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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대 김혜숙



 (사진=한겨레신문)  박근혜정부의 ‘비선 실세’로 논란이 최순실(최서원)씨의 딸 정유라(20)양으로 거세게 옮겨 붙고 있다.

정양은 지난달 이화여대를 돌연 휴학하고 현재 독일에 체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화여대 교수협의회(공동회장 김혜숙, 정문종, 정혜원)는 이와 관련하여 ‘입시관리와 학사문란에 관해 해명을 요구한다’는 공문을 최경희 이화여대 총장에게 공개 발송하고, 정유라 학생에 대한 각종 의혹을 조목조목 따져 물었다.

 (사진=공동회장 김혜숙 인문대(철학과) 교수, 정문종 경영대 교수, 정혜원 의대 교수. 세 교수는 주요 단과대학을 아울러 대표한다.

) 공동회장단은 이 공문을 첨부해서 이화여대 교수들에게 공개 서한을 발송하고 이번 사건의 중대함을 강조하고 적극 대응을 촉구했다.

 총장 등에게 보낸 공문에서는 정모 학생을 둘러싼 ‘학사행정의 문란’이 엽기적 수준임을 시사하는 대목이 여러 곳에서 발견됐다.

  수업을 전혀 들어오지 않는다는 것, 패션쑈 참관 등을 출석으로 인정해 준다는 것, 심지어는 ‘출석 예외조항’에 관한 학칙변경과 소급적용까지 이뤄진다는 것 등이다.

 국정감사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정양은 1학년 1학기에 무더기로 F를 받아 평점 0.11을 기록해 낙제 수준이었다.

그러자 휴학했고 복학 후 2학기는 2.2로 급상승했고, 계절학기에서는 3.3을 받았다.

이러한 변화과정이 석연치 않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정양은 최근 상황 때문인지 또 휴학을 했다.

이번에 복학하면 4.4를 받을 것인가?   공동회장단은 동료 교수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교수로서 너덜너덜해진 자존심을 추스르기 어렵다”면서, “정모 학생의 입시의혹과 학사문란은 교수와 학생들을 능멸한 것”이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학사를 농단하고 교수와 학생들을 농락한 일은 대학이라는 제도 자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대단히 충격적인 일”이라고 규정하고, “과연 이화여대가 대학으로서 자기 가치를 온전히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근본적 의구심마저 갖게 한다”고 개탄했다.

다음은 공개서한과 총장에게 보낸 공문의 전문이다.

  <교수들에게 보낸 공개서한>  연일 매스컴을 타고 흘러나오는 이화 관련 소식을 접하면서 이화 교수로서 너덜너덜해진 자존심을 추스르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미래대 설립의 문제에 더해져서 체육특기생 정모 학생의 입시 관련 의혹과 언어도단적 학사관리는 이화의 명예를 땅에 떨어트리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긍지와 명예심을 갖고 연구하고 학생들을 가르쳐온 수많은 교수들을, 그리고 성실히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화의 모든 학생들을 능멸한 것이라 감히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한 언론은 장기화된 학내사태에 불구하고 침묵하는 것으로 비추어지는 이화의 교수들을 '비겁하다'고까지 모욕했습니다.

그러나 정작 모욕은 우리 내부에서 일어났습니다.

  계절학기 의류산업학과 이모 교수의 과목에서 발생한 일은, 그것이 사실이라면, 이화에서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었습니다.

학사를 농단하고 성실하게 자기 직무를 수행하는 교수들과 학생들을 농락한 일은 대학이라는 제도 자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대단히 충격적인 일입니다.

  오늘 벌어지고 있는 상황은 과연 이화여대가 대학으로서의 자기 가치를 온전히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근본적 의구심마저 갖게 하고 있습니다.

  교수협의회(교협)에서는 이에 학교 운영의 책임을 맡고 있는 총장께 해명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냅니다.

사태에 대한 보다 엄중한 해명을 촉구하며 이러한 위기의 상황을 교수님들과 공유하기 위해 해당 공문을 파일로 첨부합니다.

