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금리



그러나 최근 시장은 7월 이후 금리 인상을 기대하고 있는 듯 하다.

그동안  정체해 있던 달러 리보 금리가 단기물 부터 장기물까지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금리인상 기대가 이미 금리에 반영되고 있는 중이다.

작전세력의 우두머리 옐런 의장, 한번 더 금리 인상을 미뤄보시지 그러시나 ?  그러나 최근 시장은 7월 이후 금리 인상을 기대하고 있는 듯 하다.

그동안  정체해 있던 달러 리보 금리가 단기물 부터 장기물까지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금리인상 기대가 이미 금리에 반영되고 있는 중이다.

작전세력의 우두머리 옐런 의장, 한번 더 금리 인상을 미뤄보시지 그러시나 ? http://blog.naver.com/sinms77/220748344837 브렉시트가 한국 경제와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제가 이 글에서 미국은 현재 경기가 안 좋아 금리를 인상 할 수 없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기축통화국의 지위를 위협받지 않으려면 강달러를 유지해야 한다.

라고 말했고,다행히(?) 브렉시트로 인해 미국 달러로 투자자들이 몰려들면서 달러가치가 급등해 강달러가 되면서 미국이 금리를 인상 할 필요가 없어졌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오히려 금리 인하를 할 수 있는 명분까지 얻었다고 말씀드렸죠.그럼 브렉시트 후 미국 달러의 상황은 어떻게 되었을까요?http://www.sp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70908브렉시트 영향 ‘달러강세’…신흥국 ‘수출증가 無’, ‘부채부담만 가중’ 기사를 발췌해 보면.." 브렉시트가 환율 경로를 통해 신흥국에 주는 충격'에서 "영국의 브렉시트 결정과 관련된 불확실성으로 인해 자금이 달러화 등 안전자산으로 쏠리며 신흥국의 통화가치가 하락하고 있다" 라는 내용이 있죠.브렉시트로 인해 수요가 안전 자산인 달러로 몰리면서 그로인해 위험 자산인 신흥국의 통화가치는 하락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아래 차트를 보면..브렉시트 전 떨어지던 달러인덱스가 브렉시트가 터진 6월 24일 이후 급등한 것을 볼 수 있죠.(파란색 부분)결과적으로 미국은 브렉시트로 인해 금리를 인상하지 않아도 다른 나라 통화가치를 폭락시켜 상대적으로 강 달러를 만들어 낼 수가 있었네요.그 이후 어떤 기사들이 나왔는지 한번 볼까요?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9824미국 소비 회복에 2분기 경제 성장률 3% 달성 예상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60715_0014221593&cID=10101&pID=10100美 6월 생산자물가지수 0.5%↑… 13개월 만에 최고폭 상승미국 경제가 회복되는 모습을 보인다는 기사가 연이어 나옵니다.

http://www.sedaily.com/NewsView/1KYY8SU61O[뉴욕증시]기업실적 호조에 다우ㆍS&P 또 사상최고치그리고 미국 증시는 기업 실적 호조에 힘입어 사상최고치를 경신 합니다.

http://www.ekn.kr/news/article.html?no=230245美 기준금리 동결 "경제 점점 활기…물가가 문제"그리고 미 중앙은행은 경제가 점점 활기를 띤다면서 기준금리를 동결합니다.

(활기를 띠면 금리를 올리면 되는데 왜 동결 할까요?)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6072826621미국 경제, 경기회복 자신감 붙었다…9월? 12월? 금리인상 시기 '저울질'그리고는 미 중앙은행은 미 경제의 강력한 상승세를 공식 확인했고 브렉시트 결정에도 미국 경제는 충격을 받지 않고 있다는 평가를 공개적으로 내립니다.

[미국금리] 얼마나 더..


그러자 시장은 또 9월에 금리를 인상 할 지 12월에 인상 할지 저울질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게 7월 29일 기사 입니다.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676975미국 2분기 GDP 성장률 1.2% '부진'그리고 이틀 후인 7월 31일 이런 기사가 뜹니다.

