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영림



봄이 슬프다-이영림       3. 백만송이 꽃송이-서경희       촬영 : 천승요원본소장처 : 예술방송국  존경합니다

출처-http://cafe.daum.net/ssaumjil/LnOm/1716940Daum ??cafe.daum.net?존경합니다

출처-http://cafe.daum.net/ssaumjil/LnOm/1716940Daum ??cafe.daum.net?30평점리뷰보기  푸른문학상 동화집은 처음이다.

도서관에서 빌려 보게 되었는데, 이 책을 읽고나니 푸른문학상 동화집은 다 읽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문학상 동화집이라 단편동화 9편이 들어 있다.

5회 수상작 6편과 역대 수상작가 초대작 3편. 재미있게 읽고 엄마에게도 권했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이 읽기에도 재미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했다.

 목차제5회 푸른문학상 수상작책 읽어 주는 아줌마 / 이혜다 글, 원유미 그림지구를 더나며 / 최금진 글, 이영림 그림바보 문식이 / 안점옥 글. 원유미 그림할머니의 남자 친구 / 김일옥 글, 이영림 그림달리기 / 정민호 글, 황유리 그림친구 / 최유정 글, 서선정 그림역대 수상작가 초대작짬뽕, 미키마우스, 그리고…… / 정은숙 글, 이영림 그림복실이 / 윤소영 글, 원유미 그림아버지와 함께 가는 길 / 박지숙 글, 오은영 그림 내용이 하나하나 다 좋다.

책 읽어 주는 아줌마는 장사를 하는 부모님때문에 매일 밤 늦게 혼자 잠드는 기범이는 어느 날부터 아래 층에서 들려오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다.

재미있는 이야기에 기범이는 늘 창문을 열고 이야기를 듣다 잠이 들고 어젯밤 들은 이야기는 학교에 가서 친구들에게 들려준다.

그러다 그 이야기를 읽어 주는 아랫층 아줌마에게 호기심을 갖게 되고 우연히 아줌마가 지은 이야기인데 출판사에서 거절당한 사실을 알고 친구들과 출판사에 요청해 그 책이 나올 수 있게 한다.

어린 아이들이지만 자신들이 알고 싶은 이야기 책을 출판할 수 있도록 출판사 홈페이지에 글을 쓰고 연락해 결국 책이 나오게 하는 적극적인 모습들을 재미있게 풀어냈다.

 책의 제목으로도 쓰인 지구를 떠나며 는 철수와 명수는 한 동네에 사는 사촌지간이다.

초등학교 3학년. 철수 엄마는 철수 세 살 때 돌아가시고 명수 엄마는 집을 나가 돈을 번다.

두 아버지들은 매일 밤 술만 마시고 아이들은 점점 학교에서 동네에서 문제아가 되어 간다.

그런 철수와 명수는 유성우가 많이 떨어지는 날 냉장고, 고물 선풍기 등으로 개조한 우주선을 타고 지구를 떠나고자 한다.

냉장고로 만든 우주선이라니.. 기발하기도 하고 엉뚱하기도 한 사촌 형제의 모습에서 안쓰러운 생각이 들었다.

 바보 문식이는 할머니와 살고 있는 문식이는 조금 지능이 떨어진다.

그러다 우연히 병원에 입원했는데 거기에서 어떤 할머니를 만나 할머니의 수발을 거들면서 매일 오백원을 받게 된다.

[이영림] 매력을 알아보자


할머니는 점점 좋아지시고 문식이는 할머니 수발도 하면서 병원의 잔 일을 도와가며 오백원을 받는다.

 그러다 할머니가 퇴원하시지만 문식이는 여전히 병원에 찾아가 자신의 도움이 필요한 할머니를 찾는다.

  할머니의 남자친구. 이 책에서 가장 유쾌하게 읽었던 작품이다.

영민이 할머니는 문화센터에 다니시면서 남자친구를 만나게 됐다.

그런데 그 할아버지는 찢어진 청바지에 두건을 쓰고 기타를 메고 다니며 오토바이를 탄다.

젊을 때 변호사라고 하시던데 거짓말인 것 같다.

할아버지 따라 인라인을 타시려다 할머니께서 팔을 다치시고 입원까지 하시게 되면서 영민이 아빠와 엄마는 할머니께서 할아버지와 만나는 걸 좋아하시지 않는다.

그러던 중 할아버지는 음악 오디션을 보러 갔다가 영민이네 집 앞 놀이터에서 앉아 할머니를 기다리던 중 영민이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다가 오토바이를 타고 나가게 된다.

달리다가 폭주족의 오토바이 사고를 보고 경찰서에 가게 되면서 영민이 할머니는 할아버지를 오해하게 되고 다투게 된다.

[이영림] 보면 볼수록..



