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것이 알고싶다 7시간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SBS 그것이 알고싶다 팀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진실을 명쾌하게 밝혀내지는 못했는데, 이 내용으로 방송이 된다는 걸 알고 준비를 했던 걸까요? 뒤늦게 이제야 오보와 괴담에 대응하기 위한 7시간의 행적에 대한 기록이 공개된 것 같던데, 그 부분을 공개하는 게 그렇게 어려운 일이었던 걸까요? 이렇게까지 문제를 키운 건 대응 방식의 문제는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7시간 '대통령의 시크릿' 후기

이번 주 길라임과 차움병원이 이슈가 되면서 청와대가 밝히지 못한 7시간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와 관련된 말들이 나돌기 시작했는데, 집무실에 있으면서 무려 21회나 유선 또는 서면 보고를 받은 분께서 왜 뒤늦게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모습을 드러내 상황 파악조차 제대로 안된 듯한 모습을 보였던 걸까요? 차라리 진작 이 부분을 공개했더라면 상황이 이렇게까지 되지는 않을 수 있지 않았을까요?차움병원 그리고 줄기세포 관련 의혹 박근혜 대통령이 한나라당 의원으로 활동하던 시절부터 줄기세포에 대한 법안 발의를 꾸준히 해왔던 점과 차병원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모 바이오 회사 시절의 제보자 그리고 차움병원 제보자들의 인터뷰 내용을 토대로 특혜 의혹에 대한 부분이 제기됐는데, 일단 차움병원장이 의료기록을 확인한 내용을 기준으로 보면 세월호 사건이 발생한 앞뒤 전후 일주일에서 열흘 사이 진료 기록은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차움병원에서의 진료와 세월호 7시간의 연관성이 아니라 황우석 사태 이후 무려 11년 동안이나 윤리적인 문제, 안전성, 효용성, 인력 등의 논란으로 안 됐던 것을 산업 발전이라는 명목으로 허가를 해줬다는 부분입니다.

일단 차병원 측에서 그동안의 진료 기록은 인정하지만 특혜에 관련된 부분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충분히 의혹은 제기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7시간] 그것을 알려줍니다.


의혹을 더 키운 발언과 대응 같은 말이라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말이라는 게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차라리 비서실장이 위치 확인을 제대로 하지 못해 죄송하다는 표현을 하고, 경호실장이 외부에 알리지 않는 게 원칙이나 당일 평소처럼 출근하셨다는 식의 표현을 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되네요. 어쩌면 저렇게 말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한 궁금증이 바로 의혹을 더 키운 거라고 볼 수도 있겠죠? 게다가 세월호 특조위 활동에 대해 외부 경찰을 피해자 가족인 것처럼 잠입시켜 감찰을 했던 점과 청와대 국가 안보실, 비서실, 국정원, 국무조정실 등 관련 정부 부처에 무려 13번의 협조 공문을 보냈지만 관련 자료를 하나도 받을 수 없었다는 점은 상식의 선에서 납득이 잘 가지 않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마지막에 무죄 판결을 받긴 했지만 가토 다쓰야 산케이신문 전 서울지국장이 세월호 사건 당일 박근혜 대통령이 정윤회를 만나고 있었던 게 아닌가 하는 의혹을 제기한 칼럼을 썼다는 이유로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부분도 조금은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규정을 앞서는 관행? 이번에는 유선보고 혹은 서면보고 내용을 공개하라는 요구에 대통령 기록물이라서 내줄 수 없다는 발언을 하게 되는데, 원래 이 대통령 기록물이라는 것 자체가 퇴임 후에 지정된다는 점을 감안해볼 때 미리 지정될 것이기 때문에 내줄 수 없다는 식의 말도 안 되는 논리가 성립이 되는 것이죠. 더욱 안타까웠던 점은 구두보고 한 것에 대한 기록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던 점인데, 이는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7조 1항 '대통령의 직무수행과 관련한 모든 과정 및 결과가 기록물로 생산, 관리되도록 하여야 한다'는 내용을 무시한 관행이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7시간] 전략은 무엇이었길레



원래 그날의 기록이 나중에 역사로 남게 되기 마련이죠? 특히 아프고 쓰린 역사일 수록 그 부분을 조금 더 명확하게 들여다보고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을 수 있도록 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는데, 국민의 안전을 보호할 책임과 의무를 가진 대통령의 올바른 모습이 어떤 것인지 한번 생각을 해본다면 답을 쉽게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하지만 이제는 불신이라는 부분이 너무 커져버린 것 같기도 합니다.

박근혜 정부의 소통은? 청와대 최장기 출입의 이야기는 약간 충격적으로 들리기도 했는데, 이 부분은 들과의 소통 자체를 하지 않겠다는 의도로 볼 수도 있겠죠? 게다가 2015년 신년 회견에서 대면보고를 조금 더 늘릴 의향이 있냐는 의 질문에 전화 한통이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부분도 많은데 굳이 대면보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냐고 반문하는 모습에서도 뭔가 조금 아쉬움이 느껴지죠? 물론 무조건 틀린 부분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중대 사안에 대해서는 토론이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되는데, 안타깝게도 박근혜 정부는 이 토론을 관련 담당자들과 진행한 게 아니라 사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특정인에 치중해버린 게 지금의 이 사태를 만들어 버린 거라고 볼 수 있는 거겠죠? 특히나 국가를 대표하는 대통령의 연설문에 권한이 없는 특정인의 사견이 개입됐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관련 업무 담당자를 모두 병풍으로 만들어버린 아주 결정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뻔뻔함에 분노하는 민심 개인적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 행사에서 집배원들의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글을 남겼던 분의 말이 참 공감이 갔습니다.

적어도 집배원은 잘못하면 책임지겠다고 하고 잘못했다는 말을 하는데 더 위에 계시는 분들은 책임의식 자체가 없다는 말, 어쩌면 이 부부은 오래전부터 쭉 느껴왔던 부분이라는 생각도 드는데, 이제는 조금 바뀌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보고 싶습니다.

적어도 우리 아이들이 자라 어른이 됐을 때는 지금보다 희망을 갖고 살아갈 수 있는 대한민국이 돼야 하는 거 아닐까요?* 이미지 출처 : SBS 그것이 알고싶다 1053회 방송화면 캡처 사진그것이 알고싶다 7시간 세월호 박근혜 등 2014년 4월 16일 트위터 등그것이 알고싶다 7시간 보기 <<와 진짜 연관검색에 차움병원 제보 피부과 등박대통령 그것이 알고싶다 7시간 세월호 관련 이슈가 심각한거 같아서박근혜 그것이 알고싶다 7시간 알려줬습니다^^*2014년 4월 16일 sbs 최순실 그것이 알고싶다 7시간 세월호 박근혜 모르겠네요ㅠㅠ 루머인거 같은데제발 아니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