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푸아 뉴 기니



5;"> 파푸아뉴기니[ Papua New Guinea]? 정식 국가 명칭은 파푸아뉴기니 독립국이다.

이 나라는 남태평양에 있는 섬나라이다.

오세아니아의 국가 중에서는 유일하게 ?육지에 국경이 존재한다.

?이 땅에 사람이 최초로 정착한 것은 5만 년 전으로 보인다.

이 최초의 정착민들은 동남아시아에서이주해 온 것으로 생각된다.

???약 9천 년 전에 뉴기니의 고원지역에서는 농업이 발달, 이 지역은 자체적으로 작물화를 성공시킨 몇 안되는 지역 중 하나이다.

오스트로네시아계 민족들은 약 2500년 전에 도자기, 돼지, 그리고 몇몇 고기잡기 기술을 섬에 도입하며 이주해 왔다.

 ?당시 원주민은 파푸아인과 멜라네시아인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모두 원시적 농경에 종사해 문명의 흔적은 찾기 어려웠다.

 1660년 네덜란드 동인도회사가 이 지역의 영유권을 주장한 이래 18세기에는 유럽 열강들이 앞을 다투어 이 해역의 조사에 나섰다.

 ?"파푸아"라는 이름은 ?말레이어로 멜라네시아인들의 곱슬머리를 가리키는 말이며, "뉴기니"라는 이름은 ?1545년 스페인의 선원 이니고 오르티스 데 레테스가 섬의 주민들이 ?아프리카 기니 만 연안의 주민들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생각해 붙인 것이다.

????피진어, 모투어 등의 부족언어로는 파푸아 니우기니(Papua Niugini)라고 한다.

? 남위 1°

11°동경 141°

156°에 위치하며 오스트레일리아 북단과 인도네시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면적은 46만 2840㎢로 한반도의 2배이며 오스트레일리아 북쪽의 뉴기니 섬 동반부와 부건빌(Bougainville) 섬, 뉴아일랜드(New Island) 섬 등 본토 외의 600여 개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구는 2010년 파푸아뉴기니 국가통계국이 제공한 추정치 자료로 710만 명이며 수도는 포트모르즈비(Port Moresby)로 인구 33만 명이 거주한다.

파푸아뉴기니의 민족은 크게 ?멜라네시아인이 96%로 대다수이며, 멜라네시아인이그 외 미크로네시아인 2%, 폴리네시아인 1%, 중국계 및 유럽계가 1% 등이다.

??파푸아뉴기니에서는 언어는 영어가 공용어이고, 헌법에는 공용어에 관한 명문규정은 없다.

?단 세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고 했을 뿐이다.

이 언어들은 ?파푸아 제어, ?멜라네시아어족, ?오스트로네시아어족?으로 크게 나뉜다.

??실제로는 ?영어가 공용어이며, ?영어, 톡피신어, 히리모투어는 세 국민어다.

???865여 종 이상의 지역언어가 사용되고 있으며 언어 하나당 평균 사용자 수는 7천 정도이다.

?영어는 전국적으로 널리 쓰이지는 않지만 포트 모스비를 비롯한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톡피신어는 파푸아뉴기니의 중북부 및 섬, 그리고 포트 모스비에서 널리 사용되며 전국적으로 가장 널리 통하는 공용어이다.

톡 피신은 의회에서 사용되는 언어이며 많은 신문들이 톡 피신으로 출간되고 있다.

??히리모투어는 주로 남부에서 사용된다.

? 인구대 비교를 해볼 때 파푸아뉴기니보다 언어구성이 더 복잡한 나라는 오직 바누아투뿐이다.

?파푸아뉴기니는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다.

2000년 통계에 따르면 ?인구의 96%가 ?기독교를 믿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많은 주민들이 ?토착화된 기독교를 믿고 있어, 지역 및 문화마다 다른 예전을 보인다.

??파푸아뉴기니의 주요 기독교 종파들은 다음과 같다.

로마 가톨릭교회 (인구의 약 30%)?파푸아뉴기니 루터교 선교회 (약 16%)파푸아뉴기니 연합교회 (약 8%)파푸아뉴기니 성공회 (5%)?오순절교회 및 소규모 다양한 기독교 계통의 컬트 역시 존재하는데, 심지어는 성적으로 문란한 사이비종교도 존재한다고 한다.

??기독교 외의 종교로는 ?바하이(약 15000명)와 ?이슬람(2000명)을 들 수 있다.

???비전통적인 기독교 교회와 다양한 종교집단이 공존하고 있으며 이슬람 및 유교의 선교사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푸아뉴기니의 전통적인 종교는 일반적으로 애니미즘 및 조상숭배다.

?  ??주요 도시로 라에(Lae), 마당(Madang), 웨와크(Wewak), ?고로카(Goroka), 마운트 하겐 산(Mt. Hagen) 등이 있으며 지방정부는 1개 수도권 특별시(NCD)와 19개 주(Province) 정부로 이루어진다.

?시차는 한국보다 1시간 빠르다.

? 파푸아뉴기니의 역사1828년 네덜란드는 뉴기니섬의 서부를 병합, 1920년 네덜란드령 동인도의 특별주로 만들었다.

19세기 말에는 독일도 이 해역에 진출, 1884년 이 섬의 나머지 동반부 중에서 북부를 병합하였다.

?파푸아뉴기니의 북쪽 절반은 19세기 말에 독일령 뉴기니가 되었다.

영국은 이에 대항하여 같은 해에 남부를 병합, 파푸아뉴기니의 남쪽 절반은 영국령 뉴기니로 영국의 식민지였다가 ?  제1차 세계 대전 도중에 이 지역은 다시 ?오스트레일리아 군대에 점령되어 1906년오스트레일리아 연방의 준주로서 파푸아라고 개칭하였다.

.?? 제1차 세계대전 후 구독일령은 오스트레일리아의 국제연맹 위임통치령이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일본군이 뉴기니섬의 대부분을 점령하였고, 일본의 패전 후 1946년에는 오스트레일리아의 UN 신탁통치령이 되었다.

 ?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 연맹은 옛 독일령 뉴기니에는 대표를 허락한 반면 파푸아 보호령은 외부 영토로 간주되어 대표가 허락되지 않았다.

파푸아 보호령은 공식적으로 오스트레일리아의 외부 영토로 남아 있었으며, 이는 ??1975년 독립 이후의 사법제도에 큰 영향을 끼쳤다.

?????옛 독일령 뉴기니와 파푸아 보호령의 차별화된 법적 상태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식민 지배가 일원화된 것이 아니라 두 지역을 각각 별개로 간주했음을 보여준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두 영토는 파푸아 보호령으로 통일되었으며, 이후에 "파푸아뉴기니"로 불리며,1973년 12월에 전지역이 자치를 인정받게 된다.

1975년 9월 16일 오스트레일리아로부터 독립하였다.

?? 1977년 6월 독립 후 처음으로 총선거가 실시된 바 있다.

?1980년 3월 불신임결의로 물러났던 팡당의 소매어가 1982년 6월의 총선거에서 줄리어스 찬 내각을 물리치고 다시 총리에 취임하였다.

1985년 실업자 소요사태로 81일간 비상사태 선포 후 11월에 의회를 해산했다.

1988년 7월 팡당과 소수당에 의한 나말리우 연립정권이 탄생한 후, 1992년 파이아스 윙티(Paias Wingti), 1994년 줄리어스 찬, 1997년 빌 스케이트(Bill Skate)를 거쳐 1999년 메케레 모라우타(Mekere Morauta)가 총리로 선출되었다.

??2002년 8월 5일에는 마이클 소마레(Michael Thomas Somare)가 총리로 취임한 후2007년 8월 13일 재취임하였다.

??? 이후에 "파푸아뉴기니"로 불린다.

???국가 형태는 입헌군주국이고 정부 형태는 의원내각제이다.

의회는 단원제로 임기는 5년이다.

? 국가원수는 엘리자베스 2세(Elizabeth Ⅱ) 영국 여왕으로 영국연방의 일원이다.

???총독은 2011년 2월 25일에 취임한 마이클 오기오(Michael Ogio) 9대 총독이다.

 ?? 한국과 파푸아뉴기니는 사증 면제협정이 체결되지 않아 사증을 받아야 하며 한국에서는 파푸아뉴기니 대사관에서 사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다.

비자를 받지 못한 경우 파푸아뉴기니 공항에서 60일 체류 기간의 관광비자를 받을 수 있다.

 ?파푸아뉴기니의 문화는 다원적이며 복잡하다.

?파푸아뉴기니에는 1000여 개의 독자적인 문화집단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런 다양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예술, 무용, 무기, 복식, 노래, 음악, 건축 등의 형태가 생겨났다.

??이 문화 집단들의 대부분은 독자적인 언어를 갖고 있으며 마을 단위로 농업에 의지해서 살아가고 있다.

식생활의 균형을 위한 사냥 및 야생 식물의 채집이 현재까지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농사와 수렵에 재능이 있는 사람들은 전통적인 경제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 엥가 주 고원 지역의 주민들은 고로카에서 "싱싱(singsing)"이라 불리는 축제를 여는데, ?화려한 화장을 하고 깃털, 진주, 동물 가죽 등으로 토템으로 분장하여 음악과 함께 전설적인 전투와 같은 역사적, 신화적 사건들을 재현하기도 한다.

? 파푸아뉴기니의 기후는전형적인 몬순 기후로 무덥고 습하고 일 년 내내 비가 많이 내린다.

대부분 지역에서 우기는 12월

3월이고 건기는 5월

10월이다.

?4월과 11월은 환절기로 날씨가 어떻게 변할지 예측할 수 없고 보통 끈적 끈적하고 불쾌한 기후를 보인다.

래(Lae)와 알로타우(Alotau)는 예외적으로 5월

10월이 우기이다.

?파푸아뉴기니의 래(Lae)지역  ?해변 연안은 일 년 내내 비교적 일정(섭씨 25

30도)한 기온을 보이지만 습도 및 바람의 변화는 예측이 불가능하다.

 파푸아뉴기니의 알로타우(Alotau)지역 주도 뉴기니섬의 ?척량산맥인 센트럴산맥은 북서-남동방향으로 길게 뻗어 있고, 힐덴부르크·쿠보르·비스마르크 등의 여러 산맥으로 갈라지다가,   남동부에서 합쳐져 오언스탠리산맥을 형성한다.

최고봉은 빌헬름산(4,694m)이다.

???빌헬름산 ??산맥 사이에는 많은 고원과 분지가 형성되어 있고 고원지대는 기온이 서늘하기 때문에 전체 인구의 약 40%가 이곳에 집중한다.

센트럴산맥의 북쪽 해안에는 아텔버트, 핀스테레산맥 등이 서쪽 방향으로 달리면서 트로브리안드제도로 이어지고, 동쪽으로 뻗어나와 비스마르크제도, 솔로몬제도를 형성한다.

?센트럴산맥의 남쪽에는 해안가에 걸쳐 플라이강유역의 광대한 습원이 펼쳐진다.

비스마르크 제도, 부건빌섬, 부카섬, 우들라크섬, 트로브리안드 군도, 루이지아드 제도, 당트르카스토 군도 및 솔로몬 제도의 일부 도서 등 파푸아뉴기니를 이루는 여러 섬들은거의 대부분 열대우림 기후지대에 해당하며, 북서 몬순 계절풍이 부는 우계(1∼4월), 남동 무역풍이 부는 건계(5∼8월)의 구별이 뚜렷하다.

?? 파푸아뉴기니 수도 - 포트모르즈비 ???지역에 따라 강우량의 차이가 심한데, 수도 포트모르즈비 부근 지역은 사바나 기후가 나타나 강수량이 1,000mm로 비교적 적지만 파푸아만 연안의 키코리 등은 연평균강수량이 5,000mm나 되는 다우지대이다.

기후가 고온다습하여 국토의 80%는 열대림으로 덮여 있다.

??? 전국 평균강우량은 1,000∼2,000mm, 평균기온은 21∼35℃이다.

수도 지역의 연간 기온은 21∼31℃이다.

?전체 면적 중에서 경작 가능지는 0.49%, 농경지는 1.4%, 기타 98.11% 이다.