미국 2분기 GDP 성장률 1.2% '부진'이는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2.3

2.6%를 크게 밑도는 수치 입니다.

그러자 이제는 미 중앙은행의 9월 금리 인상 가능성이 작아지고 있다고 또 말하죠.재밌죠?이랬다가..저랬다가..그래서 이런 기사에 우리가 흔들리지 않을려면 미국 경제의 본질을 봐야 하는 거죠.전에도 말씀 드렸다 시피 미국이 금리를 스스로 올리는 행동은 못할 겁니다.

[미국금리] 얼마나 더..



 미국 또한 부채가 매우 많고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이니까요..지금 나가봐야 해서 다음에 기회되면 미국의 상황을 한번 들여다 보겠습니다.

- 영토확장 -       지난 9월에는 경제뉴스에는 미국금리인상에 대한 기사가 많았는데요.  그래서   이번에 준비한 기사는 ‘미국금리인상의 영향’ 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1.세계경제의 흐름      지난 9월 세계 경제의 가장 큰 이슈는 미국의 금리인상이었습니다.

  미국은 세계적인 경제 침체 속에서도 지나친 인플레이션을 막고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미연방준비제도 이사회에서는 금리인상을 고려했는데요.이에 대해 우리나라의 경제신문에서는 미국금리인상에 대한 우려와 걱정을 기사로 냈습니다.

  그러나 9월 미국은 금리인상에 대한 관심 속에서 ‘금리동결’을 발표했습니다.

  다만 올해안의 금리인상을 나서야 한다는 입장은 유지했습니다.

          <사진 -http://www.pollmedia.net/news/articleView.html?idxno=2147 >   그러나 ! 경제에 대해 잘 모르는 저와 같은 사람들에게는 미국 금리인상이 “왜?”   미국의 금리인상이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잘 모르실 거라고 생각되네요.      그럼 우리 함께 미국 금리 인상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2. 미국금리인상이 어떻게 영향을 끼치나?     <사진 - 블룸버그 기준금리 전망치>    왜 미국 금리인상의 소식에 우리나라는 주목하게 되는 걸까요?   미국의 금리 인상이 우리나라의 경제상황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돈은 이자율이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모이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미국의 이자율을 인상하게 되다면,   국내에 투자했던 외국자본이 달러로 바꾸어 미국으로 빠져가게 됩니다.

  빠져나가면, 국내에 달러가 부족하게 되어 환율이 올라가게 되는거죠.         간단히 생각하면,   미국의 금리가 올라가게 되면우리나라의 부채 또한 환율의 증가로 증가하게 됩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에도 미국 금리인상이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죠!      3. 미국금리인상의 영향     미국금리 인상의 실물부문의 영향은 국내수출의 증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수출품의 경우 더 싼 가격으로 해외에서 구매가능하게 되면서,   국내수출기업이 수출증가로 이득을 보게 됩니다.

국내에서도 미국 금리인상에 대한 대비를 하고 있고  미국 역시 금리를 한꺼번에 올리기보다는 점진적으로 올릴 것이기 때문에 단기적인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습니다.

           미국금리 인상이 위험하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 부채문제입니다.

  국채뿐만 아니라 가계경제에도 위협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 현대경제연구원>위 그림은 언급한 이외의 영향들이니 참고해도 좋을듯 싶네요 !    4. 마무리    경제 신문은 주로 결론을 위주로 기사가 나오기 때문에   경제지식에 약한 분들이라면 다소 읽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죠.   그러나 이렇게 조금씩 지식을 쌓아간다면   스포츠 신문을 읽듯이 경제신문을 읽을 수 있게 되겟죠?!ㅎㅎ   모두가 경제신문을 편하게 읽을 수 있는 그날 까지 파이팅입니다!     다음 기사도 기대해주세요.          * 본 글은 '예금보험공사 7기 SNS단'의 기사이며,  예금보험공사의 공식입장과 관계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본 게시물을 상업적인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며  발견시 엄중히 조치를 엄중히 취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happykdic공식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happykdic공식 트위터 http://twitter.com/happykdic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