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율현터널 구간


그리고 이날 행사를 통해 공단 직원들과 사업 관계자 일동은 서울 강남권 및 경기 동남부권역으로의 KTX 수혜지역 확대라는 사업 목표 달성을 염원하였습니다.

<터널 내 작업현장을 지켜보는 직원들>수도권고속철도의 율현터널구간 관통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습니다.

수도권고속철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율현터널에서 첫 관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까지의 과정이 궁금합니다.

수도권고속철도건설 사업은 서울시 강남구 수서동에서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까지 총연장 약 61.1km를 잇는 수도권지역 철도건설의 핵심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고속철도 전용선을 확보하여 수도권 동남부의 철도이용에 대한 잠재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나아가 공단은 이 사업을 통해 수도권고속철도와 경부고속철도, 호남고속철도, 전라선을 연계하여 한반도의 고속철도 X자형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 강남, 강동 등 수도권 동남부 지역에서도 고속철도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해져 전국 반나절 생활권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도권고속철도의 주요 연장을 차지하는 율현터널은 총연장 약 49.7km로 대부분의 구간이 지표 하부 약 50m에서 시공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첫 관통을 실시한 율현터널은 2011년 5월 27일 착공하였으며, 관통된 지점은 본 사업의 시점인 수서역에서 약 29.5km 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고속철도 개요◎ 총사업비 : 3조 2,718억 원◎ 총 연 장 : 61.1km◎ 사업내용 : 터널 53.8km(율현터널, 통복터널), 토공 7.3km, 정거장 3개소(수서역, 동탄역, 지제역)  <왼쪽부터 율현터널 본선 6구간 관통 당시 막장 모습과 제4공구 터널 관통식>이번에 관통된 구간은 난공사 구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통된 구간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수도권고속철도 율현터널구간 중 이번에 관통된 구간은 신갈단층대와 기흥저수지 하부를 통과하는 지점입니다.

이중 신갈단층대는 곡선형태로 발달한단층대*로서 곡선부에응력*이 집중되어파쇄대*가 넓게 분포하고 있으며, 주단층대 주변으로 파생단층이 많아 지반상태가 매우 불량했습니다.

또한 단층대와 파쇄대는 지반의 강도를 약하게 만들어 터널 굴착 시 터널붕괴의 우려가 크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이에 우리 직원들은 사전 지반조사 시 신갈단층대 및 파쇄대의 정확한 위치 파악을 위해 3D 전기비저항탐사(3D-TEPS)를 비롯하여 탄성파를 활용한 탐사(TSP), 전자기파를 이용한 GPR탐사 및 초음파탐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신갈단층대 및 파쇄대구간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공법을 적용하였습니다.

 연약지반 구간에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터널 천단부에 대구경이중강관(외관: Φ114.3mm, 내관: Φ89.1mm)을 보강하였습니다.

 또한 터널 시공 중 지반조사를 위한3D-TSP* 및선진수평보링*을 실시하여 지반에 적합한 최적의지보*패턴을 사전 검토 및 적용함으로써 난공사임에도 불구하고 안전하게 상반 관통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율현터널 구간] 생각의 끝은?


이처럼 이번 공사는 사전 지반조사 과정부터 최첨단 터널공법의 집약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심지에서 공사를 진행하다 보면 민원이 많이 발생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어떻게 해결하셨는지요?이번에 관통한 4공구는 주거밀집지역과 약 500세대의 아파트 하부를 통과하는 노선으로써 착공 당시부터 소음 및 진동을 우려한 민원이 많이 제기되었습니다.

이에 공단은 주민들이 우려하는 바를 해결하기 위하여 일반 발파공법이나 브레이커를 이용한 기계굴착방법에 비해 굴착 속도가 동일하여 공정 진행에 차질이 없으면서도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할 수 있는 진동리퍼공법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진동리퍼 공법이란 유압을 이용하여 3,000rpm(진동수: 3,000회/분)의 진동으로 암반을 긁어내는 공법입니다.