2010년 파푸아뉴기니 경제는 액화천연가스(LNG)프로젝트를 개시하여 새로운 단계에 진입하였으며광산 채굴 부문은 7.6% 증가, 석유·가스 부문은 4.6% 감소, 비광업 분야는 7.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광업 분야 성장률의 증가는 주로 통신 16.5% 증가, 건설 14.0% 증가, 도소매 12.0%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푸아뉴기니의 주요 수출 품목  ?단위: 백만 키나(Kina) ??  ? 1. 파푸아뉴기니의 초등교육   ??파푸아뉴기니의 초등교육 과정은 ?Elementary School(Prep, E1, E2)과 ?Primary School(G 3

G 8, 6년제)으로, 공립 및 기독교계 사립 초등학교가 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며, 정부는 공립 초등학교의 확충·증설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재정난으로 인해 무상교육 정책이 중단되었다.

취학 적령기 아동의 취학률은 53%이다.

?2. 파푸아뉴기니의 중등교육 ??파푸아뉴기니의 중등교육은 공립중학교(Provincial High School) 4년제 과정(G9

G12)을 마치거나 ·공립중학교를 2년 수료한 후 시험을 치르고 입학할 수 있는 국립고등학교에 따라 이루어진다.

국립고등학교는 2년제(G11

G12)이며 포트모르즈비(Port Moresby), 소게리(Sogeri), 케라바트(Keravat), 아이유라(Aiyura), 파삼(Passam)에 5개 학교가 있다.

이 외에 공립중학교 4년 수료 후 입학할 수 있는 기술대학이 7개 있으며(학생 수 5830명), ?커뮤니티 교사대학이 10개 있다(학생 수 3591명). ?이 두 학교에 의해 전문 기술 교육 및 초등 교원 양성 교육이 이루어진다.

??중등교육 적령기 청소년의 취학률은 12%이다.

?3. 파푸아뉴기니의 고등교육? 파푸아뉴기니의 고등교육 기관은 파푸아뉴기니대학교와 국립 파푸아뉴기니공과대학교,고로카 교원대학교가 있다.

파푸아뉴기니대학교는 의과(5년제), 문과, 이과, 교양학부, 법과, 교육학부의 6개 학부가 설치되어있는 종합 대학으로 1965년에 설립되었으며 수도인 포트모르즈비(Port Moresby)에 있다.

? 국립 파푸아뉴기니공과대학은 1965년에 설립되었으며 라에 시에 있다.

?고로카 교원대학은 파푸아뉴기니대학교의 분교로 1976년 중등교사 양성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3년제이다.

?4. 파푸아뉴기니의 국제학교  파푸아뉴기니는 주로 외국인 자녀를 위한 국제학교(International School)가 설립되어 있다.

?국제학교에는 초등학교 17개교, 중등학교 5개교가 있으며오스트레일리아의 뉴사우스웨일스(New South Wales) 주의 교육 교과 과정에 따라 교육하고 있다.

?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섬인 뉴기니 섬은 파푸아뉴기니 국토의 약 85%를 차지하고 있다.

?파푸아뉴기니 커피?[ Papua New Guinea Coffee ] ???1937년경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종자가 이식되어 커피의 재배가 시작되었다.

?가장 큰 섬인 뉴기니에는 해발 4,694m의 빌헬름산이 있는데 이 지역을 중심으로 한 고원지대를 하이랜드(Highland)라고 부른다.

파푸아뉴기니 커피의 대부분이 생산되는 하이랜드는 ?적당한 강수량과 일조량 등 커피재배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주로 재배되는 품종은 아라비카(Arabica)이며 소량의 로부스타(Robusta)도 재배된다.

 수확 시기는 4월

9월이고, 커피의 가공은 습식법(Wet Method)과 건식법(Dry Method) 모두 사용한다.

정부 차원에서 유기농 커피의 경작을 장려하고 있고국제 유기농 운동연맹의 산하인 호주 유기농 인증기관 ?ACO라이센스를 취득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커피의 등급 생두의 크기를 기준으로 5등급으로 구분한다.

??  커피가 재배되는 곳은 하겐(Mt. Hagen)산을 중심으로 한 시그리(Sigri), 아로나(Arona)지역이고, 대표적인 커피로는 위 지역명칭을 붙인 파푸아뉴기니 시그리(PNG AA)와파푸아뉴기니 아로나가 있다.

달콤한 맛이 일품인 것으로 알려져 있고 신맛, 꽃과 과일 향 등 풍부한 향미를 가진 것으로 유명하다.

무엇보다 품질이 뛰어나고 가격도 합리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파푸아뉴기니 시그리?[ Papua New Guinea Sigri ] 생두는 길쭉한 타원형으로 짙은 녹색을 띤다.

  ?? 파푸아뉴기니 서부 하이랜드 주?와기벨리(Waghi Valley) 지역의 유기농 커피로 ?세계적인 고급커피이다.

  해발 1,700m

1,800m 이상의?고지대에서 재배하며 ?스크린 18 이상인 ?시그리 AA(Sigri AA)가 최고 등급이다.

커피의 수확은 4월

9월이며, 습식법(Wet Method)으로 가공한다.

???  로스팅(Roasting)은 하이(High)와 시티(City) 중간쯤으로 한다.

과일 향, 꽃향이 풍부하고 상큼한 신맛과 적절한 쓴맛, 단맛이 조화롭다.

??? 파푸아뉴기니 아로나?[ Papua New Guinea Arona ] ?파푸아뉴기니 동부 하이랜드에 있는 아로나(Arona)지역의 유기농 커피이다.

??해발 1,700m

1,800m 이상의 ?고지대에서 재배하며 ?스크린 17 이상인 ?아로나 AA가 최고 등급이다.

??수확은 4월

9월이며, ?건식법과 습식법을 사용하여 가공한다.

??진한 달콤함이 느껴지며?묵직한 바디감과 ?단맛이 오랫동안 맴도는 커피??커피 고유의 고급스러운 단맛을 지닌다.

??몬순기후에 대하여 :: 아열대 몬순기후몬순이란 어원적으로? 아라비아어로 계절을 뜻하는 mausim(머심)에서 유래하고 아라비아해에서 ?여름 반년에 부는 남서풍과 겨울 반년에 부는 북동풍을 가리켰으나, ?오늘날에는 단순히 계절풍이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나 동남아시아에서의 몬순은 바람이 아닌 여름의 계절풍을 초래하는 우기 또는 우기에 내리는 비 그 자체를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의 몬순기후는동아시아, 인도 그리고 북태평양 몬순으로 분류되며, ?여름철 한반도에 많은 강수를 내리는 장마는 동아시아 몬순기후의 일부로 해당됩니다.

?이러한 몬순기후 시스템은? 대기순환 고유의 내부 역학 과정 및 인접 해양과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원격상관에 의해 몬순기후의 시작과 종료 및 세기가 결정됩니다.

?특히, 동아시아 몬순기후는 다른 전지구 몬순기후 시스템에 비해 발달과 진행 등의 특징이 매우 복잡한데 이는 열대에 위치한 다른 몬순들과는 달리 아열대 및 중위도에 위치하여 열대, 아열대, 중위도의 기상 기후에 모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장마를 포함하는 동아시아 몬순 강우량은 매년 큰 폭으로 변동하는데 이는 여러 가지 변동 성분이복합적으로 영향을 준 결과입니다.

? ?동아시아 여름철 몬순은 중규모 대류계를 포함하고 있는 다중 규모 강수 시스템이 동서방향으로 수천km 밴드 형태로 뻗어 있으며이를 따라 강수를 동반하고 있습니다.

?동아시아 여름 몬순 지역에 포함되어 있는 나라들은 중국동부, 한국 그리고 일본이며이들 지역에서 여름철 몬순 강수 밴드를 부르는 이름은 메이유, 장마, 바이유로 서로 다르고북서태평양 고기압의 확장 또는 북상과 더불어 갑자기 북상하여 6월 중순에는 메이유와 바이유가 시작되고 6월 중순 말 또는 하순에 장마가 시작됩니다.

몬순기후의 경년 변동은필리핀해의 대류 활동을 포함한 북서태평양 몬순, ?북대서양 진동, 인도양 해수면온도 변화,중앙태평양 엘니뇨, 유라시아 눈덮임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파푸아뉴기니 화폐 단위  ≫  Kina [ 키나 ] - 옛날 화폐로 사용되기도 하였던 '진주조개'를 뜻함         보조단위는 Toea [ 토에아 = 1/100 KIna ] ♤ 파푸아뉴기니 화폐에 대해서      √  현행권은 모두 폴리머 재질을 사용하고 있으며, 앞면에는 국회의사당과 뒷면에는 파푸아뉴기니의 전통 유물이 도안되어 있으며,  ?그 이전 시리즈에는 국장이 앞면에 주요 도안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  동일한 기본 도안으로 여러차례 현행권을 발행하였고, 현행권 도안에 기념문구를 첨쇄한 기념권도 많이 발행했기 때문에현행권과 기념권 구분없이 액면별 권종으로 수집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2005년부터 발행된 현행권입니다 ▒▒▒▒▒▒▒▒▒▒▒▒▒▒▒▒▒▒▒▒▒▒▒▒▒▒▒▒▒▒▒▒▒▒▒▒▒▒▒▒ [ 파푸아뉴기니 100 Kina ](앞) 파푸아뉴기니의 국회의사당이며 독특한 외관으로 인해 파푸아뉴기니의 상징적 건물이 되었습니다(뒤) 파푸아뉴기니의 산업(농업, 어업, 광업, 해운업, 항공산업 등)? ?[ 파푸아뉴기니 50 Kina ]?(앞) 파푸아뉴기니의 국회의사당(뒤) 마이클 토마스 소마레 (Michael Thomas Somare, 1936

  ) : 1975년 호주로부터 독립한 이후 초대 총리 이후 4차례 총리 역임? ?[ 파푸아뉴기니 20 Kina ]   * 파푸아뉴기니 은행 35주년 기념권 (2008년)(앞) 파푸아뉴기니의 국회의사당(뒤) 조개껍질로 만든 목걸리와 멧돼지 (아직도 멧돼지 사냥을 한다고 합니다)? ?[ 파푸아뉴기니 10 Kina ](앞) 파푸아뉴기니의 국회의사당(뒤) 타미접시, 극락조 깃털, 멧돼지 어금니, 탐부(Tambu)라는 조개화폐(조개껍데기 가운데 구멍을 뚫어서 등나무 밧줄로 뀀)? ?[ 파푸아뉴기니 5 Kina ](앞) 파푸아뉴기니의 의사당(뒤) 전통가면, 키나 화폐(진주조개 껍질로 만들어지는데 아직도 원주민들은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 파푸아뉴기니 2 Kina ]   * 파푸아뉴기니 은행 35주년 기념권 (2008년)(앞) 파푸아뉴기니의 의사당(뒤) 진흙 항아리, 글씨가 새겨진 개 이빨 목걸이, 마운트하겐 지방의 도끼, 의례용 팔찌.  ???▒▒▒▒▒ 1999년부터 2001년까지 발행된 폴리머 시리즈입니다 ▒▒▒▒▒▒▒▒▒▒▒▒▒▒▒▒▒▒▒▒▒▒▒▒▒▒▒▒▒▒ [ 파푸아뉴기니 50 Kina ](앞) 파푸아뉴기니의 국회의사당이며 독특한 외관으로 인해 파푸아뉴기니의 상징적 건물이 되었습니다(뒤) 마이클 토마스 소마레 (Michael Thomas Somare, 1936

  ) : 1975년 호주로부터 독립한 이후 초대 총리 이후 4차례 총리 역임? ?[ 파푸아뉴기니 20 Kina ](앞) 파푸아뉴기니의 국장 (극락조)(뒤) 조개껍질로 만든 목걸리와 멧돼지 (아직도 멧돼지 사냥을 한다고 합니다) ??[ 파푸아뉴기니 10 Kina ](앞) 파푸아뉴기니의 국장(뒤) 타미접시, 극락조 깃털, 멧돼지 어금니, 탐부(Tambu)라는 조개화폐? ?[ 파푸아뉴기니 5 Kina ]   * 독립 25주년 기념권(앞) 파푸아뉴기니의 국장(뒤) 전통가면, 키나 화폐(진주조개 껍질로 만들어지는데 아직도 원주민들은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 파푸아뉴기니 2 Kina ](앞) 파푸아뉴기니의 국장(뒤) 진흙 항아리, 글씨가 새겨진 개 이빨 목걸이, 마운트하겐 지방의 도끼, 의례용 팔찌. ??▒▒▒▒▒ 1975년 이후 발행된 파푸아뉴기니 동전들입니다 ▒▒▒▒▒▒▒▒▒▒▒▒▒▒▒▒▒▒▒▒▒▒▒▒▒▒▒▒▒▒▒▒ [ 파푸아뉴기니 5 Kina ] 1975년

1980년 [ 파푸아뉴기니 1 Kina ] 1975년

[ 파푸아뉴기니 20 Toea ] 1975년

  ?[ 파푸아뉴기니 10 Toea ] 1975년

?[ 파푸아뉴기니 5 Toea ] 2002

[ 파푸아뉴기니 5 Toea ] 1975년

1999년??[ 파푸아뉴기니 2 Toea ] 1975년

?[ 파푸아뉴기니 1 Toea ] 1975년

  1885년 뉴기니섬 동부의 북쪽은 독일이, 남쪽은 영국이 각각 분리 점령하였고, 이후 오스트레일리아의 통치를 거쳐 1975년 독립하였다.