  아울러 교협에서는 입시와 학사 문란 행위에 관한 진상위원회를 구성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진상을 밝히고자 합니다.

이화의 미래를 위해 이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화여대 김혜숙] 알아보자


많은 관심과 도움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교수협의회 공동회장 김혜숙, 정문종, 정혜원 드림     <입시관리와 학사문란에 관해 해명을 요구한다> (총장, 입시처장, 교무처장, 기획처장 등)  지금의 학내 사태에 더하여 최근 대두되고 있는 입시 및 학사관리 관련의혹으로 이화의 교수들은 참담한 심정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이화여자대학교 교수협의회에서는 총장께 다음 사안들에 대하여 신속하고 명확한 해명과 함께 책임규명을 요구합니다.

  1. 입학처 관련 :  (1) 2014년 체육특 수시 서류제출은 9월16일이었고, 승마 특 정모 학생이 아시안게임 승마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것은 9월20일이었습니다.

서류 접수 마감 후의 실적이 입시에 반영될 수 있는 것인지 밝혀주십시오.  (2) 10월18일 면접 당시 해당 학생은 금메달과 선수복을 착용했다고 하는데 이것이 공정해야 하는 입시에서 형평성에 어긋나는 일은 아니었는지 밝혀주십시오.  (3) 입학처장이 면접위원들에게 금메달을 가져온 학생을 뽑으라는 말을 하여 일부 관리위원들이 반발하였고 이로 인해 그러한 말을 철회한 사실이 있는지, 그리고 이것이 전형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지 밝혀주십시오.  2. 학사 관리 관련 :  (1) 위의 정모 학생은 지난 2년간 학교에 거의 출석을 하지 않았으나, 문제없이 재학 중에 있으며 현재에도 계속 재학 상태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점이 2.1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일이 어떻게 가능한지 수강과목과 담당교수, 성적처리 과정, 채플 참여도에 관하여 해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언론에도 보도된 의류산업학과 이모교수의 계절학기 과목에서 해당 학생을 거의 보지 못했다는 수강생들의 증언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수업의 2/3를 참여했다는 것인지, “패션쇼에 참관한 것으로 본 수업의 소정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사료돼 학점을 제공했다”고 담당교수는 밝혔는데 어떻게 참관만으로 2학점짜리 과목의 패스가 결정될 수 있는 것인지를 밝혀 이화여대 학사관리의 엄격성을 대내외에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3) (ㄱ) 해당 학생은 앞으로도 출석을 거의 하지 않아도 2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이화의 학사학위를 취득하며 졸업할 수 있는 것인지,   (ㄴ) 도대체 학교는 어떤 취지에서 이화의 제대로 된 교육을 전혀 받지 않고 실제로 단지 학적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이화의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을 개발하여 실시하는 것인지,   (ㄷ) 연수나 훈련 등의 경우에 수업을 대체하여 성적부여의 근거가 될 수 있다는 보고서 제출은 도대체 어떠한 교육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기에 학교수업을 그렇게 광범위하게 대체할 수 있는 것인지,   (ㄹ) 그러한 수업대체는 4년간에 걸쳐 졸업할 때까지 가능할 수 있는 것인지 등에 대해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4) 출석에 대한 예외조항을 지난 학기 끝 무렵에 개정하게 된 이유와 경위 그리고 그 학칙이 소급 적용된 경위에 대해 밝혀주십시오.   특히 변경된 학칙을 소급 적용할 때에는 특별한 또는 불가피한 이유가 있어야 할 터인즉, 이에 대해 납득할 수 있는 해명을 요구합니다.

동시에 그러한 소급 적용 취지에 부합하게 적용된 예를 밝혀 주십시오.  3. 공문 유출 관련 : 학생들이 자신들을 고발한 졸업생 권성희 변호사를 고발해달라고 요청한 공문이 당사자인 권변호사에게 유출된 경로를 밝히고 유출자에게 책임을 물어 적법하게 처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진=한겨레신문)  박근혜정부의 ‘비선 실세’로 논란이 최순실(최서원)씨의 딸 정유라(20)양으로 거세게 옮겨 붙고 있다.

