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유진의 정치카페



  노유진의 정치까페는 새누리당, 새정치민주연합에 이어 국회 원내 제3당인 정의당의 공식 팟캐스트로, 노회찬, 유시민, 진중권 이 세사람이 진행합니다.

 말발 글발이라면 대한민국에서 손꼽히는 세사람이 만났으니 시시한 여느 팟캐스트 방송과는 차원을 달리합니다.

 유시민 전 장관의 경우, 우리 사회를 둘러싼 다종다기한 사안에 대한 풍부한 식견과 사안을 분석하는 놀라운 통찰력...놀라울 뿐입니다.

 왜 역대 최고의 복지부장관으로 손꼽히는지, 왜 그가 책을 발간할 때마다 베스트셀러에 오르는지 알게 해줍니다.

 특히 최근 신해철 의료사고, 성완종 사태, 메르스 사태 등 각종 사건들에서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맞는 지 모두가 혼란스러워 할 때, 유시민 전 장관은 마치 <내일뉴스>를 이미 보고 온 사람처럼 정확한 분석과 예측을 내놓았고,  이것들이 거의 100% 적중해서 "책쓰지 말고 돗자리 깔라"는 주문을 많이 받기도 했죠.  일례로 그가 과거 예측한 내용들 중 대선 전에 박근혜 대통령에 관해 발언한 내용을 볼까요? “박근혜 후보가 대통령 되면 사람들이 엄청나게 죽고, 감옥 가고 호가호위하는 환관 정치가 될 거다.

박근혜 후보가 대통령이 돼서 잘할 수 있는 거는 의전 하나밖에 없다.

[노유진의 정치카페] 는 진정 무엇인가.


”   노회찬 전 의원의 예의 그 풍자가득한 비평은 듣는 재미를 더합니다.

 진중권 교수도 좌충우돌 독설가라는 평소 이미지와 다르게 두 선배들 사이에서 균형을 조화롭게 하고 객관성을 유지하도록 해줍니다.

 정치까페는 이름만 놓고 보면 정치·시사만 다룰 것 같지만 들여다보면 역사, 영화, 음악, 경제 등 다양한 장르를 망라해서 소개하는데요.  정재승 교수, 뮤지션 강허달림, 박원순 서울시장 등 초대손님 폭도 넓습니다.

[노유진의 정치카페] 결국 이렇게



 정의당이 만들지만 당 홍보도 거의 하지 않습니다.

 요즘 자녀 공부에 극성인 엄마들도 아이들에게 시사상식과 분석력을 높이기 위해 이 팟캐스트를 듣게 한다고 하더군요.  "슬픔도 노여움도 없이 살아가는 자는 조국을 사랑하고 있지 않다" (유시민의 '항소이유서' 마지막 문구, 18세기 러시아 시인 니콜라스 네크라소프의 말을 인용) 저는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에 조금 더 관심을 갖고, 알아가고 싶으신 분들,  부조리한 것, 불합리한 것에 대해 바로잡고 싶은 욕구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꼭 들어보시길 강추드립니다.

 팟캐스트 앱인 '팟빵'을 깔거나 노유진의 정치까페 앱을 별도로 까시면 됩니다.

 아래 두개의 기사는 정치까페에 관한 의 취재방문기와 정치권 모든 인사들의 당리당략과 자기 이익만을 생각하며 몸사릴 때,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개혁을 위해 장관직을 걸고 노력했던 유시민 전 장관의 혜안에 관한 논설위원의 회고입니다.

 ????? : ??? ?????? ?? ?? ???? ? ?????? ??? ????? ??? ??? ?? ?? 6? ?? ??? ??? ? ?? ?? ?? ????? ??. ??? ?? ?? 90? ????.....www.mediatoday.co.kr [???] ???? ?????? ?? ??? 2007? 1? ??? ??? ??? ??? ????? ??? ????? ??? ???? ??? ???. ??????? ??...www.hankookilbo.com? 그간 정말 고생 많으셨다고 감사 인사 드리고 싶다.

하지만... 아쉽다.

ㅜㅜ 특히 '유시민의 타임라인'을 굉장히 관심있게 들었었는데...이젠 유시민 작가의 책들을 찾아서 읽어볼 생각.책이라도 많이 내주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