뉴기니섬 서반부는 인도네시아의 이리안자야주(州)이다.

위치 남태평양 남서부 경위도 동경 147° 00", 남위 6° 00" 면적 462840㎢ 해안선 5152㎞ 시간대 UTC+10 수도 포트모르즈비(Port Moresby) 종족구성 멜라네시아인, 파푸아인, 니그리토, 미크로네시아인, 폴리네시아인 공용어 피지어, 영어 종교 로마 가톨릭 (22%), 그리스도교 독립일 1975년 9월 16일 국가원수 엘리자베스 (Elizabeth Ⅱ) 영국 여왕 국제전화 +675 정체 입헌군주제 통화 키나(Kina) 인터넷도메인 .pg 홈페이지 http://www.pngonline.gov.pg/ 인구 5,931,769 명(2008년 기준) 평균수명 66 세(2008년 기준) 출산율 3.71 명(2008년 기준) 1인당GDP 2,105 $(2008년 기준) 실업률 80 %(2005년 기준) 수출규모 46.76 억$(2007년 기준) 수입규모 25.64 억$(2007년 기준) 인구밀도 13 명/㎢(2008년 기준) ↑ 파푸아뉴기니 국기 / 남태평양 남서부에 있는 섬나라.본문↑ 파푸아뉴기니 지도정식명칭은 파푸아뉴기니독립국(Independent State of Papua New Guinea)이다.

뉴기니섬의 동반부(部)와 주변의 여러 도서들로 구성되어 있다.

동쪽으로솔로몬 제도, 서쪽으로인도네시아, 북서쪽으로필리핀, 남쪽으로는토러스 해협을 사이에 두고오스트레일리아와 마주한다.

말레이어(語)로 ‘짧은 머리털’을 뜻하는 파푸아는 1526∼1527년 뉴기니 해안을 항해한 포르투갈인 J. 메네세가 뉴기니섬 남해안에 붙인 이름이다.

행정구역은 20개주(province)로 되어 있다.

↑파푸아뉴기니 주요도시 지도 파푸아뉴기니의 자연 주도(島) 뉴기니섬의 척량산맥(脈)인 센트럴산맥은 북서-남동방향으로 길게 뻗어 있고, 힐덴부르크·쿠보르·비스마르크 등의 여러 산맥으로 갈라지다가, 남동부에서 합쳐져오언스탠리산맥을 형성한다.

최고봉은 빌헬름산(4,694m)이다.

산맥 사이에는 많은 고원과 분지가 형성되어 있고 고원지대는 기온이 서늘하기 때문에 전체 인구의 약 40%가 이곳에 집중한다.

센트럴산맥의 북쪽 해안에는 아텔버트, 핀스테레산맥 등이 서쪽 방향으로 달리면서트로브리안드제도로 이어지고, 동쪽으로 뻗어나와 비스마르크제도,솔로몬제도를 형성한다.

센트럴산맥의 남쪽에는 해안가에 걸쳐플라이강(江) 유역의 광대한 습원(原)이 펼쳐진다.

비스마르크 제도(島),부건빌섬(Bougainville I.), 부카섬(Buka I.),우들라크섬(Woodlark I.), 트로브리안드 군도(Trobriand Islands),루이지아드 제도(Louisiade Archipelago), 당트르카스토 군도(Dantrecasteaux Islands) 및 솔로몬 제도의 일부 도서 등파푸아뉴기니를 이루는 여러 섬들은 거의 대부분 열대우림 기후지대에 해당하며, 북서 몬순계절풍이 부는 우계(1∼4월), 남동무역풍이 부는 건계(5∼8월)의 구별이 뚜렷하다.

지역에 따라 강우량의 차이가 심한데, 수도포트모르즈비 부근 지역은사바나 기후가 나타나 강수량이 1,000mm로 비교적 적지만파푸아만(灣) 연안의키코리 등은 연평균강수량이 5,000mm나 되는 다우지대이다.

기후가 고온다습하여 국토의 80%는열대림으로 덮여 있다.

전국 평균강우량은 1,000∼2,000mm,평균기온은 21∼35℃이다.

수도 지역의 연간 기온은 21∼31℃이다.

전체 면적 중에서 경작 가능지는 0.49%, 농경지는 1.4%, 기타 98.11% (2005년)이다.

-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파푸아뉴기니는 원시문화를 간직한 다양한 부족민과 함께 유려한 자연환경을 가진 섬나라 정도였다.

그러나 최근 국내에 질 좋은 파푸아뉴기니 커피가 소개되기 시작하면서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고품질 유기농 커피재배의 가능성이 무한한 깨끗한 자연환경의 파푸아뉴기니와 커피에 대해 알아본다.

취재 임종희|내용 및 사진제공 게포커피(031-790-1578)<국가개요>위치: 남태평양 남서부면적: 462,840㎢수도: 포트모르즈비(Port Morseby)종족구성: 멜라네시아인, 파푸아인, 니그리토, 미크로네시아인, 폴리네시아인공용어: 피지어, 영어 공용어 외 800여 개 부족언어인구: 약 600만 명(2008년 기준)1인당GDP: 약 1,200

1,300달러(2009년 기준)기후: 열대성 고온다습연평균 기온: 27.1℃연평균 강수량: 2,904mm파푸아뉴기니는 어떤 나라인가남태평양 서쪽 끝 뉴기니섬 동반부에 걸쳐 있는 도서국가로 정식명칭은 파푸아뉴기니독립국이다.

말레이어로 ‘짧은 머리털’을 뜻하는 파푸아는 1526

1527년 뉴기니 해안을 항해한 포르투칼인 J. 메네세가 뉴기니섬 남해안에 붙인 이름이다.

1660년 네덜란드가 뉴기니섬의 영유권을 최초로 주장했으며 1885년 뉴기니섬 동부의 북쪽은 독일이, 남쪽은 영국이 각각 분리 점령하였다.

이후 오스트레일리아의 통치를 거쳐 1975년 독립하였다.

뉴기니섬 서반부는 인도네시아의 이리안자야주이다.

동쪽으로 솔로몬 제도, 서쪽으로 인도네시아, 북서쪽으로필리핀, 남쪽으로 토러스 해협을 사이에 두고 오스트레일리아와 마주한다.

행정구역은 20개 주로 되어 있다.

파푸아뉴기니 커피의 시작과 재배환경파푸아뉴기니 커피는 2차 세계대전 직전에 루터파 선교사가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산맥의 커피산지의 커피종자를 들여온 것이 시초로 알려져 있다.

당시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지역은 산지가 그리 크지 않고 태풍의 피해가 심했다.

그래서 더 큰 산지이면서 비슷한 기후와 토양에 맞는 알맞은 서식지를 찾아서 파푸아뉴기니를 선택하게 됐다.

서쪽에 있는 고원지대인 마운트하겐의 해발 1,600m 와기계곡Whagi Valley은 적당한 강수량과 일조량, 좋은 토양을 가지고 있어 커피를 재배하기 위한 최적의 요건을 갖추고 있다.

특히 하루에도 수시로 변하는 변덕스런 날씨는 커피가 더 잘 성장하면서 독특한 맛을 형성되는데 도움을 준다.

파푸아뉴기니 커피는 2007년 기준 60kg백으로 908,727백을 수출하였으며 전 세계 수출량의 1% 정도이다.

하지만 유기농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는 이제 걸음마 단계이다.

일반 커피가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커피보다 더욱 특색 있는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어 호주와 유럽의 나라들이 수입해 가기에 바빴다.

이런 이유로 농장들은 최근까지 유기농 커피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재배농법의 연구와 실행을 귀찮아했다.

1994년이 되어서야 유기농 커피농장이 3군데가 늘어났고 2000년에 6군데로 늘어났다.

유기농커피 재배가 시작된 이후 1년에 한 곳씩만 늘어난 것이다.

[파푸아 뉴 기니] 최고의 방법은?


그런데 2000년 이후로 정부 차원의 유기농커피 장려정책이 시작되었고 현재는 모두 30여 개의 농장으로 늘어났다.

파푸아뉴기니 정부는 5개 카테고리의 농작물을 유기농 육성품으로 선정했는데 첫 번째 카테고리가 커피와 코코아, 코코넛 오일이다.

이 외에 검은 고추, 바닐라, 파인애플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커피를 최우선 과제로 삼은 것은 아무래도 국제시장에서 제일 인기 있는 품목이고 부가가치가높아서일 것이다.

현재 유기농 커피의 총 수확량은 60kg백으로 연간 40,000백 정도이니 아직은 미약한 편이다.

파푸아뉴기니 커피품종파푸아뉴기에는 정부 직속 산하 기관으로 CIC(Coffee Industry Corporation, 커피산업협회)가 있다.

이 기관은 파푸아뉴기니 커피의 품질, 품종 등의 총체적인 관리를 맡는 기관으로서 CIC의 인증 없이는 커피 수매, 공정 및 수출 자체가 불가능하다.

CIC는 파푸아뉴기니 커피 산업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농장 및 공장 등을 직접 관리하고 인증된 경우에 한하여 수출회사에 수출 라이선스를 발급한다.

커피 품종 또한 철저히 관리하는데 파푸아뉴기니에 생산되는 커피 품종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아라비카종주로 해발 600

1,800m 이상의 높은 고도에서 재배된다.

파푸아뉴기니 내에 아라비카종 커피는 6가지로 분류되며 주로 생산되는 4가지 종은 티피카, 버번, 아루샤, 문도노보 종이고 카투라 외 2종 정도가 소량 재배된다.

① 티피카: 자메이카로부터 유래되었고 우리에게는 ‘블루마운틴’으로 알려져 있는 커피이다.

파푸아뉴기니에 처음 소개된 아라비카 종이다.

웨스트 인디즈로부터 와우 지역에 최초 소개되었다.

내한성이 있고 가뭄에 강하다.

② 아루샤: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인정받는 커피이다.

성장이 왕성하고 생산성이 좋으며 종류가 다양하다.

철저한 관리가 되는 만큼 고품질의 커피가 된다.

가뭄에 강하다.

③ 문도노보: 미국으로부터 소개되었다.

성장 상태, 줄기, 빈의 크기, 잎의 형태 등에서 다양한 변형을 보인다.

6

7개의 옆가지를 가지며 매우 무성하다.

잎녹병, 적의병에 쉽게 노출된다.

2. 로부스타종초창기 유럽 정착민들이 파푸아뉴기니 라바울로 가져왔다.

해발 200

800m 고도의 해안지역에서 주로 재배된다.

아라비카 종과 비교하여 빈 크기가 다양하다.

파푸아뉴기니 커피등급파푸아뉴기니 커피는 전체 생산량 중 아라비카 종이 85

90%, 나머지 10

15%가 로부스타 종이다.

