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엔화 환율



달러 환율 포스팅을 하면서 자주 말씀 드렸던 것이 코스피가 상승할때 달러원 환율은 하락을 한다는 것입니다.

일본 엔화가 닛케이가 상승할때 오히려 하락을 하는 이유는 일본에 들어오는 외국인들이 닛케이를 매수하면서 달러엔에서도 매수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나라보다 훨씬 개방적으로 적은금액으로도 외환시장에 참가가 가능한 일본에서는 닛케이가 상승할때는 달러엔도 상승한다는것을 상식처럼 알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의 엔화는 리스크가 있을때 상승하는 통화입니다.

주가가 상승한다는건 리스크가 그만큼 줄어든다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그에 반해 원화는 세계를 흔드는 어떤 이슈가 있거나 국내의 악재가 있을때는 하락을 합니다

엔화와는 정반대의 통화인 셈입니다.

그런 원화가 요즘은 달러엔 환율이 오르던 내리던 상승만 하며 달러원 환율이 연일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일본 정부에서는 경제대책으로 약 28조엔의 거금을 쏟아붓는다고 발표 했습니다.

보통 이런일이 있을때 엔화는 하락을 하는게 일반적이지만 며칠전에 약 28조엔 규모로 집행을 한다는 소식이 이미 알려졌고 외환시장에서도 그것에 대한 반응을 이미 해줬기 때문에 오늘 달러엔 환율이 하락했다고 생각됩니다.

 또 한가지는 일본은행에서 9월엔 엄청난 금융완화를 해줄것만 같았는데 금융완화의 규모가 축소될수도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기에 약 28조엔을 투입했는데도 불구하고 달러엔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9월 금융완화에 대한 억측은 쿠로다 총재가 정면으로 반박했기 때문에 약간 잠잠해진 기분이 있긴 하지만 시장은 달러엔 환율을 하락시키는데 집중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일본에서는 도쿄 도지사가 세금을 개인적인 용무에 사용한게 발각되어서 결국 사임을 했었습니다.

결국 도지사를 다시 뽑아야 하는 선거를 7월 31일에 하게되었습니다.

일본의 연립여당인 자민당과 공명당이 추천하는 후보였던 마스다 라는 사람이 당선될줄 알았는데 뚜껑을 열어보니 자민당에서 자신을 지지 안해주자 무소속으로 출마한 고이케 라는 사람이 당선이 된것입니다.

일본의 수도이자 2020년에 올림픽이 개최되는 도쿄 도지사를 결정하는데 자민당과 공명당이 함께 힘을 합쳐준 후보가 안되고 다른 사람... 그것도 자민당이 후보로 자신을 밀어주지 않아 무소속으로 출마한 후보가 당선이 되어버렸으니 당연히 자민당은 발칵 뒤집힐수 밖에 없었을겁니다.

뉴스를 보니 변조된 목소리로 그 여자가 무슨 짓을 할지 모르는데 큰일이다 라는 이야기와 당을 뛰쳐나가서 무소속으로 출마했을땐 제명 조치를 취해야 하는거 아니냐는 이야기가 당 내부에서 나왔지만 덜컥 당선이 되버렸으니 좋은게 좋은거다 라는 식으로 협력을 한다 어쩐다 라는 뉘앙스도 있었습니다 ㅋㅋㅋ이 모든 이슈는 해외에 있는 투자자들에게도 고스란히 정보가 흘러갔을테고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이 잠시 펼쳐지니 달러엔 환율을 하락 시킨게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이유를 파보면 이유는 다른데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럼 달러원 환율의 하락 요인을 생각해보겠습니다.

최근 코스피가 매우 견고하게 움직이고 있다는건 모두가 아실겁니다.

코스피가 상승한다는건 원화의 상승 요인입니다.

달러원 환율이라는건 미국과 한국... 두 나라의 통화 페어입니다

얼마전에 끝난 7월 FOMC...결론은 애매모호하게 끝나면서 9월에 할수도 12월에 할수도... 혹은 아예 못할수도 라는 식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그러나 9월은 아무리 봐도 아닐거 같다는 생각이 드는것도 사실입니다.

금리인상의 기대감이 내려갔다는건 달러의 하락 요인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에 발표된 미국의 4-6월 GDP..사전 예상은 전분기 대비 2.5% 성장 이었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누가 예리한 칼로 잘라둔건지 절반 조금 못 미치는 1.2% 성장에 그쳤습니다.

 GDP가 이렇게 나왔다는것은 거의 쇼크 수준의 숫자라고 생각되어지는데 미국의 경제성장률이 이렇게 나오니 금리인상의 가능성은 더더욱 후퇴 했습니다.

이것도 달러 하락 요인입니다.

복잡하게 들어가면 GDP 같은 중요한 경제지표가 나쁘게 나오면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줄수도 있기에 중장기적으로는 달러원 환율 상승요인이지만 일단 지금은 단순하게 생각해보겠습니다.

 FOMC 나 GDP 현재로서는 모두 달러 하락 요인입니다.

그렇게 본다면 원화의 상승 요인과 달러의 하락 요인이 겹쳐졌으니....당연히 지금과 같은 하락도 나올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 정부에서 환율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1240원 지점에서 달러원 환율의 상승을 견제하는 구두 개입이 있었는데 1100원을 하향돌파 하려는 시점에서 달러원 환율의 더 큰 하락을 경계하는듯한 발언을 했습니다.

몇개월 전에 미국의 환율 조작국 이슈가 있어서 이제는 구두개입 조차도 못하는거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었습니다만 오늘 구두 개입을 하는걸 보고 그게 아닐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1240원 지점에서 구두 개입을 했을때 그 후 5원 정도 더 오르더니 꾸준하게 하락을 해주었습니다.

1100원 지점에서 구두 개입이 나왔는데 이번엔 어떤일이 있을까요...마지막으로 오늘 발표된 한국의 소비자 물가지수는 0.7% 상승에 그쳤습니다.

중앙은행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물가 안정입니다.

한국은행은 소비자 물가지수를 목표로 하는 2%는 아니더라도 최소 1% 대로 올리고 싶어합니다.

소비자 물가지수를 상승시키는데 가장 좋고 확실한 방법은 자국 통화의 환율을 하락 시키는 것입니다.

하락 시키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전세계가 지켜보고 있는 외환시장에서 당당하게 시장개입을 통해 단행할수 없으니 기준금리 인하 카드를 만지작 거리고 있을것입니다.

기준금리를 인하한지 얼마 안되기도 했지만 이미 기준금리는 역대 최저수준인 1.25% 입니다.

과연 한국은행은 8월 금통위에서 어떤 정책을 들고 나올지 궁금해지네요


엔원 일목균형표 일봉 차트입니다.

달러원 일목균형표 주봉 차트입니다.

오늘도 MC 샛별은 없지만 차트 설명을 말로만 하기에는 한계가 있을듯 싶으니 오랜만에 동영상을 준비해봤습니다.

오랜만에 해서 그런가 중간에 목이 다 매이네요 ㅋㅋ가끔 한번씩 목을 풀어줘야 할듯 싶습니다 ㅋㅋ감사드리고 좋은 밤 되세요 ^^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