추락 직후 폭발하는 모습.합동영결식2014년 7월 22일 강원도청 별관 광장에서 안전행정부 장관 정종섭, 강원도지사 최문순, 소방방재청장 남상호, 시도 소방본부장, 동료 소방관, 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강원도장으로 합동영결식이 엄수됐다.

순직 대원들에게 1계급 특진 임용장과 공로장, 추서된 훈장이 전달되었다.

순직자들은 합동 영결식을 마친 뒤 춘천안식원을 거쳐 대전현충원 소방관 묘역에 안장됐다.

소방공무원 처우 개선 논란순직한 소방교인 이은교가 사고 발생 1시간 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한민국 소방공무원 4만여명 가운데 260여명만 국가직일 뿐 나머지는 지방직이며 이로 인해 만성적인 소방 예산 부족과 노후 장비화 문제 등이 나타나고 있다는 요지의 글을 올린 것으로 밝혀져 소방공무원 처우 개선 문제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2014년 7월 20일 오전 강원 춘천시 장례식장에서 순직 소방관들의 조문을 마치고 나가던 대한민국 총리 정홍원 앞에 순직 소방관들의 동료들이 갑자기 무릎을 꿇고 엎드려 소방직 공무원들의 처우개선을 요구하였다.

이들은 "소방대원들을 좀 살려달라, 우리 소방 조직을 언제까지 이렇게 놔두시겠느냐"며 "우리 대원들이 헬기를 타고 나가서 아직 돌아오지 않고 있다"고 호소하였고 정홍원 총리는 "충분히 알겠다"고 이들을 일으켜 세웠다.

함께 있던 소방방재청장 남상호은 이들에게 "소방공무원이냐"고 물으며 "소방공무원이 왜 이러느냐"고 다그쳤다.

순직자계급은 순직 당시의 계급이다.

지금은 1계급 특진되었다.

정성철 지방소방경박인돈 지방소방위안병국 지방소방장신영룡 지방소방교이은교 지방소방사↑광주 헬기 추락 사고 합동 영결식에서의 영정과 추서된 훈장. 등장하는 3명은 선한 총잡이, 악한 총잡이, 그리고 비열한 총잡이다.

  ?2009년 10월 캘리포니아 주 산호세(San Jose)에서 개최된 국제항공의료학회 AMTC 2009 세미나에서 시카고대학교의 아이라 블루멘(Ira Blumen : 구급의학)교수가 "The Good, the Bad and the Ugly"라는 매우 특이한 표제로 발표회를 가졌다.

당시 미국에서 다발한 '구급헬리콥터(닥터헬기) 사고'를 다룬 내용이었다.

  블루멘 교수는 위 영화에서 살아남은 주인공 클린트·이스트우드가 “도대체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죽어가는 것인지 허망하다.

”라고 말한 대사를 꺼내면서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허무하게 죽어 가는지 무섭다”라며 발표를 시작했다.

                                블무멘 교수의 강연슬라이드 표제 미국에는 근래들어 구급헬기사고가 많았다.

지난 10년간 136건. 매월 1건 이상 일어났다.

그리고 117명이 목숨을 잃었다.

그러나 발표한 2009년은 1년 가까이 사망사고가 없었다.

그것이 표제의” The Good”이다.

그런데 강연을 한 달 앞둔 9월25일 사우스캐롤라이나州에서 3명의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이것이” the Bad”에 해당한다.

그리고 2008년도는 눈에 띄게 사망사고가 많았다.

1년간 9건, 29명이나 목숨을 잃었다.

이것이 최악의 ” the Ugly”가 된다.

- 블루멘 교수의 해석이다.

 당시 2008년10월17일자 시카고 트리뷴(The Chicago Tribune)지는 “이런 추악하고 무서운 (사고)기록을 일반사람들이 알면, 아무도 구급헬리콥터(닥터헬기)를 타고 싶어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보도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블루멘 교수는 의사이지 항공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다소 추상적인 결론이긴 하지만 위기관리라는 관점에서 관계자들의 자세, 참가의식, 훈련, 판단력이라는 4가지 점을 들었다.