[이화여대 김혜숙] 진실 또는 거짓..



정양은 지난달 이화여대를 돌연 휴학하고 현재 독일에 체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화여대 교수협의회(공동회장 김혜숙, 정문종, 정혜원)는 이와 관련하여 ‘입시관리와 학사문란에 관해 해명을 요구한다’는 공문을 최경희 이화여대 총장에게 공개 발송하고, 정유라 학생에 대한 각종 의혹을 조목조목 따져 물었다.

 (사진=공동회장 김혜숙 인문대(철학과) 교수, 정문종 경영대 교수, 정혜원 의대 교수. 세 교수는 주요 단과대학을 아울러 대표한다.

) 공동회장단은 이 공문을 첨부해서 이화여대 교수들에게 공개 서한을 발송하고 이번 사건의 중대함을 강조하고 적극 대응을 촉구했다.

 총장 등에게 보낸 공문에서는 정모 학생을 둘러싼 ‘학사행정의 문란’이 엽기적 수준임을 시사하는 대목이 여러 곳에서 발견됐다.

  수업을 전혀 들어오지 않는다는 것, 패션쑈 참관 등을 출석으로 인정해 준다는 것, 심지어는 ‘출석 예외조항’에 관한 학칙변경과 소급적용까지 이뤄진다는 것 등이다.

 국정감사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정양은 1학년 1학기에 무더기로 F를 받아 평점 0.11을 기록해 낙제 수준이었다.

그러자 휴학했고 복학 후 2학기는 2.2로 급상승했고, 계절학기에서는 3.3을 받았다.

이러한 변화과정이 석연치 않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정양은 최근 상황 때문인지 또 휴학을 했다.

이번에 복학하면 4.4를 받을 것인가?   공동회장단은 동료 교수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교수로서 너덜너덜해진 자존심을 추스르기 어렵다”면서, “정모 학생의 입시의혹과 학사문란은 교수와 학생들을 능멸한 것”이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학사를 농단하고 교수와 학생들을 농락한 일은 대학이라는 제도 자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대단히 충격적인 일”이라고 규정하고, “과연 이화여대가 대학으로서 자기 가치를 온전히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근본적 의구심마저 갖게 한다”고 개탄했다.

다음은 공개서한과 총장에게 보낸 공문의 전문이다.

  <교수들에게 보낸 공개서한>  연일 매스컴을 타고 흘러나오는 이화 관련 소식을 접하면서 이화 교수로서 너덜너덜해진 자존심을 추스르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미래대 설립의 문제에 더해져서 체육특기생 정모 학생의 입시 관련 의혹과 언어도단적 학사관리는 이화의 명예를 땅에 떨어트리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긍지와 명예심을 갖고 연구하고 학생들을 가르쳐온 수많은 교수들을, 그리고 성실히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화의 모든 학생들을 능멸한 것이라 감히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한 언론은 장기화된 학내사태에 불구하고 침묵하는 것으로 비추어지는 이화의 교수들을 '비겁하다'고까지 모욕했습니다.

그러나 정작 모욕은 우리 내부에서 일어났습니다.

  계절학기 의류산업학과 이모 교수의 과목에서 발생한 일은, 그것이 사실이라면, 이화에서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었습니다.

학사를 농단하고 성실하게 자기 직무를 수행하는 교수들과 학생들을 농락한 일은 대학이라는 제도 자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대단히 충격적인 일입니다.

  오늘 벌어지고 있는 상황은 과연 이화여대가 대학으로서의 자기 가치를 온전히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근본적 의구심마저 갖게 하고 있습니다.

  교수협의회(교협)에서는 이에 학교 운영의 책임을 맡고 있는 총장께 해명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냅니다.

사태에 대한 보다 엄중한 해명을 촉구하며 이러한 위기의 상황을 교수님들과 공유하기 위해 해당 공문을 파일로 첨부합니다.