수확 시기는 4

9월이며, 고산지대에서는 11

12월 초까지도 진행하기도 이 시기의 품질은 수확기에 비해 다소 떨어진다.

아라비카 종 가공은 파푸아뉴기니의 CIC에서 수출을 모두 관장하기 때문에 습식가공법의 수세식 방법이 필수 내지 의무적이다.

등급분류는 스페셜티 커피에서는 해발 단위로 SHG 기준을 적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스크린 사이즈를 기준으로 한다.

등급스크린 사이즈AA18 이상A17AX16

17X16Y14

16T14이하, 결점두 많음파푸아뉴기니 커피에 대한 오해와 진실한국에 소개되고 있는 파푸아뉴기니 커피는 앞서 설명한 와기밸리라는 지역에서 재배되는 커피이다.

동부 하이랜드 중심지인 고로카Goroka 지역 기준의 커피 재배지와 비교했을 때 서부 하이랜드 지역의 커피가 대체적으로 다소 품질이 떨어지나 와기밸리와 같은 일부 지역의 커피는 중급 이상의 아라비카종 커피가 재배된다.

서부지역의 커피는 플랜테이션 중심의 농장커피가 주류를 이루어서 유기농 커피를 기대하기는 힘들다.

즉 화학비료 및 농약을 사용하여 일괄적으로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

시그리Sigri 지역의 그린빈이 유럽 에이전시 등을 통해 한국에 도입되기는 하나 정확한 정보가 없어 에스프레소용의 강한 로스팅으로 파푸아뉴기니 커피의 특색을 사라지게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밍밍하고 마일드한 맛만 남아서 원래 가치보다 저평가 되어 다른 커피의 맛을 보강하는 블렌딩용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지난해부터는 자메이카 블루마운틴이 재배되는 곳 중 마라와카 지역의 그린빈이 국내에 첫 선을 보여 관심을 받고 있다.

파푸아뉴기니 커피에 대해 잘못 알려진 이야기들이 많은데 서부의 시그리 커피와 동부의 아로나 커피가 유명하다고 알려졌으나 실제로 서부지역의 시그리 커피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커피이며, 아로나 커피는 고로나 커피가 아로나로 잘못 표기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동부 하이랜드에서는 이 이름을 모르는 사람이 더 많다.

유기농 커피 및 우수한 품질의 커피 재배지로 유명한 지역은 마라와카, 시아네, 오카파, 루파를 손꼽는다.

이들 지역의 연간 커피 생산량은 평균 7만 톤 정도 되며, 4만 톤 정도가 동부 하이랜드에서 난다.

파푸아뉴기니 커피 중 중급 이상의 품질을 가진 아라비카 종은 아로마가 좋고 마일드한 편이며 신맛과 단맛의 조화가 적절하다.

프리미엄부터 스페셜티급 커피는 매우 풍부한 아로마를 가지고 있으며 고급스럽고 깔끔한 신맛과 단맛의 조화, 고소하고 너티한 향미가 좋다.

해발 2,000m 이상에서 나는 커피는 소프트 빈이지만 밀도가 높아 바디감이 훌륭하며 좋은 애프터 테이스트의 여운이 오래가고 밸런스가 뛰어나다.

이런 커피들은 유기농 커피산업에 일찍 눈을 뜬 뉴질랜드를 비롯하여 유럽에서 매우 각광 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미국에서도상당한 관심을 보인다.

파푸아뉴기니는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낮고 따라서 커피가 우리나라로 바로 수입되는 경우가 드물다.

한국에서는 독일 등 유럽으로 수출한 커피를 에이전시를 통해 다시 수입함으로써 직접적인 품질 통제가 어렵다.

그동안의 파푸아뉴기니 커피가 국내에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이유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품질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선별이 이루어진다면 맛볼 수 있는 우수한 커피가 많다.

다음 시간에는 파푸아뉴기니의 유기농 및 스페셜티급 커피의 생산과 가공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에서 접할 수 있는 파푸아뉴기니 커피에 대해 소개한다.

본 기사 내용은 아이비라인 월간커피의 자료를 담아 온 것입니다.

5;"> 파푸아뉴기니[ Papua New Guinea]? 정식 국가 명칭은 파푸아뉴기니 독립국이다.

이 나라는 남태평양에 있는 섬나라이다.

오세아니아의 국가 중에서는 유일하게 ?육지에 국경이 존재한다.

?이 땅에 사람이 최초로 정착한 것은 5만 년 전으로 보인다.

이 최초의 정착민들은 동남아시아에서이주해 온 것으로 생각된다.

???약 9천 년 전에 뉴기니의 고원지역에서는 농업이 발달, 이 지역은 자체적으로 작물화를 성공시킨 몇 안되는 지역 중 하나이다.

오스트로네시아계 민족들은 약 2500년 전에 도자기, 돼지, 그리고 몇몇 고기잡기 기술을 섬에 도입하며 이주해 왔다.

 ?당시 원주민은 파푸아인과 멜라네시아인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모두 원시적 농경에 종사해 문명의 흔적은 찾기 어려웠다.

 1660년 네덜란드 동인도회사가 이 지역의 영유권을 주장한 이래 18세기에는 유럽 열강들이 앞을 다투어 이 해역의 조사에 나섰다.

 ?"파푸아"라는 이름은 ?말레이어로 멜라네시아인들의 곱슬머리를 가리키는 말이며, "뉴기니"라는 이름은 ?1545년 스페인의 선원 이니고 오르티스 데 레테스가 섬의 주민들이 ?아프리카 기니 만 연안의 주민들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생각해 붙인 것이다.

????피진어, 모투어 등의 부족언어로는 파푸아 니우기니(Papua Niugini)라고 한다.

? 남위 1°

11°동경 141°

156°에 위치하며 오스트레일리아 북단과 인도네시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면적은 46만 2840㎢로 한반도의 2배이며 오스트레일리아 북쪽의 뉴기니 섬 동반부와 부건빌(Bougainville) 섬, 뉴아일랜드(New Island) 섬 등 본토 외의 600여 개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구는 2010년 파푸아뉴기니 국가통계국이 제공한 추정치 자료로 710만 명이며 수도는 포트모르즈비(Port Moresby)로 인구 33만 명이 거주한다.

파푸아뉴기니의 민족은 크게 ?멜라네시아인이 96%로 대다수이며, 멜라네시아인이그 외 미크로네시아인 2%, 폴리네시아인 1%, 중국계 및 유럽계가 1% 등이다.

??파푸아뉴기니에서는 언어는 영어가 공용어이고, 헌법에는 공용어에 관한 명문규정은 없다.

?단 세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고 했을 뿐이다.

이 언어들은 ?파푸아 제어, ?멜라네시아어족, ?오스트로네시아어족?으로 크게 나뉜다.

??실제로는 ?영어가 공용어이며, ?영어, 톡피신어, 히리모투어는 세 국민어다.

???865여 종 이상의 지역언어가 사용되고 있으며 언어 하나당 평균 사용자 수는 7천 정도이다.

?영어는 전국적으로 널리 쓰이지는 않지만 포트 모스비를 비롯한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톡피신어는 파푸아뉴기니의 중북부 및 섬, 그리고 포트 모스비에서 널리 사용되며 전국적으로 가장 널리 통하는 공용어이다.

톡 피신은 의회에서 사용되는 언어이며 많은 신문들이 톡 피신으로 출간되고 있다.

??히리모투어는 주로 남부에서 사용된다.

? 인구대 비교를 해볼 때 파푸아뉴기니보다 언어구성이 더 복잡한 나라는 오직 바누아투뿐이다.

?파푸아뉴기니는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다.

2000년 통계에 따르면 ?인구의 96%가 ?기독교를 믿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많은 주민들이 ?토착화된 기독교를 믿고 있어, 지역 및 문화마다 다른 예전을 보인다.

??파푸아뉴기니의 주요 기독교 종파들은 다음과 같다.

로마 가톨릭교회 (인구의 약 30%)?파푸아뉴기니 루터교 선교회 (약 16%)파푸아뉴기니 연합교회 (약 8%)파푸아뉴기니 성공회 (5%)?오순절교회 및 소규모 다양한 기독교 계통의 컬트 역시 존재하는데, 심지어는 성적으로 문란한 사이비종교도 존재한다고 한다.

??기독교 외의 종교로는 ?바하이(약 15000명)와 ?이슬람(2000명)을 들 수 있다.

???비전통적인 기독교 교회와 다양한 종교집단이 공존하고 있으며 이슬람 및 유교의 선교사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푸아뉴기니의 전통적인 종교는 일반적으로 애니미즘 및 조상숭배다.

?  ??주요 도시로 라에(Lae), 마당(Madang), 웨와크(Wewak), ?고로카(Goroka), 마운트 하겐 산(Mt. Hagen) 등이 있으며 지방정부는 1개 수도권 특별시(NCD)와 19개 주(Province) 정부로 이루어진다.

?시차는 한국보다 1시간 빠르다.

[파푸아 뉴 기니] 알아보자



? 파푸아뉴기니의 역사1828년 네덜란드는 뉴기니섬의 서부를 병합, 1920년 네덜란드령 동인도의 특별주로 만들었다.

19세기 말에는 독일도 이 해역에 진출, 1884년 이 섬의 나머지 동반부 중에서 북부를 병합하였다.

?파푸아뉴기니의 북쪽 절반은 19세기 말에 독일령 뉴기니가 되었다.

영국은 이에 대항하여 같은 해에 남부를 병합, 파푸아뉴기니의 남쪽 절반은 영국령 뉴기니로 영국의 식민지였다가 ?  제1차 세계 대전 도중에 이 지역은 다시 ?오스트레일리아 군대에 점령되어 1906년오스트레일리아 연방의 준주로서 파푸아라고 개칭하였다.

.?? 제1차 세계대전 후 구독일령은 오스트레일리아의 국제연맹 위임통치령이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일본군이 뉴기니섬의 대부분을 점령하였고, 일본의 패전 후 1946년에는 오스트레일리아의 UN 신탁통치령이 되었다.

 ?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 연맹은 옛 독일령 뉴기니에는 대표를 허락한 반면 파푸아 보호령은 외부 영토로 간주되어 대표가 허락되지 않았다.

파푸아 보호령은 공식적으로 오스트레일리아의 외부 영토로 남아 있었으며, 이는 ??1975년 독립 이후의 사법제도에 큰 영향을 끼쳤다.

?????옛 독일령 뉴기니와 파푸아 보호령의 차별화된 법적 상태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식민 지배가 일원화된 것이 아니라 두 지역을 각각 별개로 간주했음을 보여준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두 영토는 파푸아 보호령으로 통일되었으며, 이후에 "파푸아뉴기니"로 불리며,1973년 12월에 전지역이 자치를 인정받게 된다.

1975년 9월 16일 오스트레일리아로부터 독립하였다.

?? 1977년 6월 독립 후 처음으로 총선거가 실시된 바 있다.

?1980년 3월 불신임결의로 물러났던 팡당의 소매어가 1982년 6월의 총선거에서 줄리어스 찬 내각을 물리치고 다시 총리에 취임하였다.

1985년 실업자 소요사태로 81일간 비상사태 선포 후 11월에 의회를 해산했다.

1988년 7월 팡당과 소수당에 의한 나말리우 연립정권이 탄생한 후, 1992년 파이아스 윙티(Paias Wingti), 1994년 줄리어스 찬, 1997년 빌 스케이트(Bill Skate)를 거쳐 1999년 메케레 모라우타(Mekere Morauta)가 총리로 선출되었다.

??2002년 8월 5일에는 마이클 소마레(Michael Thomas Somare)가 총리로 취임한 후2007년 8월 13일 재취임하였다.

??? 이후에 "파푸아뉴기니"로 불린다.

???국가 형태는 입헌군주국이고 정부 형태는 의원내각제이다.

의회는 단원제로 임기는 5년이다.

? 국가원수는 엘리자베스 2세(Elizabeth Ⅱ) 영국 여왕으로 영국연방의 일원이다.

???총독은 2011년 2월 25일에 취임한 마이클 오기오(Michael Ogio) 9대 총독이다.