다시 말해 헬리콥터의 운항승무원이나 탑승의료진은 물론, 지상직원이나 관리자, 경영자 등 모든 사람들의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 누구도 안전은 남의 일이 아니라는 참여의식을 가지고 직종을 막론하고 훈련을 받고 안전상의 판단력을 기를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도 2009년 2월초, 구급헬리콥터의 안전성향상을 위한 공청회를 열었다.

4일간에 걸친 공청회에는 41명의 증인들이 초대되었다.

  공청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미국의 구급헬리콥터 수는 지난 10년 동안 2배 이상 늘어났다.

신규참여사가 늘어나 규모가 확대되면 양적증가에 비례해서 질적으로 떨어지게 마련이다.

신규참여사는 대부분 종전과 같은 병원을 거점으로 한 사업체가 아닌 비행장이나 기지 헬리포트에 대기하는 독립사업체로 그 지역의 구급본부로부터 직접 출동지령을 받는다.

물론 헬리콥터 운항사업면허를 갖고 있다.

 그 때문에 같은 지역에서 여러 사업체가 생기면서 경쟁이 된다.

비행요금은 병원을 거점으로 하는 사업체는 병원으로부터 받는다.

그러나 독립사업체들은 스스로 요금을 회수해야 한다.

다시 말해 환자가 가입하는 의료보험회사나 환자개인으로부터 운임을 받는 셈인데, 다시 말해 미국에서는 응급상황에서 함부로 구급차(911)나 닥터헬기를 불렀다간 엄청난 비용을 각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경우 회수불능이 자주 발생한다.

경쟁격화와 회수불능에 의해 채산성이 나빠지면, 안전성 확보가 곤란해진다.

다시 말해 소형단발 헬리콥터 등 싼 기재가 늘어나고 인건비가 억제된다.

 미국의 구급헬리콥터는 사고가 잦다.

자유경쟁 하에 영리를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밤낮없이 구조작업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구급헬기 사고를 연구해온 블루멘 교수는 다음과 같은 4항목의 사고방지책을 제안했다.

  -현장구급 활동은 주간에 한해 실시한다.

-현장이착륙은 미리 확인된 장소로 제한한다.

-사용기는 쌍발기로 한다.

-조종사 2명을 승무토록 한다.

 미국과는 반대로 캐나다는 구급헬기가 등장한 1977년 이후 지금까지 사망사고는 1건 뿐이다.

기상조건이 좋지 않은 북쪽 변방에서 조종사 2명 승무, 사용헬기는 계기비행이 가능한 쌍발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착륙장소도 한정돼있다.

더욱이 비용은 주(州)정부가 부담한다.

 우리나라에 구급용 의료헬기가 등장한 것은 1996년 10월 삼성서울병원이 처음이다.

응급의료용 및 화재, 산불, 촬영지원 등의 다용도로 쓰이는 소방헬기는 소방방재청 중앙구조대를 비롯해 각 시도 소방방재청에서 운행 중이다.

헬기 구입에 국비(복지부 응급의료기금)와 지자체가 각각 50%씩 부담하기 때문에 재정여건에 따라 지역마다 보유현황이 다르다.

 2013년말 현재, 정부가 응급환자 이송에 활용할 수 있는 헬기는 복지부(닥터헬기 4대)·국방부(5대)·소방방재청(27대)·해양경찰청(17대) 산림청(30대) 등 5개 부처 83대에 이른다.

소방방재청에서는 올 3월15일부터 각 부처가 응급헬기를 띄울 때 119에 우선 알리고, 119구급상황관리센터가 전체상황을 파악·조정하여 출동조치를 취한다.

 '닥터헬기'는 의료장비를 갖추고 전문의가 함께 탑승, 긴급 의료상황에 대응할 수 있어 ▲ 중증응급환자 ▲ 닥터헬기 운영 병원 반경 약 70㎞ 이내 지역 ▲ 시계 비행이 가능한 일출

일몰 시간대 등의 환경에서 주로 출동한다.

나머지 장거리·야간 비행이나 다수 환자를 실어야하는 경우에는 소방헬기 등을 띄운다.

 응급의료헬기는 대당 구입가격이 100억 원을 넘는다.

게다가 연간 운영비만 대당 30억원 가량 들어간다고 한다.

1회 운행비용을 보면 1시간 운행에 자그마치 100만원 이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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