  아울러 교협에서는 입시와 학사 문란 행위에 관한 진상위원회를 구성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진상을 밝히고자 합니다.

이화의 미래를 위해 이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많은 관심과 도움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교수협의회 공동회장 김혜숙, 정문종, 정혜원 드림     <입시관리와 학사문란에 관해 해명을 요구한다> (총장, 입시처장, 교무처장, 기획처장 등)  지금의 학내 사태에 더하여 최근 대두되고 있는 입시 및 학사관리 관련의혹으로 이화의 교수들은 참담한 심정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이화여자대학교 교수협의회에서는 총장께 다음 사안들에 대하여 신속하고 명확한 해명과 함께 책임규명을 요구합니다.

  1. 입학처 관련 :  (1) 2014년 체육특 수시 서류제출은 9월16일이었고, 승마 특 정모 학생이 아시안게임 승마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것은 9월20일이었습니다.

서류 접수 마감 후의 실적이 입시에 반영될 수 있는 것인지 밝혀주십시오.  (2) 10월18일 면접 당시 해당 학생은 금메달과 선수복을 착용했다고 하는데 이것이 공정해야 하는 입시에서 형평성에 어긋나는 일은 아니었는지 밝혀주십시오.  (3) 입학처장이 면접위원들에게 금메달을 가져온 학생을 뽑으라는 말을 하여 일부 관리위원들이 반발하였고 이로 인해 그러한 말을 철회한 사실이 있는지, 그리고 이것이 전형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지 밝혀주십시오.  2. 학사 관리 관련 :  (1) 위의 정모 학생은 지난 2년간 학교에 거의 출석을 하지 않았으나, 문제없이 재학 중에 있으며 현재에도 계속 재학 상태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점이 2.1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일이 어떻게 가능한지 수강과목과 담당교수, 성적처리 과정, 채플 참여도에 관하여 해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언론에도 보도된 의류산업학과 이모교수의 계절학기 과목에서 해당 학생을 거의 보지 못했다는 수강생들의 증언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수업의 2/3를 참여했다는 것인지, “패션쇼에 참관한 것으로 본 수업의 소정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사료돼 학점을 제공했다”고 담당교수는 밝혔는데 어떻게 참관만으로 2학점짜리 과목의 패스가 결정될 수 있는 것인지를 밝혀 이화여대 학사관리의 엄격성을 대내외에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3) (ㄱ) 해당 학생은 앞으로도 출석을 거의 하지 않아도 2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이화의 학사학위를 취득하며 졸업할 수 있는 것인지,   (ㄴ) 도대체 학교는 어떤 취지에서 이화의 제대로 된 교육을 전혀 받지 않고 실제로 단지 학적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이화의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을 개발하여 실시하는 것인지,   (ㄷ) 연수나 훈련 등의 경우에 수업을 대체하여 성적부여의 근거가 될 수 있다는 보고서 제출은 도대체 어떠한 교육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기에 학교수업을 그렇게 광범위하게 대체할 수 있는 것인지,   (ㄹ) 그러한 수업대체는 4년간에 걸쳐 졸업할 때까지 가능할 수 있는 것인지 등에 대해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4) 출석에 대한 예외조항을 지난 학기 끝 무렵에 개정하게 된 이유와 경위 그리고 그 학칙이 소급 적용된 경위에 대해 밝혀주십시오.   특히 변경된 학칙을 소급 적용할 때에는 특별한 또는 불가피한 이유가 있어야 할 터인즉, 이에 대해 납득할 수 있는 해명을 요구합니다.

동시에 그러한 소급 적용 취지에 부합하게 적용된 예를 밝혀 주십시오.  3. 공문 유출 관련 : 학생들이 자신들을 고발한 졸업생 권성희 변호사를 고발해달라고 요청한 공문이 당사자인 권변호사에게 유출된 경로를 밝히고 유출자에게 책임을 물어 적법하게 처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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