 ?? 한국과 파푸아뉴기니는 사증 면제협정이 체결되지 않아 사증을 받아야 하며 한국에서는 파푸아뉴기니 대사관에서 사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다.

비자를 받지 못한 경우 파푸아뉴기니 공항에서 60일 체류 기간의 관광비자를 받을 수 있다.

 ?파푸아뉴기니의 문화는 다원적이며 복잡하다.

?파푸아뉴기니에는 1000여 개의 독자적인 문화집단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런 다양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예술, 무용, 무기, 복식, 노래, 음악, 건축 등의 형태가 생겨났다.

??이 문화 집단들의 대부분은 독자적인 언어를 갖고 있으며 마을 단위로 농업에 의지해서 살아가고 있다.

식생활의 균형을 위한 사냥 및 야생 식물의 채집이 현재까지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농사와 수렵에 재능이 있는 사람들은 전통적인 경제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 엥가 주 고원 지역의 주민들은 고로카에서 "싱싱(singsing)"이라 불리는 축제를 여는데, ?화려한 화장을 하고 깃털, 진주, 동물 가죽 등으로 토템으로 분장하여 음악과 함께 전설적인 전투와 같은 역사적, 신화적 사건들을 재현하기도 한다.

? 파푸아뉴기니의 기후는전형적인 몬순 기후로 무덥고 습하고 일 년 내내 비가 많이 내린다.

대부분 지역에서 우기는 12월

3월이고 건기는 5월

10월이다.

?4월과 11월은 환절기로 날씨가 어떻게 변할지 예측할 수 없고 보통 끈적 끈적하고 불쾌한 기후를 보인다.

래(Lae)와 알로타우(Alotau)는 예외적으로 5월

10월이 우기이다.

?파푸아뉴기니의 래(Lae)지역  ?해변 연안은 일 년 내내 비교적 일정(섭씨 25

30도)한 기온을 보이지만 습도 및 바람의 변화는 예측이 불가능하다.

 파푸아뉴기니의 알로타우(Alotau)지역 주도 뉴기니섬의 ?척량산맥인 센트럴산맥은 북서-남동방향으로 길게 뻗어 있고, 힐덴부르크·쿠보르·비스마르크 등의 여러 산맥으로 갈라지다가,   남동부에서 합쳐져 오언스탠리산맥을 형성한다.

최고봉은 빌헬름산(4,694m)이다.

???빌헬름산 ??산맥 사이에는 많은 고원과 분지가 형성되어 있고 고원지대는 기온이 서늘하기 때문에 전체 인구의 약 40%가 이곳에 집중한다.

센트럴산맥의 북쪽 해안에는 아텔버트, 핀스테레산맥 등이 서쪽 방향으로 달리면서 트로브리안드제도로 이어지고, 동쪽으로 뻗어나와 비스마르크제도, 솔로몬제도를 형성한다.

?센트럴산맥의 남쪽에는 해안가에 걸쳐 플라이강유역의 광대한 습원이 펼쳐진다.

비스마르크 제도, 부건빌섬, 부카섬, 우들라크섬, 트로브리안드 군도, 루이지아드 제도, 당트르카스토 군도 및 솔로몬 제도의 일부 도서 등 파푸아뉴기니를 이루는 여러 섬들은거의 대부분 열대우림 기후지대에 해당하며, 북서 몬순 계절풍이 부는 우계(1∼4월), 남동 무역풍이 부는 건계(5∼8월)의 구별이 뚜렷하다.

?? 파푸아뉴기니 수도 - 포트모르즈비 ???지역에 따라 강우량의 차이가 심한데, 수도 포트모르즈비 부근 지역은 사바나 기후가 나타나 강수량이 1,000mm로 비교적 적지만 파푸아만 연안의 키코리 등은 연평균강수량이 5,000mm나 되는 다우지대이다.

기후가 고온다습하여 국토의 80%는 열대림으로 덮여 있다.

??? 전국 평균강우량은 1,000∼2,000mm, 평균기온은 21∼35℃이다.

수도 지역의 연간 기온은 21∼31℃이다.

?전체 면적 중에서 경작 가능지는 0.49%, 농경지는 1.4%, 기타 98.11% 이다.

2010년 파푸아뉴기니 경제는 액화천연가스(LNG)프로젝트를 개시하여 새로운 단계에 진입하였으며광산 채굴 부문은 7.6% 증가, 석유·가스 부문은 4.6% 감소, 비광업 분야는 7.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광업 분야 성장률의 증가는 주로 통신 16.5% 증가, 건설 14.0% 증가, 도소매 12.0%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푸아뉴기니의 주요 수출 품목  ?단위: 백만 키나(Kina) ??  ? 1. 파푸아뉴기니의 초등교육   ??파푸아뉴기니의 초등교육 과정은 ?Elementary School(Prep, E1, E2)과 ?Primary School(G 3

G 8, 6년제)으로, 공립 및 기독교계 사립 초등학교가 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며, 정부는 공립 초등학교의 확충·증설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재정난으로 인해 무상교육 정책이 중단되었다.

취학 적령기 아동의 취학률은 53%이다.

?2. 파푸아뉴기니의 중등교육 ??파푸아뉴기니의 중등교육은 공립중학교(Provincial High School) 4년제 과정(G9

G12)을 마치거나 ·공립중학교를 2년 수료한 후 시험을 치르고 입학할 수 있는 국립고등학교에 따라 이루어진다.

국립고등학교는 2년제(G11

G12)이며 포트모르즈비(Port Moresby), 소게리(Sogeri), 케라바트(Keravat), 아이유라(Aiyura), 파삼(Passam)에 5개 학교가 있다.

이 외에 공립중학교 4년 수료 후 입학할 수 있는 기술대학이 7개 있으며(학생 수 5830명), ?커뮤니티 교사대학이 10개 있다(학생 수 3591명). ?이 두 학교에 의해 전문 기술 교육 및 초등 교원 양성 교육이 이루어진다.

??중등교육 적령기 청소년의 취학률은 12%이다.

?3. 파푸아뉴기니의 고등교육? 파푸아뉴기니의 고등교육 기관은 파푸아뉴기니대학교와 국립 파푸아뉴기니공과대학교,고로카 교원대학교가 있다.

파푸아뉴기니대학교는 의과(5년제), 문과, 이과, 교양학부, 법과, 교육학부의 6개 학부가 설치되어있는 종합 대학으로 1965년에 설립되었으며 수도인 포트모르즈비(Port Moresby)에 있다.

? 국립 파푸아뉴기니공과대학은 1965년에 설립되었으며 라에 시에 있다.

?고로카 교원대학은 파푸아뉴기니대학교의 분교로 1976년 중등교사 양성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3년제이다.

?4. 파푸아뉴기니의 국제학교  파푸아뉴기니는 주로 외국인 자녀를 위한 국제학교(International School)가 설립되어 있다.

?국제학교에는 초등학교 17개교, 중등학교 5개교가 있으며오스트레일리아의 뉴사우스웨일스(New South Wales) 주의 교육 교과 과정에 따라 교육하고 있다.

?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섬인 뉴기니 섬은 파푸아뉴기니 국토의 약 85%를 차지하고 있다.

?파푸아뉴기니 커피?[ Papua New Guinea Coffee ] ???1937년경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종자가 이식되어 커피의 재배가 시작되었다.

?가장 큰 섬인 뉴기니에는 해발 4,694m의 빌헬름산이 있는데 이 지역을 중심으로 한 고원지대를 하이랜드(Highland)라고 부른다.

파푸아뉴기니 커피의 대부분이 생산되는 하이랜드는 ?적당한 강수량과 일조량 등 커피재배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주로 재배되는 품종은 아라비카(Arabica)이며 소량의 로부스타(Robusta)도 재배된다.

 수확 시기는 4월

9월이고, 커피의 가공은 습식법(Wet Method)과 건식법(Dry Method) 모두 사용한다.

정부 차원에서 유기농 커피의 경작을 장려하고 있고국제 유기농 운동연맹의 산하인 호주 유기농 인증기관 ?ACO라이센스를 취득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커피의 등급 생두의 크기를 기준으로 5등급으로 구분한다.

??  커피가 재배되는 곳은 하겐(Mt. Hagen)산을 중심으로 한 시그리(Sigri), 아로나(Arona)지역이고, 대표적인 커피로는 위 지역명칭을 붙인 파푸아뉴기니 시그리(PNG AA)와파푸아뉴기니 아로나가 있다.

달콤한 맛이 일품인 것으로 알려져 있고 신맛, 꽃과 과일 향 등 풍부한 향미를 가진 것으로 유명하다.

무엇보다 품질이 뛰어나고 가격도 합리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파푸아뉴기니 시그리?[ Papua New Guinea Sigri ] 생두는 길쭉한 타원형으로 짙은 녹색을 띤다.

  ?? 파푸아뉴기니 서부 하이랜드 주?와기벨리(Waghi Valley) 지역의 유기농 커피로 ?세계적인 고급커피이다.

  해발 1,700m

1,800m 이상의?고지대에서 재배하며 ?스크린 18 이상인 ?시그리 AA(Sigri AA)가 최고 등급이다.

커피의 수확은 4월

9월이며, 습식법(Wet Method)으로 가공한다.

???  로스팅(Roasting)은 하이(High)와 시티(City) 중간쯤으로 한다.

과일 향, 꽃향이 풍부하고 상큼한 신맛과 적절한 쓴맛, 단맛이 조화롭다.

??? 파푸아뉴기니 아로나?[ Papua New Guinea Arona ] ?파푸아뉴기니 동부 하이랜드에 있는 아로나(Arona)지역의 유기농 커피이다.

??해발 1,700m

1,800m 이상의 ?고지대에서 재배하며 ?스크린 17 이상인 ?아로나 AA가 최고 등급이다.

??수확은 4월

9월이며, ?건식법과 습식법을 사용하여 가공한다.

??진한 달콤함이 느껴지며?묵직한 바디감과 ?단맛이 오랫동안 맴도는 커피??커피 고유의 고급스러운 단맛을 지닌다.

??몬순기후에 대하여 :: 아열대 몬순기후몬순이란 어원적으로? 아라비아어로 계절을 뜻하는 mausim(머심)에서 유래하고 아라비아해에서 ?여름 반년에 부는 남서풍과 겨울 반년에 부는 북동풍을 가리켰으나, ?오늘날에는 단순히 계절풍이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나 동남아시아에서의 몬순은 바람이 아닌 여름의 계절풍을 초래하는 우기 또는 우기에 내리는 비 그 자체를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의 몬순기후는동아시아, 인도 그리고 북태평양 몬순으로 분류되며, ?여름철 한반도에 많은 강수를 내리는 장마는 동아시아 몬순기후의 일부로 해당됩니다.

?이러한 몬순기후 시스템은? 대기순환 고유의 내부 역학 과정 및 인접 해양과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원격상관에 의해 몬순기후의 시작과 종료 및 세기가 결정됩니다.

?특히, 동아시아 몬순기후는 다른 전지구 몬순기후 시스템에 비해 발달과 진행 등의 특징이 매우 복잡한데 이는 열대에 위치한 다른 몬순들과는 달리 아열대 및 중위도에 위치하여 열대, 아열대, 중위도의 기상 기후에 모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장마를 포함하는 동아시아 몬순 강우량은 매년 큰 폭으로 변동하는데 이는 여러 가지 변동 성분이복합적으로 영향을 준 결과입니다.

? ?동아시아 여름철 몬순은 중규모 대류계를 포함하고 있는 다중 규모 강수 시스템이 동서방향으로 수천km 밴드 형태로 뻗어 있으며이를 따라 강수를 동반하고 있습니다.

?동아시아 여름 몬순 지역에 포함되어 있는 나라들은 중국동부, 한국 그리고 일본이며이들 지역에서 여름철 몬순 강수 밴드를 부르는 이름은 메이유, 장마, 바이유로 서로 다르고북서태평양 고기압의 확장 또는 북상과 더불어 갑자기 북상하여 6월 중순에는 메이유와 바이유가 시작되고 6월 중순 말 또는 하순에 장마가 시작됩니다.