그리고 며칠 후,  TV에서 노래자랑대회에 나와 할머니에게 사랑 고백을 하는 할아버지 영상을 보며 할머니는 투덜거리시며 할아버지를 만나러 나가게 된다.

영민이의 눈에서 바라 본 할머니의 연애. 나이가 들어도 누군가를 좋아하고 설레는 마음은 변함없다는 것, 쉽지 않은 내용인데 가벼우면서도 가슴 따뜻하게 이야기를 풀어나가 입가에 미소를 계속 지으며 읽었던 작품이다.

 달리기는 100m선수가 되고 싶은 마라톤 선수 나와 마라톤 선수가 되고 싶은 100m 선수 준호의 이야기다.

서로 다른 걸 원하지만 대회에서 상을 받고 중학교에 특기로 입학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육상코치선생님이 하라는 대로 한다.

하지만 준호는 대회에서 우승할 수 있는 성적임에도 일부러 탈락하고 나는 준호처럼 용기를 내지 못하고 마라톤 대회에 나간다.

그리고 달리던 중 장외에서 같이 달리고 있는 준호를 발견하고 정말 내가 하고 싶은 달리기를 하게 된다.

자신의 꿈,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런 일을 하기 위해 어떤 용기를 내야 하는지 보여주면서 뭔가 가슴뛰게 했던 작품이다.

 친구는 4학년 정애를 가정형편이 좋지 않다.

여자아이들은 모두 정애랑 놀고 싶어 하지 않는데 반에서 인기가 좋은 보영이가 정애에게 손을 내민다.

보영이와 어울리는 친구가 되려고 아니 짜장면 배달하다가 교통사고가 난 작년부터 정애는 소소한 것들을 훔치기 시작했다.

풀지도 않는 새 물건들은 하나둘씩 서랍에 쌓여가는데, 그만큼 아빠에 대한 그리움, 허전함이 더 커지는 듯 하다.

그러던 중 보영의 생일에 보영 외에 아무도 반기지 않는 초대자로 정애가 온다.

특히 정애를 좋아하지 않던 지민은 정애의 도둑질에 대해 보영에게 뒷말을 하다가 정애에게 들킨다.

 정애는 뒷날 학교에 가고 싶지 않지만 억지로 가고 보영과 마주한다.

선물을 돌려주는 보영에게 이 선물만은 자신의 돈으로 샀다고 뿌리치고 돌아선다.

조금 무거운 내용이였고 사춘기에 접어드는 소녀들의 심리를 조금 엿볼 수 있는 작품이었다.

 초대작 세 편도 성격이 각각 달랐다.

짬뽕, 미키마우스, 그리고  는 이혼한 아빠와 엄마 사이를 컴플렉스로 생각하는 도빈이 힙합 춤을 추는 학원에서 만나 좋은 감정을 키워간 한비와 첫눈에 사랑에 빠진 서영 사이에서 갈등하다 한비에게 고백을 하는데, 알고보면 한비는 도빈이를 좋아하지도 않는데 도빈 혼자 김칫국이였다.

그리고 그 사이 아빠는 새엄마와의 사이에서 도빈의 여동생이 생기고, 그 날 도빈은 엄마와 중국집에 가 아빠가 너무 좋아하셨기에 아빠와 엄마가 이혼 한 후 먹지 않던 짬뽕을 시켜 먹는다.

짬뽕을 먹으면서 엄마가 아무렇지도 않게 짬뽕을 시켰듯이 자기도 한비가 엄청 좋아하던 미키마우스를 편히 볼 수 있는 날이 오길 기대한다.

그리고 복실이는 귀여움을 받던 강아지에서 버려진 강아지로 그리고 다시 새로운 가족을 찾아 자신의 새끼들을 낳는 복실이 강아지의 이야기를 아버지와 함께 가는 길은 단원 김홍도와 아들 연록 사이의 일을 소설형식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말년에 병으로 힘들어하면서도 아들의 월사금을 내기 위해 작품을 그리던 단원과 그런 아버지에 대한 애끓는 부정이 담담하게 그려져 있다.

이 작품을 읽고나니 김홍도에 대해 궁금해졌다.

 ?이번 수업에서는 이 책을 하지 못하게 됐지만 꼭 다음 수업에서는 많은 아이들과 읽어 보고 싶은 책이다.

이야기 구성도 좋고, 글을 풀어가는 힘도 좋고.. 단어 선택도 아이들 눈에서 했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아쉬운 건 이 책을 읽고나서 좀 더 깊이 있게 분석해내고 글로 풀어가는 내 능력이 아쉽다.

여튼 강추!!?초등학교 3학년 이상 수준? 봄이 슬프다-이영림       3. 백만송이 꽃송이-서경희       촬영 : 천승요원본소장처 : 예술방송국   봄이 슬프다-이영림       3. 백만송이 꽃송이-서경희       촬영 : 천승요원본소장처 : 예술방송국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