이를 통해 공단은 주거지역 인근의 공사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시키고 민원 발생을 줄여 공정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공사 중 터널굴착구간 60m 직상부에 있는 아파트에서 소음 및 진동을 측정해 본 결과, 발파공법의 소음은 54dB, 진동은 0.18kine이었으나, 진동리퍼의 경우 소음 및 진동치가 측정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기계굴착방법인 브레이커보다도 약 50%의 소음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왼쪽부터 굴착 시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할 수 있는 진동리퍼, 안전체험장에서 교육을 받는 근로자들의 모습>  지하 50m의 폐쇄된 공간인 터널에서 작업을 실시하다 보면 안전이 가장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율현터널 구간] 의 매력 포인트

하지만 4공구 현장에서는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안전관리의 비결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수도권고속철도는 대부분의 구간이 지표면 아래 50m 지하에 시공되고, 좁은 터널 내부에서의 작업이 많아 안전사고에 대한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에 공단은 터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미리 체험하고, 사전에 대처하기 위하여 근로자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안전체험장을 설치하여 운영하였습니다.

더불어 위험이 예상되는 작업구간 및 장소에는 안전감시단을 24시간 투입하여 근로자의 방심으로 인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이 사업은 어떻게 진행될 예정인지 말씀해주십시오.수도권고속철도는 현재까지 약 3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2015년 개통을 목표로 24시간 주야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단은 개통의 그날까지 한 건의 안전사고도 없이 공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명품 고속철도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각주)단층대: 지각변동으로 인하여 지반이 갈라지는 부분응력: 외부에서 힘이 가해질 때 그 내부에 생기는 저항력파쇄대: 지반이 갈라지는 과정에서 암반이 잘게 부서지는 구간TSP: 시공 중인 터널 내부에 소량의 화약을 터뜨려 탄성파를 발생시키고, 반사된 신호를 분석함으로써 특이지층대의 위치와 암반강도         등을 파악하는 탄성파 탐사법선진수평보링(boring): 굴착할 곳의 토질 상태를 미리 분석하기 위해 수평 방향으로 구멍을 뚫는 작업지보: 굴착할 때 지반이 무너져 내리지 않도록 받치는 구조물 3km)이 완전히 뚫렸다.

 국토교통부는 23일 수도권고속철도 전체 구간의 83%를 차지하는 율현터널을 완전히 뚫었다고 밝히며 관통행사를 24일에 개최한다고 전했다.

관통행사는 국토교통부 장관과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을 비롯해 건설공사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터널 내부에서 개최되며 율현터널의 성공적 관통을 기념하게 된다.

수도권고속철도는 수서

평택 61.1km 구간에 고속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X자형 고속철도 망을 완성해 철도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서울 강남권, 경기 동남부권 시민들이 고속철도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1년 착공에 들어갔다.

완공이 되면 동탄신도시와 평택 고덕국제화계획지구의 중요 교통망으로 기능하는 것은 물론 국토의 진정한 반나절 생활권 실현을 완성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공사기간만 3년 5개월이 걸린 율현터널이 관통됨으로써 내년 2016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수도권고속철도 건설도 한층 속도를 낼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유일호 장관은 관통행사 기념사를 통해 고난도 건설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는 건설공사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안전한 수도권고속철도 건설', '차질 없는 개통 공정 준수'에 대한 당부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onepoint@nbnnews.co.kr2015-06-23 내외뉴스통신3km)이 완전히 뚫렸다.

 국토교통부는 23일 수도권고속철도 전체 구간의 83%를 차지하는 율현터널을 완전히 뚫었다고 밝히며 관통행사를 24일에 개최한다고 전했다.

관통행사는 국토교통부 장관과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을 비롯해 건설공사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터널 내부에서 개최되며 율현터널의 성공적 관통을 기념하게 된다.

수도권고속철도는 수서

평택 61.1km 구간에 고속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X자형 고속철도 망을 완성해 철도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서울 강남권, 경기 동남부권 시민들이 고속철도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1년 착공에 들어갔다.

완공이 되면 동탄신도시와 평택 고덕국제화계획지구의 중요 교통망으로 기능하는 것은 물론 국토의 진정한 반나절 생활권 실현을 완성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공사기간만 3년 5개월이 걸린 율현터널이 관통됨으로써 내년 2016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수도권고속철도 건설도 한층 속도를 낼 전망이다.

국토교통부 유일호 장관은 관통행사 기념사를 통해 고난도 건설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는 건설공사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안전한 수도권고속철도 건설', '차질 없는 개통 공정 준수'에 대한 당부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onepoint@nbnnews.co.kr2015-06-23 내외뉴스통신
공유하기 링크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