몬순기후의 경년 변동은필리핀해의 대류 활동을 포함한 북서태평양 몬순, ?북대서양 진동, 인도양 해수면온도 변화,중앙태평양 엘니뇨, 유라시아 눈덮임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800개에 달하는 인종이 각기 고유한언어를 사용하고 있어 문화적 다양성을 잘 보여주는 나라이며 희귀 동식물이 많고 자연 경관이 아름다워, 조류 관찰스쿠버 다이빙, 바다낚시, 윈드서핑, 오지탐험 등으로 외국인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파푸아뉴기니 커피등급 스크린사이즈(원두 크기와 동일)로 등급을 구분하며 AA등급은 사이즈 18이상A등급은 사이즈 17AB등급은 사이즈 16B등급은 사이즈 15C등급은 사이즈 14이하입니다파푸아뉴기니 커피특징 1930년대에 최초로 커피 경작이 시작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파푸아뉴기니는 지리적으로 인도네시아 옆, 호주 위쪽에 위치하는 관계로 인도네시아 자바와 유사한 강한 허브 아로마를 가지고 있습니다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유기농 재배를 장려하고 있기도 합니다가장 큰 섬인 뉴기니(New Guinea)에 해발고도상당히 높은 산인 빌헬름(Mountain Wilelm  해발 4694미터)산 주변에서 커피가 주로 경작되고 있습니다.

백두산의 높이가 2750미터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산입니다대표적인 생산지로는 시그리와,아로나가 있습니다.

빌헬름 산맥의 서쪽에 위치한 하겐산 인근에서 재배되는 커피가가장 유명한 시그리AA로 해발고도 1700

1800미터의 고원에서 유기농 재배로 주로 경작합니다.

 아로나 지역은 빌헬름 산맥의 동쪽에 위치한 지역으로 커피의 특징이 시그리와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워낙 인접지역이다보니 지역적인특색보다는 농장의 특색이 더 많이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빌헬름 산맥의 남쪽은 제일 고도가 높은 지역으로 2000

4000미터 가량되는 지역으로 블루마운틴 품종인 타이피가종을 들여와서 재배하고 있으며 마라와카 블루마운틴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케팅에 성공하여 고품질의 커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흔치 않은 기회로 업무 때문에 이곳을 방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전 여행기로 이태리를 이야기했으니 말이죠. 이번에는 그 반대상황에 놓여 있는 파푸아뉴기니로 한번 가보기로 합니다.

왜 유럽의 나라들과 반대 입장에 있는 국가인지는 본문에서 자세하게 이야기하기로 하고요. 10년도 넘은 일이라 기억에 의존해서 여행기를 만들어야 하겠네요. 우선 이 낯선 국가는 무엇보다 가는 것부터가 쉽지 않은 일이었네요.  국영 항공사인 Air Niugini는 이 나라의 표준어라고 할 수 있는 Tok Pisin어로 New Guinea를 의미한다고 하네요. 33대 항공기로 아시아 오세아니아 및 오스트레일리아에 있는 34개의 도시에 취항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항공기 숫자 상으로는 언뜻 많아 보이지만 항공편이 그리 많지 않아서요. 여행스케줄을 짜는 것부터가 쉽지 않더군요. 개인적으로는 나리타에서 주 2회 (수요일, 토요일) 운항되던 항공편 중의 하나를 탔습니다.

나리타에 내려서 한참을 기다린 후에야 Air Niugini를 타고 수도인 포트 모르스비 (Port Moresby)로 향할 수 있었는데요. 나리타에서도 6시간 30분이 걸리는 제법 긴 여행이었습니다.

  Papua New Guinea 16세기에 포르투갈과 스페인 탐험가들이 이곳을 다녀가기도 했었다고 하는데요. 19세기 전까지 이 섬의 존재와 그 실상은 외부에 별로 알려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국가의 이름인 파푸아뉴기니의 어원은 2가지가 합쳐진 것인데요. 파푸아 (Papua)는 원주민들이 자신들의 국가를 부르던 이름에서 유래를 했다고 하고요. ?  사진 속에서는 포트 모르스비에 있는 민속촌에서 원주민들이 공연을 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아직도 고립된 내륙지역에는 문명과 조우하지 못한 부족이 살 정도라고 하는데요. 울창한 정글 및 산과 강에 의하여 서로간에 고립 된 부족들은 852개의 서로 다른 언어들을 쓸 정도로 말이죠. 이 나라는 아주 많은 원시 부족적인 자치체계를 유지해왔었다고 하는데요. 부족들간에는 좀 적대적인 관계가 되는 경우가 많았고요. 그래서 서로 전쟁을 통해서 상대편 부족의 머리를 사냥하고 인육을 먹는 그런 풍습을 유지해왔었다고 합니다.

다시 국가 이름의 기원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가서요. 이곳을 찾아왔었던 스페인 탐험가는 New Guinea라는 이름을 붙이게 되는데요. 그는 아프리카에서 Guinea (기니)라는 나라를 가본적이 있었고요. 전세계에서 2번째로 크기는 하지만 이 섬에 와서 비슷하게 흑인 원주민들이 사는 것을 보고요. 새롭게 발견한 기니라는 뜻으로 New Guinea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하네요. 한때는 독일이 북부지역을 식민지화 하기도 했었고요. 남쪽은 오스트레일리아가 점령을 하고 있었다고 하네요. 2차 대전 중에는 일본군이 이곳을 점령하고 오스트레일리아 군과 전투를 벌이기도 했었다고 합니다.

?  이건 수도인 포트 모르스비의 도심과 멀리 항구로 접근하는 배들의 모습인데요. 이 수도의 이름도 1873년에 이곳에 온 영국인이 붙인 이름이라고 합니다.

하여간 2차 대전 후에는 오스트레일리아가 이 땅을 통치하고 있었는데요. 1975년에 독립을 쟁취하게 됩니다.

2011년 센서스로는 전체 인구수가 약 7백만 명이 약간 넘고요. 2013년에 추정된 GDP는 3000불이 안 되는데요. 이건 세계에서 139번째 정도가 되는 아직은 못사는 개발도상국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지하자원 및 재생 가능한 목제와 같은 부존자원들이 아주 풍부한 국가이지요. 그러나 수도인 포트 모르스비와 육로로 연결된 도시가 하나도 없을 정도로 말이죠. 사회 간접자본 인프라는 아주 취약한 상태입니다.

UN에서는 수도인 포트 모르스비의 각종 여건들을 평가해서 (의료, 치안, 교육 및 공공서비스 등등) 살기가 힘든 곳 (Critical한 수준)이라는 평가를 했다고 하네요. 그런데 지금까지는 이 거대한 섬의 반쪽에 대한 이야기만 해온 것이고요.?  위의 지도에서 보면 큰 섬이 중간을 중심으로 반으로 갈리어 있는데요. 지금 이야기를 하고 있는 파푸아뉴기니의 다른 반쪽은 인도네시아 영토인 일리안 자야 혹은 파푸아 (Papua) 입니다.

예전에 네덜란드가 인도네시아를 식민지화했던 역사가 그대로 인도네시아에 계승이 되어서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섬은 반쪽으로 갈리게 되었지요.    수도 포트 모르스비 이곳에서 일주일 이상 머무르기는 했지만 결론은 사실 이 도시에 대해서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이곳으로 초청한 사람 조차도 특별한 용무가 없으면 혼자서 도심을 걷는 것을 자제하라고 하더군요. 그럴 정도로 사실 파푸아뉴기니의 수도는 치안적으로 열악했었습니다.

여기를 오기 전에 인터넷으로 관광정보들을 찾아보기도 했었는데요. 특히 외국인에게 경고를 하는 문구들을 많이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  도심을 두루 돌아다니면서 살펴볼 기회가 없었는데요. 이건 포트 모르스비의 중심가 거리라고 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건물들은 오스트레일리아의 지원으로 만들어진 것들이라고 합니다.

중심가에는 서구식 슈퍼마켓과 음식점들도 있었는데요. 그러나 제가 머무는 동안에는 호텔에서 300미터 정도 떨어진 중국식당만을 이용했었네요. 물론 중국음식이 입맛에도 맞지만 상술이 좋은 중국집 여주인은 달러환전부터 필요한 서비스를 다 제공을 해주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재미난 것은 특히 어두운 저녁시간이면 이 중국집에서 경비원이 에스코트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었는데요. 가로등도 별로 없는 어두운 거리에서는 뭔 일이 벌어질지 모를 정도로 말이죠. 이곳의 치안은 정말 걱정거리였었습니다.

음식점의 경비원은 단단히 무장하고 커다란 저먼 세파트도 한 마리를 끌고 와서는 우리를 식당으로 인도하곤 했었습니다.

그러니 식당 말고 도무지 다른 어딜 나가볼 생각은 그림의 떡이었던 상황이었네요. ?  1975년부터 자치를 시작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공권력이 효율적으로 작동되지 않는 듯 싶었습니다.

그리고 아직도 WonTak이라고 같은 말을 하는 사람들을 부족의 일원으로 여기는 부족국가적인 관습들이 현재에도 강하게 남아 있는 것 같은데요. 그런데 도시에 여러 부족들이 섞여서 같이 사는 상황이 되긴 했는데요. 아직도 사람들은 부족간에 죽고 죽이던 원한관계로 대치하던 옛날과 같이 말이죠. 개인적으로도 갈등이 자주 발생을 한다고 하더군요. 하여간 도심은 사진 속처럼 평온해 보이기는 한데요. 도무지 여러 명이 뭉쳐 다니지 않으면 혼자서 도심을 걸어볼 생각은 전혀 못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이야기들을 하면 이곳이 지상에 있는 지옥처럼 느껴질 수도 있겠는데요. 그러나 이곳 사람들도 우리처럼 정도 많고 낯선 외국인에게 다들 친근한 모습입니다.

아직은 물질적인 세속주의에 많이 찌들었다는 느낌은 별로 없지요. 하여간 낯선 땅에 왔으니 이곳만의 특별한 음식은 한번 먹어봐야 할 텐데요. 그런데 이곳만의 특식을 준비를 하려면 아주 힘든 준비 과정들을 거쳐야 하더군요.?  이건 무무라는 이곳만의 전통음식인데요. 보통은 돼지고기와 고구마 혹은 얌 (Yam)과 같은 채소들을 가지고 주로 요리를 한다고 하는데요. 이건 좀 퓨전적으로 각종 채소들과 해산물도 같이 들어간 무무이네요. 이곳에서는 돼지가 아주 중요한 가축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남자가 장가를 가려면 돼지 몇 마리로 신부를 사야 하는 풍습이 있을 정도이고요. 아기와 함께 돼지에게도 젖을 먹여서 키울 정도로 귀하게 여긴다고 하네요. 보통 파푸아뉴기니의 부족들은 섬 중앙부에 사는 고산족 (Highlander)과 해안가에 사는 종족 (Lowlander)들로 구분이 되는 모양이네요. 그래서 고산족의 무무와 해안가 종족의 무무에 들어가는 재료들이 틀린 건데요. 하여간 이건 땅에 구덩이를 파고 바나나 잎들을 잘 깔고요. 거기에 음식재료들을 모두 담습니다.

다시 바나나 잎으로 재료들을 잘 덮고요. 그 위에 2

3시간 이상 동안 계속 모닥불을 피워서요. 바나나 잎들로 쌓인 재료들이 잘 익게 만든 요리인데요. 맛은 바나나 잎의 향이 약간 느껴지는 아주 담백한 맛입니다.

그렇게 이 나라의 특별한 음식을 한번 먹어보기는 했네요. 하여간 수도인 포트 모르스비에서의 일정은 그렇게 덤덤하게 끝이 났습니다.

  천국이라고 할 수 있는 자연환경 아직도 개발되지 않은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말이죠. 이곳에서는 전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특별한 새들을 많이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5000년 전에는 중국인들이 이곳에 와서 특별한 새들의 깃털을 수집해갈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에 못지 않게 이곳의 바다 속에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어패류들을 볼 수 있다고 하네요.?  호텔에서도 멀리 아름다운 해변의 모습이 보이기는 했었는데요. 주변에서 하도 주의하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던 탓에 한번도 나가볼 생각조차 못하고 있었는데요. 그래도 한번 정도는 이곳의 자연환경을 둘러봐야 하지 않겠느냐 라고 해서요. 포트 모르스비에서 약간 떨어진 놀로와타 (정확한 지명인지 잘 모르겠음)라는 곳을 가보기로 했습니다.

한국말로 "놀러 왔다"라는 말의 발음과 비슷한 이름을 가진 곳이었는데요. 이전에 보여드린 지도에서 보면 오스트레일리아의 동쪽 해안이 파푸아뉴기니 방향으로 길게 돌출된 곶이 보이는데요. 그런 호주의 동쪽 해변을 따라서 유명한 대보초 (Great Barrier Reef)가 따라 올라와서요. 그 끝이 포트 모르스비 근처에 닿아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그렇게 대단하게 생각하지 않고 찾아간 해변가 물 속에서는 바로 이런 모습을 볼 수 있었네요.?  사실 이건 당시 파푸아뉴기니의 물속에서 직접 찍은 사진은 아니고요. 이미지 사이트인 Flickr에서 가장 근접한 사진을 고른 것인데요. 그러나 당시의 기억으로는 사진처럼 정말 다양한 산호들 이외에도 말이죠. 정말 형형색색으로 다양한 크기의 열대어들이 가득 산호 사이를 누비고 있었습니다.

그야 말로 수중에서 펼쳐질 수 있는 최고의 천국 (Paradise)의 모습을 본 것 같은데요. 그런 이후에는 필리핀이나 그 어떤 나라들의 물속에서도 말이죠. 파푸아뉴기니에 필적할 만한 수준의 산호초와 열대어들을 본 적이 없습니다.

그야 말로 지상은 좀 남루하고 열악하기 그지 없는데요. 파푸아뉴기니의 바닷속은 그야 말로 지상의 천국이었네요. 그것도 배를 타고 나가서 잠수를 한 것이 아니고요. 오리발을 차고 허우적거리며 해변가에 바짝 붙은 물가를 들여다본 것일 뿐인데 말이죠. 정말 포트 모르스비에서 갇혀서 지낸 일주일 이상의 무료한 시간들이 말이죠. 하늘 위로 훌훌 다 사라지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던 경험이었네요.?  물 속의 풍경은 정말 아름답기 그지 없는데요. 일단 물 밖에 나오면 사진처럼 뭔가 좀 부족해 보이는 모습의 풍경들이 펼쳐지는데요. 그러나 이런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최근에는 관광객들이 계속해서 늘고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정말 이곳의 자연 풍광은 그야말로 손떼가 묻지 않았다는 느낌이 들 정도였었네요.  이야기를 마무리하면서 기존의 여행기들이 최소 2

3편으로 쓰여진 것에 비하면 말이죠. 파푸아뉴기니 여행기는 정말 싱겁게 끝난 느낌이 없질 않은데요. 이곳을 다녀온 것이 벌써 10년이나 지난 이야기이고요. 아마도 그간에 많은 변화들이 있었을 것 같기도 합니다.

그리고 사실 다른 여행지들에 비하면 그리 넓게 두루 다녀봤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그렇고 해서요. 이 이야기는 간단하게 마무리를 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  인도네시아처럼 파푸아뉴기니도 불의 고리 (Ring of fire) 지대에 속해있는데요. 그래서 이렇게 멋진 화산도 있는 모양이네요. 사실 옛날 여행에서는 세계에서 제일 많은 물이 한꺼번에 흐른다는 세픽 (Sepik) 강의 모습은 하늘 위에서나 봤었고요. 이렇게 멋진 화산들도 여러 개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냥 사진으로만 그 화산의 존재를 확인해봤을 뿐이네요. 그렇지만 아마도 원초적인 자연환경을 보고자 하시는 Eco관광을 즐기는 분들에게는 말이죠. 인간의 인위적인 개발이 최소화가 되어 있는 천국일 그런 나라입니다.

파푸아뉴기니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해봤네요. 5;"> 파푸아뉴기니[ Papua New Guinea]? 정식 국가 명칭은 파푸아뉴기니 독립국이다.

이 나라는 남태평양에 있는 섬나라이다.

오세아니아의 국가 중에서는 유일하게 ?육지에 국경이 존재한다.

?이 땅에 사람이 최초로 정착한 것은 5만 년 전으로 보인다.

이 최초의 정착민들은 동남아시아에서이주해 온 것으로 생각된다.

???약 9천 년 전에 뉴기니의 고원지역에서는 농업이 발달, 이 지역은 자체적으로 작물화를 성공시킨 몇 안되는 지역 중 하나이다.

오스트로네시아계 민족들은 약 2500년 전에 도자기, 돼지, 그리고 몇몇 고기잡기 기술을 섬에 도입하며 이주해 왔다.

 ?당시 원주민은 파푸아인과 멜라네시아인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모두 원시적 농경에 종사해 문명의 흔적은 찾기 어려웠다.

 1660년 네덜란드 동인도회사가 이 지역의 영유권을 주장한 이래 18세기에는 유럽 열강들이 앞을 다투어 이 해역의 조사에 나섰다.

 ?"파푸아"라는 이름은 ?말레이어로 멜라네시아인들의 곱슬머리를 가리키는 말이며, "뉴기니"라는 이름은 ?1545년 스페인의 선원 이니고 오르티스 데 레테스가 섬의 주민들이 ?아프리카 기니 만 연안의 주민들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생각해 붙인 것이다.

????피진어, 모투어 등의 부족언어로는 파푸아 니우기니(Papua Niugini)라고 한다.

? 남위 1°

11°동경 141°

156°에 위치하며 오스트레일리아 북단과 인도네시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다.

?면적은 46만 2840㎢로 한반도의 2배이며 오스트레일리아 북쪽의 뉴기니 섬 동반부와 부건빌(Bougainville) 섬, 뉴아일랜드(New Island) 섬 등 본토 외의 600여 개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구는 2010년 파푸아뉴기니 국가통계국이 제공한 추정치 자료로 710만 명이며 수도는 포트모르즈비(Port Moresby)로 인구 33만 명이 거주한다.

파푸아뉴기니의 민족은 크게 ?멜라네시아인이 96%로 대다수이며, 멜라네시아인이그 외 미크로네시아인 2%, 폴리네시아인 1%, 중국계 및 유럽계가 1% 등이다.

??파푸아뉴기니에서는 언어는 영어가 공용어이고, 헌법에는 공용어에 관한 명문규정은 없다.

?단 세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고 했을 뿐이다.

이 언어들은 ?파푸아 제어, ?멜라네시아어족, ?오스트로네시아어족?으로 크게 나뉜다.

??실제로는 ?영어가 공용어이며, ?영어, 톡피신어, 히리모투어는 세 국민어다.

???865여 종 이상의 지역언어가 사용되고 있으며 언어 하나당 평균 사용자 수는 7천 정도이다.

?영어는 전국적으로 널리 쓰이지는 않지만 포트 모스비를 비롯한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톡피신어는 파푸아뉴기니의 중북부 및 섬, 그리고 포트 모스비에서 널리 사용되며 전국적으로 가장 널리 통하는 공용어이다.

톡 피신은 의회에서 사용되는 언어이며 많은 신문들이 톡 피신으로 출간되고 있다.

??히리모투어는 주로 남부에서 사용된다.

? 인구대 비교를 해볼 때 파푸아뉴기니보다 언어구성이 더 복잡한 나라는 오직 바누아투뿐이다.

?파푸아뉴기니는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다.

2000년 통계에 따르면 ?인구의 96%가 ?기독교를 믿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많은 주민들이 ?토착화된 기독교를 믿고 있어, 지역 및 문화마다 다른 예전을 보인다.

??파푸아뉴기니의 주요 기독교 종파들은 다음과 같다.

로마 가톨릭교회 (인구의 약 30%)?파푸아뉴기니 루터교 선교회 (약 16%)파푸아뉴기니 연합교회 (약 8%)파푸아뉴기니 성공회 (5%)?오순절교회 및 소규모 다양한 기독교 계통의 컬트 역시 존재하는데, 심지어는 성적으로 문란한 사이비종교도 존재한다고 한다.

??기독교 외의 종교로는 ?바하이(약 15000명)와 ?이슬람(2000명)을 들 수 있다.

???비전통적인 기독교 교회와 다양한 종교집단이 공존하고 있으며 이슬람 및 유교의 선교사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푸아뉴기니의 전통적인 종교는 일반적으로 애니미즘 및 조상숭배다.

?  ??주요 도시로 라에(Lae), 마당(Madang), 웨와크(Wewak), ?고로카(Goroka), 마운트 하겐 산(Mt. Hagen) 등이 있으며 지방정부는 1개 수도권 특별시(NCD)와 19개 주(Province) 정부로 이루어진다.

?시차는 한국보다 1시간 빠르다.

? 파푸아뉴기니의 역사1828년 네덜란드는 뉴기니섬의 서부를 병합, 1920년 네덜란드령 동인도의 특별주로 만들었다.

19세기 말에는 독일도 이 해역에 진출, 1884년 이 섬의 나머지 동반부 중에서 북부를 병합하였다.

?파푸아뉴기니의 북쪽 절반은 19세기 말에 독일령 뉴기니가 되었다.

영국은 이에 대항하여 같은 해에 남부를 병합, 파푸아뉴기니의 남쪽 절반은 영국령 뉴기니로 영국의 식민지였다가 ?  제1차 세계 대전 도중에 이 지역은 다시 ?오스트레일리아 군대에 점령되어 1906년오스트레일리아 연방의 준주로서 파푸아라고 개칭하였다.

.?? 제1차 세계대전 후 구독일령은 오스트레일리아의 국제연맹 위임통치령이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일본군이 뉴기니섬의 대부분을 점령하였고, 일본의 패전 후 1946년에는 오스트레일리아의 UN 신탁통치령이 되었다.

 ?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 연맹은 옛 독일령 뉴기니에는 대표를 허락한 반면 파푸아 보호령은 외부 영토로 간주되어 대표가 허락되지 않았다.

파푸아 보호령은 공식적으로 오스트레일리아의 외부 영토로 남아 있었으며, 이는 ??1975년 독립 이후의 사법제도에 큰 영향을 끼쳤다.

?????옛 독일령 뉴기니와 파푸아 보호령의 차별화된 법적 상태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식민 지배가 일원화된 것이 아니라 두 지역을 각각 별개로 간주했음을 보여준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두 영토는 파푸아 보호령으로 통일되었으며, 이후에 "파푸아뉴기니"로 불리며,1973년 12월에 전지역이 자치를 인정받게 된다.

1975년 9월 16일 오스트레일리아로부터 독립하였다.

?? 1977년 6월 독립 후 처음으로 총선거가 실시된 바 있다.

?1980년 3월 불신임결의로 물러났던 팡당의 소매어가 1982년 6월의 총선거에서 줄리어스 찬 내각을 물리치고 다시 총리에 취임하였다.

1985년 실업자 소요사태로 81일간 비상사태 선포 후 11월에 의회를 해산했다.

1988년 7월 팡당과 소수당에 의한 나말리우 연립정권이 탄생한 후, 1992년 파이아스 윙티(Paias Wingti), 1994년 줄리어스 찬, 1997년 빌 스케이트(Bill Skate)를 거쳐 1999년 메케레 모라우타(Mekere Morauta)가 총리로 선출되었다.

??2002년 8월 5일에는 마이클 소마레(Michael Thomas Somare)가 총리로 취임한 후2007년 8월 13일 재취임하였다.

??? 이후에 "파푸아뉴기니"로 불린다.

???국가 형태는 입헌군주국이고 정부 형태는 의원내각제이다.

의회는 단원제로 임기는 5년이다.

? 국가원수는 엘리자베스 2세(Elizabeth Ⅱ) 영국 여왕으로 영국연방의 일원이다.

???총독은 2011년 2월 25일에 취임한 마이클 오기오(Michael Ogio) 9대 총독이다.

 ?? 한국과 파푸아뉴기니는 사증 면제협정이 체결되지 않아 사증을 받아야 하며 한국에서는 파푸아뉴기니 대사관에서 사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다.

비자를 받지 못한 경우 파푸아뉴기니 공항에서 60일 체류 기간의 관광비자를 받을 수 있다.

 ?파푸아뉴기니의 문화는 다원적이며 복잡하다.

?파푸아뉴기니에는 1000여 개의 독자적인 문화집단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런 다양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예술, 무용, 무기, 복식, 노래, 음악, 건축 등의 형태가 생겨났다.

??이 문화 집단들의 대부분은 독자적인 언어를 갖고 있으며 마을 단위로 농업에 의지해서 살아가고 있다.

식생활의 균형을 위한 사냥 및 야생 식물의 채집이 현재까지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농사와 수렵에 재능이 있는 사람들은 전통적인 경제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 엥가 주 고원 지역의 주민들은 고로카에서 "싱싱(singsing)"이라 불리는 축제를 여는데, ?화려한 화장을 하고 깃털, 진주, 동물 가죽 등으로 토템으로 분장하여 음악과 함께 전설적인 전투와 같은 역사적, 신화적 사건들을 재현하기도 한다.

? 파푸아뉴기니의 기후는전형적인 몬순 기후로 무덥고 습하고 일 년 내내 비가 많이 내린다.

대부분 지역에서 우기는 12월

3월이고 건기는 5월

10월이다.

?4월과 11월은 환절기로 날씨가 어떻게 변할지 예측할 수 없고 보통 끈적 끈적하고 불쾌한 기후를 보인다.

래(Lae)와 알로타우(Alotau)는 예외적으로 5월

10월이 우기이다.

?파푸아뉴기니의 래(Lae)지역  ?해변 연안은 일 년 내내 비교적 일정(섭씨 25

30도)한 기온을 보이지만 습도 및 바람의 변화는 예측이 불가능하다.

 파푸아뉴기니의 알로타우(Alotau)지역 주도 뉴기니섬의 ?척량산맥인 센트럴산맥은 북서-남동방향으로 길게 뻗어 있고, 힐덴부르크·쿠보르·비스마르크 등의 여러 산맥으로 갈라지다가,   남동부에서 합쳐져 오언스탠리산맥을 형성한다.

최고봉은 빌헬름산(4,694m)이다.

???빌헬름산 ??산맥 사이에는 많은 고원과 분지가 형성되어 있고 고원지대는 기온이 서늘하기 때문에 전체 인구의 약 40%가 이곳에 집중한다.

센트럴산맥의 북쪽 해안에는 아텔버트, 핀스테레산맥 등이 서쪽 방향으로 달리면서 트로브리안드제도로 이어지고, 동쪽으로 뻗어나와 비스마르크제도, 솔로몬제도를 형성한다.

?센트럴산맥의 남쪽에는 해안가에 걸쳐 플라이강유역의 광대한 습원이 펼쳐진다.

비스마르크 제도, 부건빌섬, 부카섬, 우들라크섬, 트로브리안드 군도, 루이지아드 제도, 당트르카스토 군도 및 솔로몬 제도의 일부 도서 등 파푸아뉴기니를 이루는 여러 섬들은거의 대부분 열대우림 기후지대에 해당하며, 북서 몬순 계절풍이 부는 우계(1∼4월), 남동 무역풍이 부는 건계(5∼8월)의 구별이 뚜렷하다.

?? 파푸아뉴기니 수도 - 포트모르즈비 ???지역에 따라 강우량의 차이가 심한데, 수도 포트모르즈비 부근 지역은 사바나 기후가 나타나 강수량이 1,000mm로 비교적 적지만 파푸아만 연안의 키코리 등은 연평균강수량이 5,000mm나 되는 다우지대이다.

기후가 고온다습하여 국토의 80%는 열대림으로 덮여 있다.

??? 전국 평균강우량은 1,000∼2,000mm, 평균기온은 21∼35℃이다.

수도 지역의 연간 기온은 21∼31℃이다.

?전체 면적 중에서 경작 가능지는 0.49%, 농경지는 1.4%, 기타 98.11% 이다.

2010년 파푸아뉴기니 경제는 액화천연가스(LNG)프로젝트를 개시하여 새로운 단계에 진입하였으며광산 채굴 부문은 7.6% 증가, 석유·가스 부문은 4.6% 감소, 비광업 분야는 7.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광업 분야 성장률의 증가는 주로 통신 16.5% 증가, 건설 14.0% 증가, 도소매 12.0%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푸아뉴기니의 주요 수출 품목  ?단위: 백만 키나(Kina) ??  ? 1. 파푸아뉴기니의 초등교육   ??파푸아뉴기니의 초등교육 과정은 ?Elementary School(Prep, E1, E2)과 ?Primary School(G 3

G 8, 6년제)으로, 공립 및 기독교계 사립 초등학교가 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며, 정부는 공립 초등학교의 확충·증설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재정난으로 인해 무상교육 정책이 중단되었다.

취학 적령기 아동의 취학률은 53%이다.

?2. 파푸아뉴기니의 중등교육 ??파푸아뉴기니의 중등교육은 공립중학교(Provincial High School) 4년제 과정(G9

G12)을 마치거나 ·공립중학교를 2년 수료한 후 시험을 치르고 입학할 수 있는 국립고등학교에 따라 이루어진다.

국립고등학교는 2년제(G11

G12)이며 포트모르즈비(Port Moresby), 소게리(Sogeri), 케라바트(Keravat), 아이유라(Aiyura), 파삼(Passam)에 5개 학교가 있다.

이 외에 공립중학교 4년 수료 후 입학할 수 있는 기술대학이 7개 있으며(학생 수 5830명), ?커뮤니티 교사대학이 10개 있다(학생 수 3591명). ?이 두 학교에 의해 전문 기술 교육 및 초등 교원 양성 교육이 이루어진다.

??중등교육 적령기 청소년의 취학률은 12%이다.

?3. 파푸아뉴기니의 고등교육? 파푸아뉴기니의 고등교육 기관은 파푸아뉴기니대학교와 국립 파푸아뉴기니공과대학교,고로카 교원대학교가 있다.

파푸아뉴기니대학교는 의과(5년제), 문과, 이과, 교양학부, 법과, 교육학부의 6개 학부가 설치되어있는 종합 대학으로 1965년에 설립되었으며 수도인 포트모르즈비(Port Moresby)에 있다.

? 국립 파푸아뉴기니공과대학은 1965년에 설립되었으며 라에 시에 있다.

?고로카 교원대학은 파푸아뉴기니대학교의 분교로 1976년 중등교사 양성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3년제이다.

?4. 파푸아뉴기니의 국제학교  파푸아뉴기니는 주로 외국인 자녀를 위한 국제학교(International School)가 설립되어 있다.

?국제학교에는 초등학교 17개교, 중등학교 5개교가 있으며오스트레일리아의 뉴사우스웨일스(New South Wales) 주의 교육 교과 과정에 따라 교육하고 있다.

?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섬인 뉴기니 섬은 파푸아뉴기니 국토의 약 85%를 차지하고 있다.

?파푸아뉴기니 커피?[ Papua New Guinea Coffee ] ???1937년경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종자가 이식되어 커피의 재배가 시작되었다.

?가장 큰 섬인 뉴기니에는 해발 4,694m의 빌헬름산이 있는데 이 지역을 중심으로 한 고원지대를 하이랜드(Highland)라고 부른다.

파푸아뉴기니 커피의 대부분이 생산되는 하이랜드는 ?적당한 강수량과 일조량 등 커피재배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주로 재배되는 품종은 아라비카(Arabica)이며 소량의 로부스타(Robusta)도 재배된다.

 수확 시기는 4월

9월이고, 커피의 가공은 습식법(Wet Method)과 건식법(Dry Method) 모두 사용한다.

정부 차원에서 유기농 커피의 경작을 장려하고 있고국제 유기농 운동연맹의 산하인 호주 유기농 인증기관 ?ACO라이센스를 취득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커피의 등급 생두의 크기를 기준으로 5등급으로 구분한다.

??  커피가 재배되는 곳은 하겐(Mt. Hagen)산을 중심으로 한 시그리(Sigri), 아로나(Arona)지역이고, 대표적인 커피로는 위 지역명칭을 붙인 파푸아뉴기니 시그리(PNG AA)와파푸아뉴기니 아로나가 있다.

달콤한 맛이 일품인 것으로 알려져 있고 신맛, 꽃과 과일 향 등 풍부한 향미를 가진 것으로 유명하다.

무엇보다 품질이 뛰어나고 가격도 합리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파푸아뉴기니 시그리?[ Papua New Guinea Sigri ] 생두는 길쭉한 타원형으로 짙은 녹색을 띤다.

  ?? 파푸아뉴기니 서부 하이랜드 주?와기벨리(Waghi Valley) 지역의 유기농 커피로 ?세계적인 고급커피이다.

  해발 1,700m

1,800m 이상의?고지대에서 재배하며 ?스크린 18 이상인 ?시그리 AA(Sigri AA)가 최고 등급이다.

커피의 수확은 4월

9월이며, 습식법(Wet Method)으로 가공한다.

???  로스팅(Roasting)은 하이(High)와 시티(City) 중간쯤으로 한다.

과일 향, 꽃향이 풍부하고 상큼한 신맛과 적절한 쓴맛, 단맛이 조화롭다.

??? 파푸아뉴기니 아로나?[ Papua New Guinea Arona ] ?파푸아뉴기니 동부 하이랜드에 있는 아로나(Arona)지역의 유기농 커피이다.

??해발 1,700m

1,800m 이상의 ?고지대에서 재배하며 ?스크린 17 이상인 ?아로나 AA가 최고 등급이다.

??수확은 4월

9월이며, ?건식법과 습식법을 사용하여 가공한다.

??진한 달콤함이 느껴지며?묵직한 바디감과 ?단맛이 오랫동안 맴도는 커피??커피 고유의 고급스러운 단맛을 지닌다.

??몬순기후에 대하여 :: 아열대 몬순기후몬순이란 어원적으로? 아라비아어로 계절을 뜻하는 mausim(머심)에서 유래하고 아라비아해에서 ?여름 반년에 부는 남서풍과 겨울 반년에 부는 북동풍을 가리켰으나, ?오늘날에는 단순히 계절풍이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나 동남아시아에서의 몬순은 바람이 아닌 여름의 계절풍을 초래하는 우기 또는 우기에 내리는 비 그 자체를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의 몬순기후는동아시아, 인도 그리고 북태평양 몬순으로 분류되며, ?여름철 한반도에 많은 강수를 내리는 장마는 동아시아 몬순기후의 일부로 해당됩니다.

?이러한 몬순기후 시스템은? 대기순환 고유의 내부 역학 과정 및 인접 해양과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원격상관에 의해 몬순기후의 시작과 종료 및 세기가 결정됩니다.

?특히, 동아시아 몬순기후는 다른 전지구 몬순기후 시스템에 비해 발달과 진행 등의 특징이 매우 복잡한데 이는 열대에 위치한 다른 몬순들과는 달리 아열대 및 중위도에 위치하여 열대, 아열대, 중위도의 기상 기후에 모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장마를 포함하는 동아시아 몬순 강우량은 매년 큰 폭으로 변동하는데 이는 여러 가지 변동 성분이복합적으로 영향을 준 결과입니다.

? ?동아시아 여름철 몬순은 중규모 대류계를 포함하고 있는 다중 규모 강수 시스템이 동서방향으로 수천km 밴드 형태로 뻗어 있으며이를 따라 강수를 동반하고 있습니다.

?동아시아 여름 몬순 지역에 포함되어 있는 나라들은 중국동부, 한국 그리고 일본이며이들 지역에서 여름철 몬순 강수 밴드를 부르는 이름은 메이유, 장마, 바이유로 서로 다르고북서태평양 고기압의 확장 또는 북상과 더불어 갑자기 북상하여 6월 중순에는 메이유와 바이유가 시작되고 6월 중순 말 또는 하순에 장마가 시작됩니다.

몬순기후의 경년 변동은필리핀해의 대류 활동을 포함한 북서태평양 몬순, ?북대서양 진동, 인도양 해수면온도 변화,중앙태평양 엘니뇨, 유라시아 눈덮임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